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혜선.이재혁(2008), "현대모비스의 새로운 선택 - 모듈화 선택-", Korea Business Review, 제11권 제2호, pp. 29-50.
- 경향신문, "'자동차도 레고처럼 조립'... 제조방식 대변혁 예고", 2014.06.15.
- 고병구(2007), 유럽업체, 모듈화 및 플랫폼 통합 확대, 현대자동차 자동차경제 제390호.
- 관세법령정보포털(2018), 정보공개 - HS 가이드정보 - 자동차 부품, https://unipass.customs.go.kr/clip/index.do) (2018년 12월 17일 접속).
- 곽기호.김원준 (2016), "제품 아키텍처가 추격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연구: 우리나라의 공작기계 수치제어장치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혁신연구, 제24권 제2호, pp.21-56. https://doi.org/10.14383/SIME.2016.24.2.21
- 곽기호.백서인 (2017), "후발주자의 추격과 추락: 중국 굴삭기 시장에서의 기회의 창과 중국과 한국의 전략적 대응에 관한 연구", 전략경영연구, 제20권 제2호, pp.79-112.
- 권성욱(2002), 플랫폼 통합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르노와 닛산, 현대자동차 자동차경제 제279호.
- 김규판.이형근.김은지(2011), "일본 제조업의 경쟁력 실태분석과 시사점", 연구보고서 11-18,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김기찬(2003),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모듈형 부품개발과 그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상품학연구, 제30호, pp.113-140.
- 김동규(2017), 디젤 엔진의 미래,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KOTRA뉴스, 2017.3.23.
- 김동휴.강병구.김철식(2015), "표준화 정책 측면에서 모듈성 연구: 전자 산업과 자동차 산업 비교 분석", 기술혁신연구, 제23권 제3호, pp.169-199. https://doi.org/10.14383/SIME.2015.23.3.169
- 김봉한.오근엽(2008), "수출 집중도 분석: IT산업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제15권 제3호, pp.25-49.
- 김세호(2013), "제품 아키텍쳐와 플랫폼 혁신 -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시언(2017), "전기차시대 도래와 국내 자동차부품업계의 대응방안", 산은조사월보, 제735호, KDB산업은행 산은미래전략연구소.
- 김영국(2013), "현대자동차 플랫폼 전략 분석 - 제품기반 및 생태계기반 플랫폼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종기.서동혁.주대영.최동원.김재덕(2014), "ICT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구조 변화와 발전과제", 연구보고서 2014-734, 산업연구원.
- 김진백.이남석(2017), "현대자동차와 유럽식/일본식 모듈 생산방식의 비교 및 전자무역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5권 제1호, pp.51-71.
- 김철식(2010), "모듈화와 가치사슬구조 변화: 한국 자동차산업 사례", 산업노동연구, 제16권 제1호, pp.235-273.
- 김치열.박광서(2018), "한국 수출품목 집중도 분석에 관한 연구: 허핀달지수, 상위기업집중도, 샤프비율 및 밸류 앳 리스크 적용", 국제상학, 제33권 제3호, pp.273-289.
- 류기천(1999), 모듈형으로 새로 지을 뤼셀스하임공장, 현대자동차 자동차경제 제221호.
- 박정규.김민수(2012), VW의 아키텍처 기반 플랫폼 전략, 현대자동차 자동차경제 제450호.
- 백서인.김희태.권상집(2015), "중국 3대 경제권 자동차 산업에 대한 연구: 기술학습, 아키텍처,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15권 제4호, pp.147-169. https://doi.org/10.15813/kmr.2014.15.4.008
- 서동혁.이항구.박훈.주대영.문혜선.이준.조용원(2014), "가치사슬 재편과 융합화를 통한 제조업의 신성장전략", 연구보고서 2014-703, 산업연구원.
- 선원웅(2003), 폭스바겐그룹의 공용모듈 플랫폼 전략, 현대자동차 자동차경제 제339호.
- 송태복.남수현(2011), "자동차산업 기술혁신의 동학적 분석", 한국기술혁신학회지, 제14권 제1호, pp.85-108.
- 심재희(2012), "주요국 자동차산업의 인도시장 수출성과 분석을 통한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방안 모색",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1호, pp.777-800.
- 엄부영(2017), "중소․중견기업 수출확대를 위한 GVC 편입전략 연구", 기본연구 17-15, 중소기업연구원.
