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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집중적인 조직 분위기과 비윤리적인 행동에 관한 연구

Results-focused Organizational Atmosphere and Unethical Behaviors

  • 투고 : 2019.06.27
  • 심사 : 2019.09.05
  • 발행 : 2019.09.30

초록

조직에서 직원들의 비윤리적인 행동들이 발생하는데, 경영자들은 그런 행동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해를 해야 한다. 그러므로 미래에 윤리적으로 부정적인 행동들이 발생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일부 원인들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결과 집중적인 조직 문화와 조직내 경쟁적인 분위기가 직원들이 비윤리적인 행동을 하는데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조직 분위기가 결과 집중적이면 직원들은 그런 성과평과 기준에 맞추어 행동을 하게 된다. 조직 분위기가 직원들이 인식하기에 경쟁적이면 직원들은 원하는 결과를 이루기 위하여 비윤리적인 행동도 생각할 수 있다. Data 수집은 부산, 경남지역 직장인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regression 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결과는 결과집중적인 조직 문화와 경쟁적인 조직 분위기가 비윤리적인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나왔다. 본 연구에서 시사하는 점은 기업이 이러한 조직 문화가 직원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참작하여서 윤리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에 대한 압박을 받으면 직원들은 초조한 마음에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행동을 할 수 있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 직원들간의 분위기도 경쟁적이면 비윤리적인 행동에 대한 생각을 더 하게 할 수 있다. 조직이 그런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좋은 문화와 system를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결과지향적인 문화보다 과정도 중시한다는 것을 직원들이 인식하게 하여야 한다. 윤리적인 행동에 따른 적절한 보상과 칭찬이 그러한 인식을 자리잡게 해준다. 보상도 중요하지만, 비윤리적인 행동에 따른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직원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이러한 부분들을 보완할 수 있다.

With frequent incidents of unethical practices and acts in organizations, organizational leaders need to understand some of the causes that facilitate such negative organizational behaviors to lessen the chances of unethical behaviors from occurring. In an effort to understand some of the causes of unethical behavior, this study looks at competitive atmosphere and results-focused performance evaluation as some of the influencing factors on employees' tendency to decide to behave unethically. Competition culture can spur unethical behavior and evaluation culture with emphasis on results-focused which can create a perception among employees of a narrow view of work and how it is defined. The argument of this paper is that such characteristics can create environment for unethical behaviors and serve as an added push upon employees to choose to behave unethically. Collection of survey results from those working in Busan area were used to test the hypotheses using regression. Data analysis showed that in organizational atmosphere that is overly competitive and results-focused can influence employees to behave unethically. Implications and future research suggestions are discussed in conclu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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