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자율지향적 학급풍토 구조모형 분석결과
그림 2. 통제적 학급풍토 구조모형 분석결과
표 1. 측정변수 간의 상관계수 및 기술통계
표 2. 자율지향적 학급풍토 측정모형 분석결과
표 3. 통제적 학급풍토 측정모형 분석결과
표 4. 자율지향적 학급풍토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표 5. 통제적 학급풍토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표 6. 자율지향적 학급풍토 모형의 개별 매개효과 분석
표 7. 통제적 학급풍토 모형의 개별 매개효과 분석
References
- 조유미, 임성택, "초등학생이 지각한 가정의 심리적 환경, 학급풍토,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관계," 교육학연구, 제50권, 제4호, pp.159-184, 2012.
- 김경숙, "한국 1위 PISA 2012 결과 세미나,"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21538, 2014.
- 최명구, 성소연, "중학생의 사회적지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간의 구조관계,"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11호, pp.357-373, 2012.
- 송인섭, 정미경, "고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 모형의 구조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13권, 제3호, pp.71-91, 1999.
- P. R. Pintrich and E. V. De 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pp.33-40, 199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안도희, 김지아, 황숙영, "초.중.고등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변인탐색," 교육심리연구, 제19권, 제4호, pp.1199-1217, 2005.
- J. S. Eccles and C. Midgley, "Stage-environment fit: Developmentally appropriate classroom for young adolescents," Research on motivation in education, Vol.3, pp.139-186, 1989.
- 김윤희, 오상철, "교사의 정서적 지원과 교사신념이 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전략 지원 수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pp.263-282, 2010.
- J. J. L. Chen, "Relation of academic support from parents, teacher, and peer to Hong Kong adolescents' academic achievement: The mediating role of academic engagement,"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Vol.131, No.2, pp.77-127, 2005. https://doi.org/10.3200/MONO.131.2.77-127
- R. A. Schmuck and P. A. Schmuck, Group processes in the classroom, 1992. 김경식(역), 학급의 사회심리학: 협력학습 조성을 위한 기초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2000.
- 황정규, 대학환경의 사회심리적 특성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988.
- J. Sullivan, Dimensions of classroom environment as related to student's self-control and academic self-concept, doctoral dissertation, The City University of N.Y, 1988.
- D. Cross and S. Paris, "Developmental and introduction analysis of children's metacognition and reading comprehens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ist, Vol.80, No.2, pp.131-142, 1988. https://doi.org/10.1037/0022-0663.80.2.131
- 김경식, 이현철, "학업성취에 대한 학급풍토의 영향," 중등교육연구, 제59권, 제1호, pp.1-23, 2011.
- 김민성, 신택수, "중학생이 지각한 학교의 심리적 환경과 자기결정성, 학습노력, 학업성취, 학교만족도의 인과관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pp.43-70, 2010.
- 김주영, 김아영, "교사의 조건부 관심 및 자율성 지지와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동기, 학업참여 및 성취도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2호, pp.251-268, 2014.
- 최영아, 양명희, "자기조절학습과 정의적 특성의 관련성에 대한 메타분석," 중등교육연구, 제61권, 제4호, pp.931-961, 2013.
- 도승이, "정서와 교수-학습 연구의 쟁점과 전망," 교육심리연구, 제22권, 제4호, pp.919-937, 2008.
- 박성은, 학업능력자아개념과 본질동기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송성순,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 자기효능감, 목표지향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유은주, 청소년이 지각한 학급풍토, 가정의 도전과 지원,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습몰입 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한순미, "학습동기 변인들과 인지전략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18권, 제1호, pp.329-350, 2004.
- M. W. Gallbrath, Adult learning methods: A guide for effective instruction, Malabar, FL: Krieger Publishing Company, 1990.
- 박소희, "부모의 긍정적 학습관여 행동과 자기결정성동기, 학업자아개념,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10호, pp.263-289, 2013.
- 김성수, 윤미선, "자기결정성이론의 연구 동향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학연구, 제50권, 제4호, pp.77-106, 2012.
- 정지영, 김희화, "한국 초등학생의 학업동기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자기결정성 이론을 근거로,"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11호, pp.117-137, 2010.
