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정원 (2002). 치료놀이를 통한 부적응 행동 유아의 사회적 관계 증진 과정: 탐색에서 성장까지.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구수연 (2005).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경숙, 김유환 (2011). 유아-교사 간 상호 인식에 따른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유아교육학논집, 15(4), 141-160.
- 김기홍, 이주리 (2010).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영아의 기질 및 조화적합성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1), 47-65.
- 김명순, 김의향, 이삼범, 박초아, 이미화, 이한영 등 (201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운영의 이해. 서울: 보건복지부.
- 김기영 (2000). 태교관점 임부교실이 모아애착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로 (2014). 만 1, 2세 영아의 기관유형별 초기 어린이집 적응프로그램의 실시현황과 교사의 인식 및 지도실태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연진 (2005).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영아의 보육시설 적응에 관한 연구. 아동복지연구, 3(1), 19-34.
- 김영실, 손수민 (2014, 4). 어머니의 분리불안과 자녀에 대한 애착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2014 한국육아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서울.
- 김정민, 김지현 (2015). 어머니의 우울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가정환경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24(2), 159-170. doi:10.5934/kjhe.2015.24.2.159
- 김진아, 권민균 (2005). 영아의 애착안정성 및 기질과 보육시설 초기 적응간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12(4), 177-189.
- 김한나, 서소정 (2012).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애착과 영아 발달간의 관계 연구: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매개효과 검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1), 307-329.
- 김현주 (2011). 보육시설 적응프로그램의 개별실시에서 나타난 영아의 적응과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현주, 고경필 (2015).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동향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6(1), 223-234. doi:10.5762/KAIS.2015.16.1.223
- 노언경, 홍세희 (2012). 청소년의 컴퓨터 사용 목적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분류 및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3(3), 51-76.
- 문수재, 이민준, 윤관수, 신승철, 이호영, 김만권 등 (1991). 한국에서의 the Center for Epidemiological Studies-Depression Scale(CES-D)의 사용: 표준화 및 요인구조에 대한 횡문화적 검토. 신경정신의학, 30(4), 752-767.
- 문애현, 조안나 (2018). 어머니의 분리불안과 어린이집에 대한 신뢰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3(4), 231-252. doi:10.20437/KOAECE23-4-10
- 박준혁, 김기웅 (2011). 한국의 우울증 역학에 대한 고찰. 대한의사협회지, 54(4), 362-369. https://doi.org/10.5124/jkma.2011.54.4.362
- 보건복지부 (2019). 보육통계. 세종: 보건복지부.
- 서미정, 김경연 (2010). 초기 청소년의 외현적 공격성 변화 유형과 예측 요인: 성장혼합모형의 적용. 아동학회지, 31(3), 83-97.
- 서소정 (2009). 영아의 보육기관 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영아발달, 기질, 교사-영아간의 상호작용, 어머니의 양육 및 보육신념과 적응지원 전략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259-288.
- 서정아, 안선희, 박정은 (2019). 영아의 까다로운 기질과 어머니의 분리불안: 부모-교사 협력의 조절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7(1), 99-110. doi:10.7466/JKHMA.2019.37.1.99
- 송애란, 송승민, 이사라 (2015). 영아의 기질, 교사의 민감성 및 어머니의 분리불안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생애학회지, 5(1), 37-53. doi:10.30528/jolss.2015.5.1.003
- 신나리, 윤현정 (2016). 교사용 영아 어린이집 적응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37(6), 35-56. doi:10.5723/kjcs.2016.37.6.35
- 신현정, 박영주, 강현철 (2004). 산욕기 어머니의 모아애착 예측모형. 대한간호학회지, 34(3), 504-514. https://doi.org/10.4040/jkan.2004.34.3.504
- 신희남, 조복희 (2012). 어머니의 적응지원전략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단기종단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29-55.
- 양숙경, 문혁준 (2010). 어머니의 분리불안, 교사-영아관계가 만 1.2세반 아동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2), 131-146.
- 우현경, 홍용희 (1998). 걸음마기 유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7(1), 29-50.
- 유민아, 이주리 (2011). 어머니의 격리불안 및 양육태도가 영아의 보육시설적응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콘텐츠연구, 11, 333-356.
- 유현숙, 고선옥 (2009). 어머니의 분리불안과 양육행동이 자녀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복지연구, 7(2), 17-34.
- 윤서영, 임재형, 한창수 (2012). 효과적인 우울증 치료를 위한 임상평가 도구. 대한정신약물학회지, 23, 136-146.
- 이경님, 유혜선 (2014).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교사-영아 관계가 어린이집 초기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3(3). 165-190.
- 이연실, 이용우 (2016). 유아 어머니의 우울이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완벽주의의 조절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2(1), 109-131.
