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Suicidal Ide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s of depression, withdrawn

중학생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 우울과 위축의 매개효과

  • 임재현 (강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 전동일 (강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Received : 2019.08.12
  • Accepted : 2019.09.29
  • Published : 2019.10.28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school violence, parental violence, and academic stress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suicidal ideation through depression and withdrawn. For this study, we used data from the 13th wave the Korea Welfare Panel Study(KOWEPS). The analysis was conducted on 391 middle school student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by using AMOS was used for this study. As results of the study, the biggest effect on the suicidal ideation was the total effect of school violence, and the direct effect was also significant. In other words, school violence is a partial mediating effect through depression and withdrawn on suicidal ideation. Parental violence was more indirect effect than direct effect through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In other words, parental violence is a complete mediating effect through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Academic stress was more indirect effect than direct effect through depression and withdrawn on suicidal ideation. In other words, academic stress is a complete mediating effect through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Withdrawn was not direct affect, but had an indirect effect through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Therefore, in order to prevent suicide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re is a need for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parental violence and academic stress, which are causes of depression.

본 연구는 중학생의 자살생각에 학교 및 부모폭력, 학업스트레스가 우울과 위축을 매개로 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한국복지패널 제13차년도 아동부가조사 자료를 사용하였고, 조사 응답 중학생은 391명이었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서 분석한 결과, 자살생각에 효과가 가장 큰 것은 학교폭력의 총효과였으며, 직접적인 효과도 크게 나타났다. 즉, 학교폭력은 자살생각에 우울과 위축을 통한 부분매개효과라고 할 수 있다. 부모폭력은 자살생각에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우울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폭력은 자살생각에 우울을 통한 완전매개효과라고 할 수 있다. 학업스트레스는 자살생각에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우울과 위축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업스트레스는 자살생각에 우울을 통한 완전매개효과라고 할 수 있다. 위축은 자살생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자살생각에 우울을 통한 간접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학생의 자살예방을 위해서 우울의 감소와 우울을 발생시키는 원인인 학교폭력 예방과, 부모폭력, 학업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Keywords

