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S. P. Hinshaw,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New York: Guilford Press, 2006.
- 이종하, 정지영, "초등학교 ADHD 아동의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양육자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pp.335-345,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9.335
-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보도자료, 2018, http://www.mdtoday.co.kr/mdtoday.
- R. A. Barkley,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New York, NY, US: The Guilford Press, 2015.
- K. Larson, S. A. Russ, R. S. Kahn, and N. Halfon, Patterns of comorbidity, functioning, and service use for US children with ADHD, Pediatrics; 2011.
- D. Cantwell, "Attention deficit disorder: A review of the past 10 year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ol.35, pp.978-997, 1996. https://doi.org/10.1097/00004583-199608000-00008
- R. Gittlelman, S. Mannuzzs, R. Shenker, and N. Bonagura, "Hyperactive boys almost grown up," Archive of General Psychiatry, Vol.42, pp.937-947, 1985. https://doi.org/10.1001/archpsyc.1985.01790330017002
- 박수진, 이동훈, 최준섭, "교사, 부모, 아동이 평정한 아동의 ADHD 성향과 또래 거부간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pp.80-111, 2018.
- 김세영,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아동의 증상,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330-339,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0.330
- S. Campbell, "Hard-to-manage preschool boys: externalizing behavior, social competence, and family context at two-year follow up," Journal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22, pp.147-166, 1994. https://doi.org/10.1007/BF02167897
- G. M. De Boo and P. J. Prins, "Social incompetence in children with ADHD: Possible moderators and mediators in social-skills training," Clinical Psychology Review, Vol.26, pp.486-502, 2006. https://doi.org/10.1016/j.cpr.2006.01.002
- 이정은, 최연옥, "ADHD 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대처와 가족 탄력성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pp.96-107, 2019. https://doi.org/10.5392/JKCA.2019.19.01.096
- 이현주, 정문자, "통합적 가족놀이 치료를 통한 ADHD 아동 가족의 가족체계 변화 및 치료적 요인," 가족과 가족치료, 제25권, 제3호, pp.439-470, 2017.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is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 문정연, 긍정적 행동지원이 ADHD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이수정, "유아 대상 ADHD 관련 중재연구의 국내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제23호, pp.715-734, 2018.
- 유진호, 강유석, 채정은, "융합적 중재를 기반으로 한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합복합연구, 제16권, 제6호, pp.463-470, 2018.
- 황병주, 안동현, 이재영, "ADHD 치료에서 가족치료캠프의 적용,"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23권, pp.82-89, 2012. https://doi.org/10.5765/jkacap.2012.23.2.82
- 차헌주, ADHD 아동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황은희, 김정규, "ADHD 아동과 어머니를 위한 게슈탈트 예술치료와 부모훈련 병합프로그램 효과검증: 예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건강, 제19권, 제4호, pp.865-884, 2014. https://doi.org/10.17315/KJHP.2014.19.4.001
- 김인정, ADHD 부모의 양육 효능간, 배우자지지 및 양육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자기효과와 상대방 효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박경애, ADHD아동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양능효능감이 부모-자녀갈등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김은주, 김선형, 천성문, "ADHD 자녀를 둔 부모의 적응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제2호, pp.53-84, 2016.
- 손아영, 박은진, 이대환, 최영민, 김봉석, "주의력 과잉행동장애 아동 어머니의 대상관계와 부모양육행동,"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22권, pp.228-233, 2011. https://doi.org/10.5765/jkacap.2011.22.4.228
- 최범석, 김봉석, "인터넷 중독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환아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및 효능감,"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21권, 제2호, pp.80-86, 2010. https://doi.org/10.5765/jkacap.2010.21.2.080
- 이미아, "ADHD를 가진 아동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어머니 특성 및 자녀 특성과의 관계,"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pp.95-111, 2009.
- 고명정, 박은진, 이대환, 최영민, 김봉석,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서 어머니의 대상관계가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22권, pp.219-227, 2011. https://doi.org/10.5765/jkacap.2011.22.4.219
- 김세영, "적대적 반항장애를 동반한 ADHD 아동의 아동중심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 단계에서의 놀이주제 변화를 중심으로," 아동학회, 제28권, 제4호, pp.103-115, 2017.
- 최말옥, "ADHD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ADHD 치료 및 서비스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68권, 제2호, pp.161-184, 2016.
- 김형숙, "근거이론을 이용한 ADHD 아동양육경험," 가족과 문화, 제19권, 제4호, pp.193-222, 2007.
- 이정자, "모래상자놀이를 통한 ADHD 아동의 문제행동과 모-자간 의사소통 개선효과에 관한 사례연구," 놀이치료연구, 제22권, 제1호, pp.41-54, 2018.
- C. E. Hill, B. J. Thompson, and E. N. Willianms, "A guide to conduct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The Counseling Psychology, Vol.25, pp.517-572, 1997. https://doi.org/10.1177/0011000097254001
- P. Paul Happner, Bruce E. Wampold, Jesse Oern, Mindi N. Thompson, and Kenneth T. Wang, Research Design in Counseling, 4th Edition, Cengage Learning, 2017.
- J. Woodward, E. Taylor, and L. Dowdney, "Parenting and family functioning of children with hyperactivity," Journal Child Psychol Psychiatry, Vol.39, No.2, pp.161-169, 1998. https://doi.org/10.1111/1469-7610.00310
- G. D. Dupaul and G. D Stoner, ADHD 학교상담, 김동일 역, 서울 :학지사, 2007.
- A. Thapa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new genetic findings, new directio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3.
- J. Joseph, Not in their genes: a critical view of the genetic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evelopmental Review Vol.20, pp.539-567, 2000. https://doi.org/10.1006/drev.2000.0511
- S. Mannuzza and R. G. Kelein, "Long-term prognosis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Vol.9, No.3, pp.711-726, 2000. https://doi.org/10.1016/S1056-4993(18)30114-7
- C. M Seipp and C. Johnson, "Mother-son interaction in families of boy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with and Without opposition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33, pp.87-98, 2005. https://doi.org/10.1007/s10802-005-0936-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