- 이상순, 이완정 (2019). 영아의 기질과 어린이집 초기적응 간 관계에서 교사-영아관계의 조절효과: 수직적 전이집단과 수평적 전이집단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5(2), 21-36. doi:10.14698/jkcce.2019.15.02.021
- 이용주 (2004).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나타난 만1세 영아의 체험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3), 169-193.
- 이찬숙, 현은자 (2008). 유아의 내재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개인변인과 부모양육태도. 유아교육연구, 28(3), 51-70. doi:10.18023/kjece.2008.28.3.003
- 장영숙, 조정애 (2000).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문제행동과 유아의 성별, 연령, 기질 및 교사 기질과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 97-119.
- 전겸구, 이민규 (1992). 한국판 CES-D 개발 연구 1.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1(1), 65-76.
- 전겸구, 최상진, 양병창 (2001). 통합적 한국판 CES-D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1), 59-76.
- 조맹제, 김계희 (1993). 주요우울증 환자 예비평가에서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CES-D)의 진단적 타당성 연구. 신경정신의학, 32(3), 381-399.
- 차영숙 (2009). 영아들의 초기 사회적 삶에 대한 이야기.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227-257.
- 차효성, 고지현, 이경주, 최애리, 이건정 (2016). 보육시설 이용 어머니의 격리불안 측정 도구 개발 및 평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1), 409-420. doi:10.5762/KAIS.2016.17.1.409
- 천희영 (1997). 어머니가 지각하는 한국 아동의 까다로운 기질에 관한 질적 연구. 아동학회지, 18(2), 191-211.
- 최정선, 정가윤 (2013). 12-14개월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과정에 관한 관찰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7(4), 79-101.
- 최항준, 최선녀, 임현주 (2013). 어머니의 양육행동, 영아의 사회.정서행동,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구조방정식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76, 49-72.
- 최현자 (1994). 어린이집 개원과 운영에 관한 실천 연구: 새암어린이집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1, 62-84.
- 한국아동패널 (n. d.). 한국아동패널연구 3차년도 도구프로파일. http://panel.kicce.re.kr/panel/board/view.do?menu_idx=42&editMode=ADD%2CADD&board_idx=33363&manage_idx=26&old_menu_idx=0&old_manage_idx=0&old_board_idx=0&group_depth=0&parent_idx=0&group_idx=0&group_ord=0&viewMode=NORMAL&search_type=title&search_text=&rowCount=10&viewPage=7에서 2018년 2월 5일 인출
- 황현주, 정옥분 (2006). 영아에 대한 어머니애착 척도 개발과 타당화 연구. 인간발달연구, 13(3), 57-78.
- 황혜정 (2019). 유아기 문제행동의 발달과정 탐색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8), 199-218. doi:10.22251/jlccj.2019.19.8.199
- Ahnert, L., Gunnar, M. R., Lamb, M. E., & Barthel, M. (2004). Transition to child care: Associations with infant-mother attachment, negative emotion, and cortisol elevations. Child Development, 75(3), 639-650. doi:10.1111/j.1467-8624.2004.00698-X
- Albers, E. M., Beijers, R., Riksen-Walraven, J. M., Sweep, F. C., & de Weerth, C. (2016). Cortisol levels of infants in center care across the first year of life: Links with quality of care and infant temperament. Stress, 19(1), 8-17. doi:10.3109/10253890.2015.1089230
- Becker, G., & Becker, C. (1994). The Maternal Behavior Inventory: Measuring the behavioral side of mother-to-infant attachment.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22(2), 177-193. doi:10.2224/sbp.1994.22.2.177
- Boer, F., & Westenberg, P. M. (1994). The factor structure of the Buss and Plomin EAS Temperament Survey (parental ratings) in a Dutch sampl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62(3), 537-551. doi:10.1207/s15327752jpa6203_13
- Bould, H. E., Joinson, C., Sterne, J. A., & Ricardo, A. (2013). The Emotionality Activity Sociability Temperament survey: Factor analysis and temporal stability in a longitudinal cohor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4, 628-633. doi:10.1016/j.paid.2012.11.010
- Bretherton, I., & Waters, E. (Eds.). (1985).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1-2, Serial No. 09).
- Bronfenbrenner, U. (1994). Human ecology: Concepts and perspectives.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창립 30주년 기념 국제 학술 심포지움 기조강연 논문, 서울.
-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Lawrence Erlbaum.
- Collins, L. M., & Lanza, S. T. (2010). Latent class and latent transition analysis: With applications in the social, behavioral, and health sciences. Hoboken, NJ: Wiley.
