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질병관리본부 보도참고자료. 지역사회 확산 방지위해 총력 대응, 2020. 1. 28.
- 김남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현황과 과제. 보건복지 이슈앤포커스. 2020;373:1-14.
- 질병관리본부 보도참고자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국내 발생 현황. 2020. 2. 24.
- 교육부 보도자료. 교육부, 전국 모든 유.초.중.고 신학기 개학 연기 결정 및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관리 방안 보완 조치 마련. 2020. 2. 23.
- 교육부 보도자료.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방안 발표. 전국 모든 유.초.중.고 개학 연기 결정, 2020학년도 1학기 대학 학사운영 권고안 발표. 2020. 3. 2.
- 교육부 보도자료. 전국 모든 유.초.중.고.특 개학 2주간 추가연기 결정,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휴업기간 개학 준비에 집중, 행.재정 지원으로 학교방역과 학습지원 실효성 제고. 2020. 3. 17.
- 교육부 보도자료. 처음으로 초.중.고.특 신학기 온라인 개학 실시, 온라인 개학 이후 원격수업의 현장 안착 대책. 2020. 3. 31.
- 교육부 보도자료. 이태원 관련 감염확산에 따른 등교수업 일정 조정, 이태원 일대 방문한 학교 구성원 또는 의심증상자는 조속히 진료소 방문 및 진단 검사 강력 권고. 2020. 5. 11.
- Lee DH, Kim JY, Kang HS. The emotional distress and fear of contagion related to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MERS) on general public in Korea.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016;35 (2):355-383. https://doi.org/10.22257/kjp.2016.06.35.2.355
- 한국리서치 주간리포트. 코로나19 인식조사. 제65호. 2020. 2. 24.
- 한국리서치 주간리포트. 코로나19 2차 인식조사. 제67-1호. 2020. 3. 4.
- Kwon JH, Park DG, Kim JW, Lee MS, Min SG, Kwon HI.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Hwa-Byung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8;27(1):237-252. https://doi.org/10.15842/kjcp.2008.27.1.014
- Chon KK, Choi SC, Yang BC. Integrated adaptation of CES-D in Korea.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1;6(1):59-76.
- Spitzer RL, Kroenke K, Williams JB. A brief measure for assessing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the GAD-7. Arch Intern Med 2006;166:1092-1097. https://doi.org/10.1001/archinte.166.10.1092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보도자료. 국민 40.7% "코로나 19로 우울.불안 경험했다". 2020. 10. 14.
- Qiu J, Shen B, Xao M, Wang Z, Xie B, Xu Yifeng. A nationwide survey of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Chinese people in the COVD19 epidemic: implications and policy recommendations. General Psychiatry. 2020;33:3100213.
- Husky MM, Kovess-Masfety V, Swendsen JD. Stress and anxiety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France during Covid-19 mandatory confinement. Comprehensive Psychiatry 2020;102:152191. https://doi.org/10.1016/j.comppsych.2020.152191
- Bueno-Notivol J, Gracia-Garcia P, Olaya B, Lasheras I, Lopez-Anton R, Santabarbara J. Prevalence of depression during the COVID19 outbreak: A meta-analysis of communitybased studies.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and Health Psychology 2021(21) 100196
- Chung SY, Song SY, Kim JW. Clinical guidelines for Hwabyung II. (Research on the status of Hwabyung in Korea)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3;24(Special 1):15-22. https://doi.org/10.7231/jon.2013.24.Spc1.015
- Choi YL. A study on the emotional experiences of child care teachers and changes in their daily routine in centers after COVID-19.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2020;22(1):253-279. https://doi.org/10.15409/riece.2020.22.1.12
- 대구광역시교육청 보도자료. 대구시교육청, 학생 및 교사 대상 코로나19 재난정신건강평가 결과 발표. 2020. 8.6.
- Li Q, Miao Y, Zeng X, Tarimo CS, Wu C, Wu J. Prevalence and factors for anxiety during the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epidemic among the teachers in China.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020;277:153-158. https://doi.org/10.1016/j.jad.2020.08.017
- 보건복지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홈페이지. [Cited 2020 DEC 18] Available from: http://ncov.mohw.go.kr/
- 질병관리청 보도참고자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국내 발생 현황. 2020. 12. 1.
- Hong CH. School Health and Physician's Role. J Korean Med Assoc. 2003 Feb;46(2):88-92. https://doi.org/10.5124/jkma.2003.46.2.88
- Kang HW. Meet and Dream of the 21 Century Heo Jun. Akomnews 2005 DEC 20[cited 2013 OCT 19];1(1932):6. Available from:http://www.akomnews.com/?p=313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