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현희 (2006). 일반 유아교육기관 통합에 필요한 장애유아의 적응기술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 서울시 사립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문정 (2015). 누리과정 인식, 실행 및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차이.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은영, 김윤희, 이일주 (2015). 유.초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와 초등학교 교사, 학부모의 인식 및 개선방안 모색. 포괄영유아.아동교육지원연구, 3(1), 1-38.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완성.고시. 대변인실 보도자료 2012. pp. 7-6.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 김다영, 황은희 (2018). 유아단계와 초등단계 연계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9), 285-304. doi:10.22251/jlcci.2018.18.19.285
- 김명연 (2013). 발달지체 유아의 초등학교 전환에 대한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 조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진, 김창복, 김호 (2012). 2006-2011년까지의 유치원.초등학교 연계교육 연구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503-523.
- 김민진, 장원호 (2018).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유아교육기관.초등학교 연계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2(3), 351-377.
- 김설아, 김은경 (2018). 초등학교 전이 지원프로그램이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사회성 기술과 학업준비기술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18(3), 1-32. doi:10.21214/kecse.2018.18.3.1
- 김성숙, 이유미 (2018).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10(4), 129-148.
- 김외경 (2010). 장애유아의 초등전이기술에 대한 유아교육 교사와 부모의 중요도 인식과 요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윤희, 황해익 (2014).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교육과정적 이해와 실행. 유아교육학논집, 18(3), 283-307.
- 김해선, 김호연 (2010). 장애유아의 초등학교 전이과정에 대한 부모 인식 조사. 시각장애연구, 26(3), 65-85.
- 김현진, 양승희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교과 구성 및 교육 목표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3(3), 355-374.
- 김화영, 조윤경 (2009). 장애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기술에 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수준 비교. 특수아동교육연구, 11(3), 157-178. doi:10.21075/kacsn.2009.11.3.157
- 박지은이 (2015). 발달지체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진이, 이정욱 (2017). 초등학교 1학년 수학수업에서 나타난 수학적 의사소통에 관한 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37(1), 201-229. doi:10.18023/kjece.2017.37.1.009
- 배성현, 손가화, 이병인 (2013).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의 초등학교 전이지원 과정 실행 현황과 중요성에 대한 통합교사의 인식. 유아특수교육연구, 13(4), 83-109.
- 배연경, 박재국, 김영미 (2010). 초등학교 전환을 위한 장애유아의 적응기술에 관한 교사의 인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3(3), 111-139. doi:10.20971/kcpmd.2010.53.3.111
- 송지숙 (2012). 유.초 교육과정 연계 및 초등학교로의 전이프로그램에 대한 만5세반 유치원교사의 인식 및 실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소영, 안지혜 (2018). 유아교육기관,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2000-2017년 국내논문을 중심으로. 어린이교육비평, 8(2), 5-23. doi:10.26834 / kscice .2018. 8.2.5
- 양지애, 이정욱 (2018). 유치원 교사를 위한 유초연계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학논집, 22(3), 143-169.
- 윤혜정, 김소향 (2013). 초등학교 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유.초 연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4), 409-437.
- 이경화, 최신혜 (2015).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교육과정의 연계 유형 및 적합성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6), 439-460.
- 이미애 (2017). 만 5세반 보육교사의 유.초 연계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미애, 김진욱 (2017). 초등학교 1학년 적응을 위한 만 5세반 보육교사의 유.초 연계 역량 강화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10(2), 47-72.
- 이민정 (2015). 3-5세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 교육과정에서 언어교육의 연계성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2), 1-25.
- 이소영 (2005). 장애 아동의 일반 초등학교 취학에 필요한 기술의 중요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승미 (2015).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의 연계성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1), 533-551.
- 이유미, 이미현 (2017).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인식과 실행 간 차이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4), 697-718. doi:10.22251/jlcci.2017.17.24.697
- 이일주, 장인영 (2014). 5세 누리과정과 2009개정 초등학교 1-2학년군 교육과정의 생태교육 연계성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4), 401-429.
- 이정욱, 박진이 (2014).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학교 1학년 통합교과 교사용 지도서의 주제와 활동의 연계성 분석. 유아교육연구, 34(6), 365-389. doi:10.18023/kjece.2014.34.6.016
- 이지연 (2014). 장애아동의 초등전이기술에 대한 부모와 특수교사 및 일반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요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현, 전홍주, 박은혜 (2012). 3.4세 유치원교육과정, 5세 누리과정, 초등 1학년 교육과정 언어교육내용의 연계성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6(4), 253-279.
- 임미진, 이병인 (2017). 발달지체유아의 초등학교 입학 적응에 대한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7(3), 89-117.
- 장혜원 (2015). 유치원과 초등 1학년의 연계성을 강조한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방안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5(4). 631-655.
- 전다혜, 박지연 (2009). 초등학교로의 전이 지원 프로그램이 장애 유아의 학교 준비도와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9(3), 101-121.
- 전상신, 김은경(2007).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초등학교 전이 시 성공적인 학교적응에 필요한 기술: 일반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7(1), 1-20.
- 조윤경, 김수진 (2019). 유아교사를 위한 특수아동 이해(2판). 경기: 공동체.
- 조윤경, 김수진 (2010). 통합 실행에 대한 장애전담교사의 자기평가와 순회지원교사의 관찰 평가. 열린유아교육연구, 15(4). 217-238.
- 조혜진, 김수연 (2017). 유치원의 유.초등 연계교육 운영 현황과 교사들이 인식한 어려움. 열린유아교육연구, 22(3), 203-228. doi:10.20437/KOAECE22-3-09
- 최일선, 조운주 (2016). 유.초 연계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입학준비 및 지원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육아정책연구, 10(2), 163-186.
- 최지혜, 조윤경 (2013). 통합어린이집 장애전담교사와 유아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인식과 실행 실태 및 지원요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5(1), 129-151. doi:10.21075/kacsn.2013.15.1.129
- 한윤경, 김희진 (2000).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상대교육과정에 대한 인지. 교육과학연구, 31(3), 215-229.
- 홍길회, 조숙경 (2009). 만5세아 초등전이프로그램 내용구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3(3), 251-268.
- 황순영 (2010). 장애 유아의 초등학교 입학에 필요한 주요기술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3(3), 53-69. doi:10.20971/kcpmd.2010.53.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