References

  1. 질병관리본부, 제14차(2018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 결과, 질병관리본부 건강영양조사과, 2018.
  2. N. Bolger, G. Downey, E. Walker, and P. Steininger, "The Onset of Suicidal Ideat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18, No.2, pp.175-190, 1989. https://doi.org/10.1007/BF02138799
  3. 조인숙, 채철균, "대도시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 정신건강관련 시설을 중심으로," 청소년시설환경, 제14권, 제2호, pp.45-55, 2016.
  4. 박순희, 양정남, 최은정, "저소득층 밀집지역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 자살생각 간의 관계: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 연구, 제22권, 제5호, pp.301-323, 2015.
  5. 이규현, 권윤희, "중학생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820-828,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1.820
  6. 김갑숙, 박치홍, "중학생의 자살생각과 자살시도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성차를 중심으로," 재활심리연구, 제22권, 제1호, pp.115-130, 2015.
  7. 김윤정,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본 생애주기별 자살생각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제22권, 제3호, pp.429-444, 2011. https://doi.org/10.7856/kjcls.2011.22.3.429
  8. 이응택, 이은경, "중학생의 피해경험, 우울,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청소년문화포럼, 제48권, pp.62-85, 2016.
  9. 김지영, 이경희, "청소년의 학대경험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에 의해 조절된 우울 및 불안의 매개효과 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45권, 제5호, pp.752-760, 2015. https://doi.org/10.4040/jkan.2015.45.5.752
  10. 추경진, 최종옥,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과 청소년기 자살생각 간의 관계: 자기체계 손상과 우울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제22권, 제4호, pp.83-103, 2015.
  11. 김은영, "학교폭력피해경험, 우울감, 청소년의 자살에 대한 생각의 관계 검증연구: 일반기장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치안행정논집, 제11권, 제3호, pp.93-116, 2014.
  12. 윤태희, 조영일, "부모-자녀 애착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종단적 매개효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7권, 제3호, pp.61-90, 2014.
  13. 최인재,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분석,"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10호, pp.219-243, 2014.
  14. 강주현, 신택수, "청소년기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2권, 제5호, pp.27-51, 2015.
  15. 이근영, 최수찬, 공정석, "부모-자녀간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우울감의 매개효과와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5호, pp.83-107, 2011.
  16. 박재연, 정익중, "인문계 고등학생의 학업문제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개인수준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제32호, pp.69-97, 2010.
  17. 남석인, 남보영, 장은혜,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위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6권, 제4호, pp.57-80, 2014.
  18. 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혜, K-CBCL 아동청소년 행동평가 척도, 중앙적성연구소, 1998.
  19. J. L. Rubenstein, T. Heeren, D. Housman, C. Rubin, and G. Stechler, "Suicidal behavior in normal adolescents: risk and protective factor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Vol.59, No.1, pp.59-71, 1989. https://doi.org/10.1111/j.1939-0025.1989.tb01635.x
  20. 김성현, 주동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재활심리연구, 제23권, 제3호, pp.569-583, 2016.
  21. 이유나, 신소라, "아동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 한국경찰학회보, 제18권, 제5호, pp.189-216, 2016.
  22. 김선숙, 정정호, "부모의 삶의 만족도 및 우울이 아동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257-267,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2.257
  23. 최은희, 조택희, "부모양육태도와 우울 및 자살생각과의 관계: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152-162,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2.152
  24. E. Durkheim, Suicide: A study in sociology, London: Routledge and Kegan Paul, 1897, 김명희, "한국사회 자살현상과 자살론의 실재론적 해석: 숙명론적 자살(fatalistic suicide)을 중심으로," 경제와사회, 제96호, pp.288-327, 2012, 재인용.
  25. R. Uddin, N. W. Burton, M. Maple, S. R. Khan, and A. Khan, "Suicidal ideation, suicide planning, and suicide attempts among adolescents in 59 low-income and middle-income countries: a population-based study," The Lancet Child & Adolescent Health, Vol.3, No.4, pp.223-233, 2019. https://doi.org/10.1016/S2352-4642(18)30403-6
  26. L. Hennefield, D. J. Whalen, G. Wood, M. C. Chavarria, and J. L. Luby, "Changing Conceptions of Death as a Function of Depression Status, Suicidal Ideation, and Media Exposure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Vol.58, No3, pp.339-349, 2019. https://doi.org/10.1016/j.jaac.2018.07.909
  27. E. F. Dubow, D. F. Kausch, M. C. Blum, J. Reed, and E. Bush, "Correlates of Suicidal ideation and attempts in a community sample of junior high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18, pp.158-166, 1989.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802_7
  28. 이유나, 학교폭력 피해-가해 중첩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29. P. A. Davies, Suicidal Adolescents, Springfield, IL: Charles C. Thomas, 1983, 이정윤, "자살생각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문제행동, 자기존중감, 사회성기술, 학교적응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제5권, 제1호, pp.163-175, 2004, 재인용.
  30. 이정윤, "자살생각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문제행동, 자기존중감, 사회성기술, 학교적응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제5권, 제1호, pp.163-175, 2004.
  31. D. F. Perkins and K. R. Jones, "Risk behaviors and resiliency within physically abused adolescents," Child Abuse & Neglect, Vol.28, No.5, pp.547-563, 2004. https://doi.org/10.1016/j.chiabu.2003.12.001
  32. A. B. Berenson, C. M. Wiemann, and S. McCombs, "Exposure to Violence and Associated Health-Risk Behaviors Among Adolescent Girls," Archives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 Vol.155, No.11, pp.1238-1242, 2001. https://doi.org/10.1001/archpedi.155.11.1238
  33. 이기범, 주해원, 현명호, "아동기 학대와 자살사고의 관계에서 용서의 조절효과," 청소년상담연구, 제23권, 제2호, pp.21-36, 2015.
  34. 최윤정, "부모로부터의 학대경험이 대학생 자살생각에 미치는 과정분석: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2호, pp.307-333, 2012.
  35. 장용환, 송지혜, "아동기의 학대경험이 청소년 자아존중감 및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정책과학연구, 제20권, 제2호, pp.80-104, 2011.
  36. 이석희, 김경희, 김지수, 김기숙, "중학생의 성격특성, 아동기 학대경험 및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23권, 제4호, pp.386-394, 2012. https://doi.org/10.12799/jkachn.2012.23.4.386
  37. D. B. Kandel, V. H. Raveis, and M. Davies,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ce: Depression, substance use, and other risk facto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20, No.2, pp.289-309, 1991. https://doi.org/10.1007/BF01537613
  38. 윤소영, 유미숙, "일반긴장이론에 근거한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정서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중학생을 대상으로," 놀이치료연구, 제14권, 제4호, pp.59-75, 2011.
  39. 김현숙, "지속된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신체발달, 사회정서발달,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15권, 제2호, pp.121-143, 2013.
  40.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복지패널 13차년도 조사자료 사용자 지침서(User's Guide), 2019
  41. 우종필,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한나래아카데미, 2016.
  42. 최수미, "외상 사건 후 PTSD 예방을 위한 치료적 개입 및 모델의 동향분석," 상담학 연구, 제16권, 제3호, pp.537-556, 2015.
  43. 정익중,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발달궤적과 예측요인," 한국청소년연구, 제18권, 제3호, pp.127-166, 2007.
  44. W. M. Reynolds, Suicide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