- Campbell, S. B., Matestic, P., von Stauffenberg, C., Mohan, R., & Kirchner, T. (2007). Trajectories of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maternal sensitivity, and children's functioning at school entry. Developmental Psychology, 43(5), 1202-1215. doi:10.1037/0012-1649.43.5.1202
- Cho, M. J., & Kim, K. H. (1998). Use of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CES-D) Scale in Korea. The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86(5), 304-310. doi:10.1097/00005053-199805000-00007
- Clark, S. L. (2010). Mixture modeling with behavioral dat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USA.
- Cryer, D., Wagner-Moore, L., Burchinal, M., Yazejian, N., Hurwitz, S., & Wolery, M. (2005). Effects of transitions to new child care classes on infant/toddler distress and behavio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1), 37-56. doi:10.1016/j.ecresq.2005.01.005
- Cummings, E., & Davies, P. (1994). Maternal depression and child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1), 73-112. doi:10.1111/j.1469-7610.1994.tb01133.x
- Datler, W., Ereky-Stevens, K., Hover-Reisner, N., & Malmberg, L. E. (2012). Toddlers' transition to out-of-home day care: Settling into a new care environment.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5(3), 439-451. doi:10.1016/j.infbeh.2012.02.007
- Demirchyan, A., Petrosyan, V., & Thompson, M. E. (2011). Psychometric value of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CES-D) scale for screening of depressive symptoms in Armenian population.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33(3), 489-498. doi:10.1016/j.jad.2011.04.042
- Fein, G. G., Gariboldi, A., & Boni, R. (1993). The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to group care: The first 6 month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1-14. doi:10.1016/S0885-2006(05)80095-X
- Fox, N. A., & Henderson, H. A. (1999). Does infancy matter? Predicting social behavior from infant temperament. Infant Behavior & Development, 22(4), 445-455. doi:10.1016/S0163-6383(00)00018-7
- Gordon, B. N. (1981). Child temperament and adult behavior: An exploration of "Goodness of fit".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11(3), 167-178. doi:10.1007/BF00709381
- Hedeker, D. (2004). An introduction to growth modeling. In D. Kaplan (Ed.), The Sage handbook of quantitative methodology for the social sciences (pp. 215-234).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Hock, E., McBride, S., & Gnezda, M. T. (1989). Maternal Separation Anxiety: Mother-infant separation from the maternal perspective. Child Development, 60(4), 793-802. doi:10.2307/1131019
- Kaiser, B., & Rasminsky, J. S. (2012). Challenging behavior in young children: Understanding, preventing, and responding effectively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 Kim, Y. H. (2017). Trajectories of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and behavioral problems of children at four years of age: Evidence from the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Child Indicators Research, 10(4), 1061-1078. doi:10.1007/s12187-016-9417-8
- Klein, H. A. (1991). Temperament and childhood group care adjustment: A cross-cultural compariso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6(2), 211-224. doi:10.1016/0885-2006(91)90008-9
- Marcus, J., Chess, S., & Thomas, P. (1972). Temperamental individuality in group care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3), 313-330. doi:10.1080/0300443720010304
- Mathiesen, K. S., & Tambs, K. (1999). The EAS Temperament Questionnaire: Factor structure, age trends, reliability, and stability in a Norwegian sampl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0(3), 431-439. doi:10.1111/1469-7610.00460
- Mobley, C. E., & Pullis, M. E. (1991). Temperament and behavioral adjustment in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6(4), 577-586. doi:10.1016/0885-2006(91)90038-M
- Muthen, B., & Muthen, L. K. (2000). Integrating person-centered and variable-centered analyses: Growth mixture modeling with latent trajectory classes. 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24(6), 882-891. doi:10.1111/j.1530-0277.20000.tb02070.x
- National Research Council, Institute of Medicine, Committee on Depression, Parenting Practices, & Healthy Development of Children. (2009). Associations between depression in parents and parenting, child health, and child psychological functioning. In M. J. England, & L. J. Sim (Eds). Depression in parents, parenting, and children: Opportunities to improve identification, treatment, and prevention (pp.119-182).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6). Characteristics of infant child care: Factors contributing to positive caregiv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3), 269-306. doi:10.1016/S0885-2006(96)90009-5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3). Early child care and mother-child interaction from 36 months through first grade. Infant Behavior & Development, 26(3), 345-370. doi:10.1016/ S0163-6383(03)00035-3
-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2), 179-192. doi:10.1016/0885-2006(88)90021-X
- Radloff, L. S. (1977).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y Measurement, 1(3), 385-401. doi:10.1177/014662167700100306
- Thyssen, S. (2000). The child's start in day care centr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61(1), 33-46. doi:10.1080/0030443001610103
- Wicks-Nelson, R., & Israel, A. C. (2001). Behavior Disorders of Childhood, 아동기행동장애(정명숙, 손영숙, 양혜영, 정현희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원판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