- 원동호(2014), 자동차 변속기 시장, 앞으로의 대세는 CVT, KOTRA뉴스, 2014.4.24.
- 유찬용(1999), 세계 주요메이커의 플랫폼 통합계획, 현대자동차 자동차경제 제230호.
- 이승규.박태훈.김경태(2008), "제품 아키텍처의 진화와 경쟁전략: 한⋅중 상용차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 2008 추계학술대회.
- 이재철(2010), "세계화와 초국적 기업의 생산 네트워크: 르노(Renault) 자동차 분석", 사회과학연구, 제17권 제2호, pp.25-46.
- 이준호(2014), "B2B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과제 연구", 기본연구 14-14, 중소기업연구원.
- 이트레이드증권 (2011), 자동차 부품, 이트레이드증권.
- 이홍일(2008), "생산방식 변화에 따른 노동조합의 성격변화 - 모듈 생산 도입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성규(1999), 모듈부품조달을 확대하는 유럽메이커, 현대자동차 자동차경제 제238호.
- 장민수(2017), "한국 자동차 산업의 무역 경쟁력 분석", 경상논총, 제35권 제4호, pp.169-193.
- 정명기(2004), "모듈생산에 따른 생산방식 변화에 관한 연구 :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을 중심으로", 산업노동연구, 제10권 제1호, pp.223-247.
- 정명기(2007), "모듈생산에 따른 부품조달체계 변화에 관한 연구 :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을 중심으로", 경상논총, 제25권 제3호, pp.35-54.
- 정준호.조형제(2016), "OECD 부가가치 기준 교역자료를 이용한 자동차산업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의 특성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19권 제3호, pp.491-511.
- 조선일보, "플랫폼서 '레고블록형 설계'로… 세계 車업계 원가혁명", 2012.07.06.
- 조성재(2002), 플랫폼 통합의 공통추세와 메이커별 차이점, 현대자동차 자동차경제 제298호.
- 조철.이항구.김경유(2005), "산업환경 변화와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전략", 연구보고서 05-12, 산업연구원.
- 조형제.김철식(2013), "모듈화를 통한 부품업체 관계의 전환 : 현대자동차의 사례", 한국사회학, 제47권 제1호, pp. 149-184.
- 최낙균.김영귀.김정곤.김민성(2013), "글로벌 가치사슬 구조분석과 다자경제협력에 대한 시사점", 외교부 연구용역 최종보고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한국은행(2018), 글로벌 가치사슬의 현황 및 시사점, 한국은행 국제경제리뷰 제2018-11호.
- 한국자동차산업협회(2018), 2017년 기준 한국의 자동차 산업 - 국내․세계 자동차 통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2019), 2018년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한국자동차산업협회.
- 한미경(2006), "자동차산업의 제품아키텍처와 제품개발 패턴", 전략경영연구, 제9권 제1호, pp. 77-99.
- 홍동희(2009), "자동차 산업의 모듈화 동향", 오토저널 제31권 제4호, pp.14-20.
- 홍장표(2016), "한국 전자산업과 자동차산업 대기업의 글로벌 생산네트워크 비교연구", 동향과 전망, 제96호, pp.9-47.
- 후지모토(2006), 모노즈쿠리, 서울: 월간조선.
- Baldwin, C.Y., & Clark, K.B. (1997). Managing in an age of modularity. Harvard Business Review, 75(5), 84-93.
- Baldwin, C.Y., and K. B. Clark. (2000). Design rules, volume 1: The power of modularity. Cambridge, MA: The MIT Press.
- Baldwin, C. Y., & Woodard, C. J. (2008). The architecture of platforms: A unified view. Working Paper
- Cabigiosu, A., Zirpoli, F., & Camuffo, A. (2013). Modularity, interfaces definition and the integration of external sources of innovation in the automotive industry. Research Policy, 42(3), 662-675. https://doi.org/10.1016/j.respol.2012.09.002
- Campagnolo, D., & Camuffo, A. (2010). The concept of modularity in management studies: A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12(3), 259-283. https://doi.org/10.1111/j.1468-2370.2009.00260.x
- Cattaneo, O., Gerreffi, G. & Staritz, C. (2010), Global Value Chains in a Postcrisis World: A Development Perspective. World Bank.
