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길양숙(2011). 대학의 수업방법과 교수행동에 나타나는 특징. 한국교원교육연구, 28(4), 405-428.
- 김연주.나귀수(2009). 학생들의 학습 수준에 따른 수학적 의사소통의 특징 -개방형 문제를 활용한 소집단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2), 141-161.
- 김은주.도승이(2009). 협동학습에서 학습자의 유능감 및 관계성 욕구와 내재동기 및 수업 참여의 관계분석. 교육심리연구, 23(1), 181-196.
- 김종하(2016). 사회과 수업에서 직소(jigsaw) 수업의 현실적 적용 모형 제안.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 민숙.최성원(2016). 자기주도적 팀 활동을 적용한 대학 미적분수업 사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0), 1159-1180.
- 박일수.권낙원(2007). TGT 협동학습이 수학과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1), 21-39.
- 박종윤.유혜숙(2001). 중학교 과학수업에 적용한 Jigsaw 협동 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635-647.
- 서종진(2002). 수학에서 협동 학습에 관한 기초연구. E-수학교육 논문집, 14(0), 229-250.
- 신재필(2003). STAD 협동학습이 과학학습태도와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학교.
- 원소연(2009). 소그룹 협동학습이 중학생의 수학불안 감소 및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상담평가연구, 2(2), 31-46.
- 유상은.손홍찬(2016). Jigsaw 모형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특성화고 학생의 정의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9(3), 309-328.
- 이구희.정성봉(2006). 실과 '우리 생활과 전기.전자' 단원 수업에서 Jigsaw II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실과교육연구, 12(4), 75-93.
- 이규봉 외(2007). 대학 신입생의 수학 기초실력 분석. E-수학교육 논문집, 21(4), 613-620.
- 이연화(2016). 직소(Jigsaw) 협동학습을 활용한 대학 교양영어독해 수업방안. 현대영어영문학, 60(2), 157-179.
- 이정례 외(2011). 수학기초학력 향상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D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E-수학교육 논문집, 25(1), 167-184.
- 이형주.고호경(2015). 협동학습 및 또래교수 프로그램이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메타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5(1), 113-137.
- 전평국.이진희(2002). 수학적 의사소통불안에 따른 소집단의 구성,협동학습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E-수학교육 논문집, 13(2), 495-514.
- Aronson, E. et al.(1978). The Jigsaw Classroom. Beverly Hills, CA: Sage Pub.
- Cohen, E.(1986). Designing Group Work; Strategies for Heterogeneous Classroo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Davidson, N. Ed.(1990). Cooperative Learning in Mathematics: A Handbook for Teachers. Reading. MA: Addison-Wesley.
- Mbacho, & Naomi Watetu.(2013). Effects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on Students' Achievement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in Laikipia East District, Kenya.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Education of Egerton University.
- Slavin, R. E.(1995).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arch, and Practice(2nd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 Slavin, R. E.(1996). Research on Cooperative Learning and Achievement; We Know, What We Need to Know.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1(1), 43-69. https://doi.org/10.1006/ceps.1996.0004
- Spuler, F.(1993). A Meta-analysis of the Relative Effectiveness of Two Cooperative Learning Models in Increasing Mathematics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Old Dominion University.
- Tarim, K., & Akdeniz, F.(2008).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Turkish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and attitude towards mathematics using TAI and STAD method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7(1), 77-91. https://doi.org/10.1007/s10649-007-9088-y
- Whicker, K. M., Bol, L., & Nunnery, J. A.(1997). Cooperative Learning in the Secondary Mathematics Classroom.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1, 42-48. https://doi.org/10.1080/00220679709597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