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옥기 외 11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동아출판사(주).
- 고호경 외 10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교학사.
-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세종: 교육부.
- 김원경 외 8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비상교육.
- 김부미, 김윤민 (2018).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그래프 단원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8(4), 501-527.
- 김지연 (2008). 문제 해결에서의 반성 활동이 수학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진호, 김인경 (2011). 수학적 문제 해결 연구에 있어서 미래 연구 주제: 델파이 기법. 초등수학교육, 14(2), 187-206.
- 김화경 외 4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좋은책신사고.
- 김혜미 (2016). 수학 문제 해결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8), 831-350.
- 류희찬 외 6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천재교육.
- 박경미 외 42명(201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박교식 외 18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동아출판(주).
- 박미미, 이은정, 조진우 (201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교과서 문제제기 과제 분석 :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논문집, 33(2), 123-139.
- 소경희 (2012). 역량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방안으로서 '과정-탐구' 모형 활용의 가능성과 의미 탐색. 교육과정연구, 30(1), 59-79.
- 이준열 외 8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천재교육.
- 장경윤 외 11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지학사.
- 주미경 외 6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금성출판사.
- 최인영, 방정숙 (2015). 초등학교 수업에서 수학 교과 역량으로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지도 방안 탐색. 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3), 351-374.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 중등. 연구자료 ORM 2017-19-2. 세종: 교육부.
- 황선욱 외 6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미래엔.
- 황혜정, 민아람 (2018). 2007년 이후 국내 논문 결과에 근거한 수학적 모델링 탐색, 수학교육 논문집, 32(2), 235-254.
-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2016). 수학교육학신론. 서울: 문음사.
- Blum, W. (2011). Can Modelling Be Taught and Learnt? Some Answers from Empirical Research. In G. Kaiser, W. Blum, Ferri R. Borromeo, G. Stillman(eds.), Trends in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al Modelling, Dordrecht: Springer.
- Carlson, Mary Alice, Wickstrom, Megan H., Burroughs, Elizabeth A., & Fulton, Elizabeth W. (2016). A Case for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Elementary School Classroom. In R. H. Christiali(ed), Annual Perspectives in Mathematics Education: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Reston, VA: NCTM.
- NCTM (1991).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In Frank Swetz and J. S. Hartzler(Eds.). Reston, VA :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NGA Center & CCSSO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Washington D.C.: 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 for Best Practices,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 OECD (2013). PISA 2012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problem solving and financial literacy. OECD Publishing.
- Polya, G. (1957). How to Solve it. 우정호 역(1986).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서울: 천재교육.
- Silver, E. A. (1994). O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4(1), 19-28.
- Schoenfeld, A. H.(1985).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New York: Academic Press.
- Stickles, P. R. (2006). An analysis of second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mathematical problem po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 Stoyanova, E. & Ellerton, N. F. (1996). A framework for research into students' problem posing. In P. Clarkson(Ed.), 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pp. 518-525). Melbourne: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Group of Australasia.
- Xie, J., & Masingila, J. O. (2017). Examining interactions between problem posing and problem solving with prospective primary teachers: A case of using frac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6(1), 101-118. https://doi.org/10.1007/s10649-017-97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