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2019년도 한양대학교 연구지원비에 의하여 수행되었습니다(HY-2019-N).
References
- 고종원, 부숙진, "지역축제 서비스품질 갭 모형(gap model)의 실증적 연구: R-SERVQUAL 적용", 국제지역연구, 제11권, 제3호, 2007, pp. 911-934.
- 김연숙, "종이 대신 '전자가격표'... LG이노텍, 전국 GS수퍼에 설치", 연합뉴스, 2016. 8. 18, Available at https://www.yna.co.kr/view/AKR20160818040000003?input=1195m.
- 김주홍, 김영민, 박수현, 부제만, "AHP를 이용한 물류서비스품질 선택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에 관한 연구: 물류기업과 고객 간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경영교육학회, 제33권, 제2호, 2018, pp. 297-327.
- 류정민, "주52시간제로 '전자가격표시기' 시장 '쑥'... 솔루엠 매출 10배 ↑", 뉴스1, 2019. 2. 6, Available at http://news1.kr/articles/?3540020.
- 박양신, 소매유통업 시장의 경쟁 구조와 진입 분석, 연구자료 2016-19 (산업연구원), 2016.
- 변종봉, 박종화, "IT BSC 분석방법론을 이용한 환경지리정보체계(EGIS) 성과분석 연구", 한국지리정보학회지, 제9권, 제2호, 2006, pp. 206-216.
- 서승혜, 정경일,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및 불일치(Gap)모형을 이용한 항공사 객실승무원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안: K항공사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3호, 2018, pp. 125-141. https://doi.org/10.21298/IJTHR.2018.03.32.3.125
- 양재용, 박근완, 이상열, "서비스 청사진 기반의 소매매장 운영프로세스 혁신 사례연구: 전자가격라벨(ESL) 구축 사례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0권, 제2호, 2018, pp. 189-207. https://doi.org/10.14329/isr.2018.20.2.189
- 양재용, 이상열, "BSC와 AHP를 활용한 IoT 인프라 도입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전자가격라벨(ESL)을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 제22권, 제3호, 2017, pp. 57-74.
- 양재용, 이상열, "델파이 기법을 사용한 사물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기반의 서비타이제이션 협력업체 선정 평가지표 개발",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42권, 제1호, 2019, pp. 23-32.
- 유종년, "스마트 쇼핑을 위한 전자가격표시 시스템 제안",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제19권, 제2호, 2011, pp. 25-29.
- 이 남, 박 득, "AHP 기법을 적용한 SNS 품질요인 및 SNS 매체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9권, 제12호, 2014, pp. 299-307. https://doi.org/10.9708/JKSCI.2014.19.12.299
- 이성호, "B2B 서비스 품질 측정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연구: 거래 역할 및 서비스 유형에 따른 인식차이", 산업혁신연구, 제32권, 제2호, 2016, pp. 45-69. https://doi.org/10.22793/INDINN.2016.32.2.003
- 이승신, 조지운, "BSC와 Fuzzy AHP를 활용한 웹 기반의 BPM 대상 프로세스 선정에 관한 연구", 산업공학, 제22권, 제1호, 2009, pp. 26-37.
- 이원창, 김용겸, "IT BSC 기반의 서비스 수준 협약 측정지표, 핵심성공요인, 전략체계도 간 연계",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8권, 제3호, 2008, pp. 257-291.
- 이재범, 홍유진, 장윤희, "IT 투자성과의 정량적 평가와 정성적 평가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9권, 제2호, 2007, pp. 140-168.
- 이정훈, 신택수, 임종호, "PLS 경로모형을 이용한 IT 조직의 BSC 성공요인 간의 인과관계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7권, 제4호, 2007, pp. 207-228.
- 임영희, 손명호, 이희석, "IT 균형성과표를 활용한 IT 성과지표 가중치 비교분석", 경영학연구, 제34권, 제6호, 2005, pp. 1807-1828.
- 장유미, "이마트, 디지털 혁신 행보 박차", 아이뉴스24, 2018. 8. 27, Available at http://www.inews24.com/view/1120500.
- 정승우, 이학연, "서비스수준협약 기반의 병원정보시스템 성과측정 모형", Journal of the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제20권, 제2호, 2015, pp. 1-15.
- 채성진, "PC 끄기, 전자가격표... 이마트의 '주 35시간 근로' 실험", 조선비즈, 2018. 2. 28, Available at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27/2018022702969.html.
- 한창희, 김민관, 김정민, 신윤호, "RFID기반 B2B 전자상거래 보증 중계 서비스의 성과관 리를 위한 KPI 개발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1권, 제3호, 2009, pp. 63-82.
