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은미 (2004). 보육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관련 변인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명숙 (1993). 간호학생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7(2), 77-88.
- 김미숙 (2015).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 이후 어린이집 교사의 자아존중감이 직무스트레스와 이직 의사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정 (2017).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만족도, 교사전문성 및 교사효능감 인식과 보육헌신과의 관계 연구: A대학교 학점은행제 보육교사 양성과정생을 대상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용숙, 전연주, 박지영 (2013).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교수효능감 및 직무수행의 어려움 인식간의 관계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4(3), 1100-1108. doi:10.5762/kais.2013,14.3.1100
- 김은화 (2004).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및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미, 이은주 (2018).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불안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4(3). 451-472. doi: 10.24159/joec.2018.24.3.451
-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문수백 (2018).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실제. 서울: 학지사.
- 박성미, 김정신 (2009). 보육실습이 예비보육교사의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57, 121-141.
- 박은주 (2010). 유아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지 및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선순 (2007).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와 소진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진선 (2017).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미혜 (2012).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만족,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동서간호학연구지, 18(1), 18-24. doi:10.14370/jewnr.2012.18.1.018
- 소미현, 조윤영 (2016). 경기지역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사회적 지지와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17(3), 117-129.
- 송주연, 조준오, 강인설 (2015). 유치원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삶의 만족도가 일몰입에 미치는 영향. 아동과 권리, 19(3), 491-507.
- 유화 (2017). 어린이집교사에 대한 사회적지지가 조직몰입 및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성은 (2001).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 실습경험 분석 및 개선방향 제시-모성간호학 임상실습 중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7(2), 333-348.
- 이순희, 김숙영, 김정아 (2004). 간호학생의 간호이미지와 임상실습만족도. 간호행정학회지, 10(2), 219-231.
- 이종숙 (2008).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스트레스와 대처방안.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진희 (2015). 예비유아교사의 사고양식과 자아존중감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0), 755-773.
- 임선아, 윤혜정 (2014).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실습 만족도와 사회적지지 관련 요인. 한국치위생학회지, 14(6), 935-942. doi:10.13065/jkSDh.2014.14.06.935
- 임성택 (2011). 교사효능감. 서울: 강현출판사.
- 전경화, 허윤정, 한남주 (2006). 교육실습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 변화 탐색. 아동교육학논집, 10(4), 295-329.
- 정은주 (2015). 영아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결자, 강현숙 (1984). 일부 간호대학생의 자아개념과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4(2), 63-74. doi:10.4040/jnas.1984.14.2.63
- 조성자, 문수백, 민하영 (2008).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지각된 자아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2), 25-32.
- 좌승화, 윤정진, 이해정 (2016). 교사의 행복감,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부산시 예비유아교사를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6(4), 231-238. doi:10.14257/ajmahs.2016.04.20
- 주미정 (2009). 유치원 교사가 지각하는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지, 소진의 인과적 구조분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정희, 김유정 (2017).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자아존중감 및 의사소통능력간의 관계.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4), 27-49. doi:10.22590/ecee.2017.21.4.27
- 한미현 (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정진 (201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실습관련 자기효능감.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진원 (2011). 상호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현정환 (2003). 보육실습이 예비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4(6), 117-131.
- 홍계옥, 강혜원 (2011). 예비유아교사의 의사결정성과 자아존중감 및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영유아교육연구, 14, 5-17.
- 홍애순 (2017).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자기주도학습능력, 사회적 지지 및 심리적 독립 간의 관계 구조분석. 아동교육, 26(1), 359-376. doi:10.17643/kjce.2017.26.1.19
- Ashton, P. (1984). Teacher efficacy :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doi:10.1177/002248718403500507
- Enochs, L. G. & Riggs, I. M. (1990). Towards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 625-637. doi:10.1002/sce.3730740605
- Enochs, L. G., Scharmann, L. C., & Riggs, I. M. (1995). The relationship of pupil control to preserve elementary science teacher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Science Education, 79(1), 63-75. doi:10.1002/sce.3730790105
- Korte, D. S. & Simonsen, J. C. (2018).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teacher self-efficacy in novice agricultural education teacher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59(3), 100-123. doi:10.5.32/jae.2018.03100
- Lamote, C. & Engels, N. (2010). The development of student teachers'professional identity.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3(1), 3-18. doi:10.1080/02619760903457735
- Meristo, M., Ljalikova, A., & Lofstrom, E. (2013). Looking back on experionced teachers' reflections: how did pre-service school practice support the development of self-efficacy?.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6(4), 428-444. doi:10.1080/02619768.2013.805409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