- Contreras, O.F., Carrillo, J., & Alonso, J. (2012) Local Entrepreneurship within Global Value Chains: A Case Study in the Mexican Automotive Industry. World Development. 40(5), 1013-1023. https://doi.org/10.1016/j.worlddev.2011.11.012
- Dedrick, J., Kraemer, K. L., & Linden, G. (2009). Who profits from innovation in global value chains?: A study of the iPod and notebook PCs.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19(1), 81-116. https://doi.org/10.1093/icc/dtp032
- Fixson, S.K., 2003. The multiple faces of modularity-a literature analysis of a product concept for assembled hardware products. Technical Report 03-05. Industrial & Operations Engineering,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MI.
- Fixson, S.K. (2005). Product architecture assessment: A tool to link product, process, and supply chain design decision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3(3-4), 345-369. https://doi.org/10.1016/j.jom.2004.08.006
- Fujimoto, T. (2002), "Architecture, capability, and competitiveness of firms and industries", Paper presented at the fifth conference at the Saint-Gobain Centre for Economic Research, Paris, France, November 7-8.
- Fujimoto, T. (2007), Monozukuri keieigaku (Management of Manufacturing), Kobunsha, Tokyo.
- Garud, R., and A. Kumaraswamy. (1995). Technological and organizational designs for realizing economies of substitutio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6, 93-109. https://doi.org/10.1002/smj.4250160919
- Gereffi, G. and Korzeniewicz, M. (eds) (1994) Commodity Chains and Global Capitalism, Westport: Praeger.
- Gereffi, G. & Fernandez-Stark, K. (2016), Global Value Chain Analysis: A Primer, Duke Center on Globalization, Governance & Competitiveness, Social Science Research Institute.
- Gereffi, G., Humphrey, J., & Sturgeon, T. (2005). The governance of global value chains. Review of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12(1), 78-104. https://doi.org/10.1080/09692290500049805
- Halman, J. I. M., Hofer, A. P., & Vuren, W. Van. (2003). Platform-Driven Development of Product families: Linking Theory with Practic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0, 149-162. https://doi.org/10.1111/1540-5885.2002007
- Hill, R. C. (1989), Comparing transnational production systems: the automobile industry in the USA and Japan, International Journal of Urban and Regional Research, 13(3), 464-480.
- Kawakami, M. (2008), Exploiting Modularity of Value Chains: Inter-Firms Dynamics of the Taiwanese Notebook PC Industry, IDE Discussion Paper. No. 146.
- Kodama, F. (2014). MOT in transition: From technology fusion to technology-service convergence. Technovation, 34(9), 505-512. https://doi.org/10.1016/j.technovation.2013.04.001
- Kwak, K., Kim, W., & Kim, K. (2018). Latecomer firms' combination of strategies in a specialized suppliers sector: A comparative case study of the Korean plastic injection molding machine industry.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33, 190-205. https://doi.org/10.1016/j.techfore.2018.04.004
- Luccarelli, M., Matt, D.T., & Spena, P.R.(2015). Modular architectures for future alternative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esign, 67(4), 368-387. https://doi.org/10.1504/IJVD.2015.070412
- MacDuffie, J. P. (2013). Modularity-as-Property, Modularization-as-Process, and "Modularity"-as-Frame: Lessons from Product Architecture Initiatives in the Global Automotive Industry. Global Strategy Journal, 3(1), 8-40. https://doi.org/10.1111/j.2042-5805.2012.01048.x
- Magnusson, M., & Pasche, M. (2014). A Contingency-Based Approach to the Use of Product Platforms and Modules in New Product Development.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31(3), 434-450. https://doi.org/10.1111/jpim.12106
- Mikkola, J. H. (2006). Capturing the Degree of Modularity Embedded in Product Architecture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3(2), 128-146. https://doi.org/10.1111/j.1540-5885.2006.00188.x
- Muffatto, M. (1999). Platform strategies in international new product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and Production Management, 19(5-6), 449-460. https://doi.org/10.1108/01443579910260766
- Muffatto, M., & Roveda, M. (2002). Product architecture and platforms: a conceptual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ent, 24(1), 1-16. https://doi.org/10.1504/IJTM.2002.003040
- Neusser, H.-J. 2013, Presentation on Volkswagen Investor Day, Frankfurt, 9 September 2013.
