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 김광진, 한재성(2017). 4차 산업혁명과 수학교육.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21(4), 33-38.
- 김대곤, 원진영(2013). 복합적 미래예측방법론 분석을 통한 미래재난예측기법 개발. 국립재난안전연구원, 25-35.
- 김래영, 김구연, 권나영(2012). 연구 설계 및 연구 방법의 최근 동향: 초.중등 수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14(3), 395-408.
- 김선아, 박진희, 이현정, 정유진(2016).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 동향 분석 연구. 다문화교육연구, 9(2), 203-227.
- 김성근, 조혁준, 강주영(2016). 학술연구에서의 텍스트 마이닝 활용 현황과 주 요분석기법. 정보화연구, 13(2), 317-329.
- 김하진, 송민(2014). 동시출현단어 분석을 통한 국내외 정보학 학회지연구동향 파악. 정보관리학회, 31(1), 99-118. https://doi.org/10.3743/KOSIM.2014.31.1.099
- 김현희, 이혜영(2016). 토픽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데이터 마이닝 분야 연구 논문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1(5), 141-148.
- 김혜미(2016). 수학 문제해결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8), 831-850.
- 나귀수, 박미미, 김동원, 김연, 이수진(2018). 미래 시대의 수학교육 방향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8(4), 437-478.
- 류태호(2017).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서울: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 박진해(2017). 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양기초교육으로서의 수학교육의 방향.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7-29.
- 배규용, 박주현, 김정선, 이영섭(2013).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기후변화관련 식품분야 논문초록 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4(6), 1429-1437.
- 서일원, 전채남(2013). 빅데이터 분석의 기술마케팅 활용에 관한 연구: 잠재 수요기업 발굴을 중심으로. 마케팅논집, 21(2), 181-203.
- 송태민, 송주영(2016). R을 활용한 소셜 빅데이터 연구방법론. 서울: 한나래출판사.
- 송혜지, 박경수, 정혜은, 송민(2013).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한국의 경제연구 동향분석.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 47-50.
- 신규식, 최회련, 이홍철(2015). 신재생에너지 동향 파악을 위한 토픽모형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6(9), 6411-6418.
- 육동인(2017).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직업학 연구동향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8(3), 586-599. https://doi.org/10.5762/KAIS.2017.18.3.586
- 이수진, 이종학, 김원경(2013). 수학교육공학 연구 동향의 비교 분석. 교사교육연구, 52(2), 253-266.
- 이영희, 윤지현, 홍섭근, 임재일, 백병부(2018). 미래교육 관련 연구 메타분석을 통한 미래교육의 방향. 교육문화연구, 24(5), 127-153.
- 이인선, 나은영(2018).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인지분야 학회지 분석 (2000-2017). 인문사회21, 9(3), 415-426.
- 임동훈(2015). R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 파주: 자유아카데미.
- 임화진(2014). 빅데이터를 이용한 충남도 정책 키워드 분석. 충남발전연구원, 전략연구 2014-15.
- 정근하(2010). 텍스트 마이닝과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미래예측 방법 연구. 한국과학기술기획 평가원.
- 조태호(2001). 텍스트 마이닝의 개념과 응용. 지식정보인프라, 5, 76-85.
- 채미현(2018). 환경복지 정책 모형 설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텍스트 마이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은미(2017). 4차 산업혁명에서의 STEAM과 기초수학 교육의 방향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2-26.
- 최지웅(2017). 4차 산업혁명이 다가온 미래 사회의 수학교육 동향 고찰. 교과교육연구, 10(1), 59-72.
- 황명화(2014). 여론 모니터링을 위한 비정형 빅데이터 시공간분석 방법론 연구. 국토연구원, 국토연 2014-10.
- Feldman, R., & Dagan, I. (1995). Knowledge discovery in textual databases(KDT). KDD, 95, 112-117.
- Grimmer, J., & Stewart, B. M. (2013). Text as data: The promise and pitfalls of automatic content analysis methods for political texts. Political Analysis, 21(3), 267-297. https://doi.org/10.1093/pan/mps028
- Ian, F. (2014). wordcloud: Word Clouds. R package version 2.5. https://CRAN.R-project.org/package=wordcloud.
-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OECD. Retrieved from http://www.oecd.org/education/2030.
- Turney, P. D., & Pantel, P. (2010). From frequency to meaning: Vector space models of semantics.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37(1), 141-188. https://doi.org/10.1613/jair.2934
- UNESCO. (2015).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Topics and learning objectives.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Cited by
- 언어 네트워크를 이용한 야외지질답사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최근 21년(2000~2020년)을 중심으로 vol.14, pp.2, 2019, https://doi.org/10.15523/jksese.2021.14.2.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