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그림 2. 분석 대상의 분포
표 1. 분석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표 2. 변수들 간 상관계수
표 3. 분산분석표
표 4. 공연성과순위에 미치는 영향
References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음악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 J. D. Montoro-Pons and M. Cuadrado-Garcia, "Live and prerecorded popular music consumption,"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35, No.1, pp.19-48, 2011. https://doi.org/10.1007/s10824-010-9130-2
- M. Connolly and A. B. Krueger, "Rockonomics: The economics of popular music," Handbook of the Economics of Art and Culture, Vol.1, pp.667-719, 2006. https://doi.org/10.1016/S1574-0676(06)01020-9
- 유지연, "라이브 콘서트 소비 경험과 딜레마," 대중음악, 제14권, pp.133-158, 2014.
- S. Roy, Popular Music: The Key Concepts, Routledge, 2005.
- 장유정, 서병기, 한국 대중음악사 개론, 성안당, 2015.
- 김양석, 음악콘텐츠의 흥행요인이 K-POP 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A. Spoerri, "Authority and ranking effects in data fusion,"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59, No.3, pp.450-460, 2008. https://doi.org/10.1002/asi.20760
- H. Leibenstein, "Bandwagon, snob and Veblen effects in the theory of consumers' demand,"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Vol.64, No.2, pp.183-207, 1950. https://doi.org/10.2307/1882692
- 곽아영, 데이터 분석을 통한 온라인 음원차트의 어뷰징 영향요인 탐색,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범상규, 심리학이 소비자에 대해 가르쳐준 것들, 바다출판사, 2013.
- 김양석, 이상혁, "대중음악 흥행결정요인이 국내대중음악 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제10권, 제1호, pp.23-31, 2015. https://doi.org/10.16972/APJBVE.10.1.201502.23
- 박미선, 미디어요인이 디지털음원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OST 여부, 티저영상 조회 수, 사전홍보 인터넷 기사 수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홍종윤, 팬덤문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서일호, 스타 속성이 스타와 팬 커뮤니티 동일시와 팬자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방탄소년단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J. Arndt, "Role of product-related conversations in the diffusion of a new produc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 No.3, pp.291-295, 1967. https://doi.org/10.1177/002224376700400308
- E. Borgida and R. E. Nisbett, "The differential impact of abstract vs. concrete information on decision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7, No.3, pp.258-271, 1977. https://doi.org/10.1111/j.1559-1816.1977.tb00750.x
- R. Deshpande and G. Zaltman, "Factors affecting the use of market research information: A path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9, No,1, pp.14-31, 1982. https://doi.org/10.1177/002224378201900102
- 현창민, 디지털 음원의 흥행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채지영, 유지연, 대중음악페스티벌의 전략적 육성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8.
- 김승미, 만원사례 예술경영학, 늘봄, 2008.
- 우성화, 김경규, 신호경, 장항배, "인터넷 티켓팅 시스템의 사용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17권, 제3호, pp.1-24, 2007. https://doi.org/10.1111/j.1365-2575.2006.00241.x
- 김수경, 인터넷 마케팅이 공연예술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인터넷 티켓 예매 서비스 중심으로, 추계예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최일도, 최미세, 최미금, "인터넷의 예약 및 예매기능이 공연관객의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광고학보, 제12권, 제3호, pp.53-76, 2010.
- 전해웅, "SAC Ticket 예매시스템 데이터를 이용한 공연상품 구매자의 소비 지형 연구," 한국예술경영학회지, 제35권, pp.61-89, 2015.
- 김현모, 김민용, 박재홍, "음원 추천시스템이 온라인 디지털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6권, 제3호, pp.49-68, 2014. https://doi.org/10.14329/isr.2014.16.3.049
- 유현석, "한국 음반시장의 판매요인에 관한 연구," 문화정책논총, 제16권, pp.199-215, 2004.
- 임성준, 윤문수, "음반 제작주체의 역량 및 제작시스템이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략경영연구, 제11권, 제2호, pp.131-154, 2008.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콘텐츠 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콘텐츠 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 범상규, 멍청한 소비자들, 매경출판, 2015.
- 최혁재, 안성아, "K-pop 히트 유형 분석," 문화경제연구, 제17권, 제1호, pp.3-34, 2014.
- 송정은, 장원호, "유투브 (YouTube) 이용자들의 참여에 따른 한류의 확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155-169,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4.155
- 조인희, 윤여광, "한류문화에 영향을 미친 Youtube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9-18, 2013.
- W. J. Severin and J. W. Tankard, Communication Theories: Origins, Methods, and Uses in the Mass Media, New York: Addison Wesley Longman, 2001.
- 정회경, 미디어 경영.경제,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이남미,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유형 분류 및 대중음악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제6권, 제1호, pp.31-41,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