- Piran, F.A.S., Lacerda, D.P., Camargo, L.F.R., Viero, C.F., Dresch, A., & Cauchick-Miguel, P.A. (2016) Product modularization and effects on efficiency: An analysis of a bus manufacturer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182, 1-13. https://doi.org/10.1016/j.ijpe.2016.08.008
- Ponte, S., & Gibbon, P. (2005). Quality standards, conventions and the governance of global value chains. Economy and society, 34(1), 1-31. https://doi.org/10.1080/0308514042000329315
- Ponte, S., & Sturgeon, T. (2014). Explaining governance in global value chains: A modular theory-building effort. Review of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21(1), 195-223. https://doi.org/10.1080/09692290.2013.809596
- Robertson, D., & Ulrich, K. (1998). Planning for Product Platforms. Sloan Managament Review, 39(4), 19-31.
- Takeishi, A., & Fujimoto, T. 2001. Modularization in the auto industry: Interlinked multiple hierarchies of product, production, and supplier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and Management, 1, 379-396. https://doi.org/10.1504/IJATM.2001.000047
- Takeishi, A. (2002). Knowlege Partitioning in the Interfimr Division of Labor: The Case of Automotive Product Development. Organizational Science, 13(3), 321-338. https://doi.org/10.1287/orsc.13.3.321.2779
- Salvador, F., Forza, C., & Rungtusanatham, M. (2002). Modularity, product variety, production volume, and component sourcing: theorizing beyond generic prescription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0(5), 549-575. https://doi.org/10.1016/S0272-6963(02)00027-X
- Salvador, F., & Forza, C. (2004). Configuring products to address the customization-responsiveness squeeze: A survey of management issues and opportun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91(3), 273-291. https://doi.org/10.1016/j.ijpe.2003.09.003
- Sauer, D. (1993), "Systemic Rationalisation, Subcontracting Strategies and their Impact on Labour in the Federal Republic of Germany." Tokunada S., Altmann N and Demes H.(eds).
- Seyoum, B., & Lian, Y. (2018). Market performance implications of modularization: Evidence from global auto firms operating in China.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27(4), 852-866. https://doi.org/10.1016/j.ibusrev.2018.01.008
- Shibata, T., Yano, M., & Kodama, F. (2005). Empirical analysis of evolution of product architecture. Research Policy, 34(1), 13-31. https://doi.org/10.1016/j.respol.2004.09.011
- Skold, M., & Karlsson, C. (2007). Multibranded Platform Development: A Corporate Strategy with Multimanagerial Challenge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4(6), 554 -566. https://doi.org/10.1111/j.1540-5885.2007.00271.x
- Stewart, D.W., and Saren, N.M.,2014, The Marketing Pathfinder: Key Concepts and Cases for Marketing Strategy and Decision Making 1st Edition, Chichester, West Sussex, United Kingdom: Wiley.
- Sturgeon (2007). "How Globalization Drives Institutional Diversity: The Japanese Electronics Industryʼs Response to Value Chain Modularity", Journal of East Asian Studies. 7, 1-34. https://doi.org/10.1017/S1598240800004835
- Sturgeon, T., van Biesebroeck, J. and Gereffi, G., (2008), "Value Chains, Networks and Clusters: Reframing the Global Automotive Industry," Journal of Economic Geography 8, pp.297-321. https://doi.org/10.1093/jeg/lbn007
- Sturgeon, T., Olga, M., Johannes, B., and Gereffi, G. (2009), "Globalisation of the Automotive Industry: Main Features and Trend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ical Learning, Innovation and Development 2: 7-24. https://doi.org/10.1504/IJTLID.2009.021954
- Timmer, M. P., Dietzenbacher, E., Los, B., Stehrer, R. and de Vries, G. J. (2015), "An illustrated user guide to the World Input-Output Database: The case of global automotive production", Review of International Economics 23(3), pp.575-605. https://doi.org/10.1111/roie.12178
- Ulrich, K. (1995). The role of product architecture in the manufacturing firm. Research Policy, 24(3), 419-440. https://doi.org/10.1016/0048-7333(94)00775-3
- Wad, P. (2008). The development of automotive parts suppliers in Korea and Malaysia: A global value chain perspective. Asia Pacific Business Review, 14(1), 47-64. https://doi.org/10.1080/13602380701661002
- Wang, H. (2008). Innovation in product architecture - A study of the Chinese automobile industry. Asia Pacific Journal of Management, 25(3), 509-535. https://doi.org/10.1007/s10490-007-9084-x
- 伊藤宗彦(2004), "デジタルカメラの製品システム構造の変遷", 神戶大學經濟經營硏究所ディス カッションペ一パ一 No.J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