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s o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수학교과용 도서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 Received : 2019.10.16
  • Accepted : 2019.11.12
  • Published : 2019.11.30

Abstract

At the time when textbooks were developed and applied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At the time of developing new test textbooks,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 contents of the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responses of field teachers. Therefore,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how teachers perceive and evaluat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math textbooks, mathematics learning books, teacher guidebooks) developed and applied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results were analyzed.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개발되어 적용이 완성된 시점에서, 그리고 새로이 검정 교과서를 개발하려고 하는 시점에서 현재 실행 중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교과용 도서에 대해 내용적으로 그리고 현장 교사들의 반응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개발 적용되고 있는 초등 수학과 교과용 도서(수학 교과서, 수학익힘책, 교사용 지도서)에 대하여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하고 있는지를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부 (2018). 교과용도서 다양화 및 자유발행제 추진 계획(안) https://www.moe.go.kr/sn3hcv/doc.html?fn=b732c3fec2e86c176edac5ec70ab3540&rs=/upload/synap/201909/.
  2. 권점례 (2016).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 적정성 분석; 단원 구성 및 어휘 사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5(3), 281-297
  3. 권점례 (2017).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수학교육, 56(2), 213-234.
  4. 김민혁 (2013). 수학교사의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활용도 조사. 학교수학, 15(3), 503-531.
  5. 김유경, 방정숙 (2017). 초등수학교육 연구 동향; 최근 7년간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20(1), 19-36.
  6. 김판수, 임미인, 장혜원 (2017).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구성 체제 비교 및 교사 선호도 조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2), 263-289.
  7. 김해규, 평인수 (2004). 제7차 교육과정의 초등수학교과서 및 교사용지도서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관점 분석. 초등교육연구, 9, 45-69.
  8. 류성림 (2016).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교과서의 STEAM 요소 분석; 5-6학년군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2), 333-351.
  9. 박교식 (2016).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취급하는 내용과 관련한 문제점 분석. 학교수학, 19(1), 1-14.
  10. 방정숙, 권미선 (2016).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교과서 및 익힘책의 어휘 적정성 분석. 학교수학, 12(1), 61-77
  11. 방정숙, 권미선, 김정원 (2017) 초등학교 5-6학년군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의 어휘적정석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7(3), 329-350.
  12. 방정숙, 김승민 (2017). 수학 교과서 연구 동향 분석; 최근 5년 동안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9(2), 249-265.
  13. 방정숙, 이지영, 서은미 (2016). 문제 해결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3), 583-605.
  14. 양정실, 권점재, 신호재, 박재현, 오필석, 이미미 (2015). 초등학교 교과서의 어휘 실태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5-14.
  15. 장혜원, 강태석, 박원규, 김동원, 이환철 (2014).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군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4(2), 181-204.
  16. 장혜원, 강태석, 임미인 (2016).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분석; 2009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6학년군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6(1), 121-141.
  17. 장혜원, 김동원, 이환철 (2013).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분석; 2009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군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5(4), 759-783.
  18. 장혜원, 도주원, 윤정민, 이대현, 남지현 (2017).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문제의 정량.정성 분석; 두 자리 수 범위의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7(4), 747-764.
  19. 장혜원, 임미인 (2016). 초등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 어휘 및 문장 적합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2) 247-267.
  20. 장혜원, 임미인 (2019).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본 차시와 단원평가 간 연계 분석. 학교수학, 21(1), 105-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