- Akhlaghi, E., S. Amini, and H. Akhlaghi, "Evaluating educational service quality in technical and vocational colleges using SERVQUAL model",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46, 2012, pp. 5285-5289. https://doi.org/10.1016/j.sbspro.2012.06.424
- Banerjee, P., M. K. Ghose, and R. Pradhan, "AHP-based spatial air quality impact assessment model of vehicular traffic change due to highway broadening in Sikkim Himalaya", Annals of GIS, Vol.24, No.4, 2018, pp. 287-302. https://doi.org/10.1080/19475683.2018.1534889
- Carman, J. M.,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n assessment of the SERVQUAL dimensions", Journal of Retailing, Vol.66, No.1, 1990, pp. 33-55.
- Cronin, J. J.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1992, pp. 55-68. https://doi.org/10.1177/002224299205600304
- Crosby, P. B., Quality is Free: The Art of Making Quality Certain, New York: American Library, 1979.
- Della Bitta, A. J. and K. B. Monroe, "The influence of adaptation levels on subjective price perception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 No.1, 1974, pp. 359-369.
- Feng, J., J. Wang, S. Yao, and L. Ding, "Dynamic assessment of forest resources quality at the provincial level using AHP and cluster analysis", Computers and Electronics in Agriculture, Vol.124, 2016, pp. 184-193. https://doi.org/10.1016/j.compag.2016.04.007
- Garaus, M., E. Wolfsteiner, and U. Wagner, "Shoppers' acceptance and perceptions of electronic shelf label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9, 2016, pp. 3687-3692. https://doi.org/10.1016/j.jbusres.2016.03.030
- Garvin, D. A., "Quality on the line", Harvard Business Review, Vol.61, 1983, pp. 65-73.
- Grembergen, W. V. and R. Saull, "Aligning business and information technology through the balanced scorecard at a major canadian financial group: Its status measured with an IT BSC maturity model", Proceedings of the 34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2001.
- Grembergen, W. V., R. Saull, and S. Haes, "Linking the IT balanced scorecard to the business objectives at major canadian financial group",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Cases and Applications, Vol.5, No.1, 2003, pp. 23-45. https://doi.org/10.1080/15228053.2003.10856015
- Gronroos, C.,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 1984, pp. 36-44.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4784
- Helson, H., Adaptation-Level Theory, England: Harper & Row, Oxford, 1964.
- Kaplan, R. S. and D. P. Norton, The Balanced Scorecard: Translating Strategy into Acti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 1996a.
- Kaplan, R. S. and D. P. Norton,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Harvard Business Review, Jan.-Feb., 1996b, pp. 75-85.
- Lewis, R. C. and B. H. Booms, "The marketing aspects of service quality, in emerging perspectives on services marketing", in L. Berry, G. Shostack, and G. Upah (eds.), American Marketing, Chicago, 1983, pp. 99-107.
- Oliver, R. L.,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es in retail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Vol.57, No.3, 1981, pp. 25-48.
- Pakdil, F. and o. Aydin, "Expectations and perceptions in airline services: An analysis using weighted SERVQUAL score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13, 2007, pp. 227-237. https://doi.org/10.1016/j.jairtraman.2007.04.001
- Parasuraman, A., V. A. Z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The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 1985, pp. 41-50. https://doi.org/10.1177/002224298504900403
- Purcarea, V. L., I. R. Gheorghe, and C. M. Petrescu, "The assessment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public health care services in Romania using the SERVQUAL scale", Procedia Economics and Finance, Vol.6, 2013, pp. 573-585. https://doi.org/10.1016/S2212-5671(13)00175-5
- Roy, S., P. K. Pattnaik, and R. Mall, "Quality assurance of academic websites using usability testing: An experimental study with AHP", International Journal of System Assurance Engineering Management, Vol.8, No.1, 2017, pp. 1-11. https://doi.org/10.1007/s13198-016-0436-0
- Saaty, T. L.,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New York, 1980.
- Saaty, T. L., "Priority setting in complex problem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30, No.4, 1983, pp. 140-155. https://doi.org/10.1109/TEM.1983.6448606
- Smith, R. A. and M. J. Houston, "Script-based evaluations of satisfaction with services, in emerging perspectives on services marketing", in L. Berry, G. Shostack, and G. Upah(eds.), American Marketing, Chicago, 1982, pp. 59-62.
- Solomon, R. L., "The opponent-process theory of acquire motivation: The costs of pleasure and the benefits of pain", American Psychologist, Vol.35, No8, 1980, pp. 691-712. https://doi.org/10.1037/0003-066X.35.8.691
- Xu, F., X. Liu, W. Chen, C. Zhou, and B. Cao, "An ontology and AHP based quality evaluation approach for reuse parts of end-of-life construction machinery", Mathematical Problems in Engineering, 2018, pp. 1-12. https://doi.org/10.5307/JBE.2018.43.1.001
- Yun, J. Y., "A preliminary study on applying gap model to administrative professional's service",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Vol.18, No.1, 2009, pp. 2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