- 김민수, 자기결정성 및 부모의 학습지원 행동과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임지현, 자기결정성 수준에 따른 동기유형과 학업성취, 학업유능감, 자기조절학습 능력과의 관련성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조한익, "자기결정성과 자기조절학습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아동교육, 제23권, 제2호, pp.233-251, 2014.
- E. L. Deci and R. M. Ryan, "The general causality orientations scale: Self determination in personal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Vol.19, No.2, pp109-134, 1985. https://doi.org/10.1016/0092-6566(85)90023-6
- 김선희, 자기조절학습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학업성취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자기결정성동기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R. M. Ryan and E. 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55, pp68-78, 2000. https://doi.org/10.1037/0003-066X.55.1.68
- 안혜진, 자기결정동기, 인지전략, 학업성취와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김아영,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른 학습동기 유형 분류체계의 타당성," 교육심리연구, 제16권, pp.169-187, 2002.
- 이점형, 정서지능, 학급풍토 및 사회적 지지가 교우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곽기상, "중학생이 지각한 학급풍토와 학교학습태도와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6권, 제3호, pp125-146, 2004.
- A. Dincer, S. Yesilyurt, and S. Takkac, "The effects of autonomy-supportive climates on EFL learners' engagement, achievement and competence in English speaking classrooms. Paper presented in WCES 2012", Proci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46, pp.3890-3894, 2012. https://doi.org/10.1016/j.sbspro.2012.06.167
- 곽화진, 학급풍토가 학업동기 및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학생수준과 학급수준 비교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R. M. Ryan and E. L. Dcci,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In E. L. Deci, & R. M. Ryan(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4-33, Rochester,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2002.
- E. A. Skinner and M. J. Belmont, "Motivation in the Classroom: reciprocal effects of teacher behavior and student engagement across the school yea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5, No.4, pp.571-581, 1993. https://doi.org/10.1037/0022-0663.85.4.571
- 신태섭, 박용한, "협동학습경험이 지각된 교사지원과 내재적 학습동기를 매개로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3호, pp.739-759, 2013.
- 이숙정, "중.고생의 교사신뢰와 자아존중감, 학습동기, 학업성취 및 학급풍토간의 관계모형 검증," 교육심리연구, 제20권, 제1호, pp.197-218, 2006.
- 김민성, 신택수, 허유성, "중고등학교 시기 교사-학생관계, 교우관계의 종단적 변화가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2호, pp.429-459, 2012.
- S. G. Paris and J. P. Byrnes, The constructivist approach to self-regulation and learning in the classroom, In B. J. Zimmerman, & D. J. Schunk(Ed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Y: Springer-Verlag, pp.169-200, 1989.
- 최해주, 학령기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관련변인들간의 관계 구조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김은영, 초.중.고등학생의 자기결정동기와 자기조절학습간의 관계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류지헌, 임지현,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요인이 인지전략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인과관계의 검증," 교과교육학연구, 제12권, 제1호, pp.219-238, 2008. https://doi.org/10.24231/RICI.2008.12.1.219
- R. H. Moos and E. J. Trickett, Classroom Environment Scale Manual, Consulting Psychologiests Press. Inc, 1974.
- 김창걸, 교육행정학신론, 서울: 형설출판사, 1995.
- 강승희,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몰입, 자기주도학습, 학급풍토와의 구조적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11호, pp.259-281, 2015.
- 김아영,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른 학습동기 유형 분류체계의 타당성," 교육심리연구, 제16권, 제4호, pp.169-187, 2002.
- 양명희, 자기조절학습 모형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이강자, 부모의 양육태도와 성취목표지향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홍세희, 황매향, 이은성, "청소년용 여성 진로장벽 척도의 잠재평균분석," 교육심리연구, 제19권, 제4호, pp.1159-1177, 2005.
- 김아영, 차정은, "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양육행동지각,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자기조절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3호, pp.563-582, 2010.
- 김은빈, 김정섭, "고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동기부여방식과 자기조절학습간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동기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pp.859-878, 2016.
- 이은주, "자기결정성동기와 학업적 성과의 관계: 동일시 조절과 내사 조절의 효과 재조명,"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4호, pp.713-743, 2017.
- 최병연, 유경훈,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동기,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의 구조분석," 교육문화연구, 제16권, 제3호, pp.183-203, 2010.
- 조현철, "내외적 학습동기, 자기결정성, 목표지향, 자기지각, 지능관 및 자기조절학습전략 요인들의 학습태도, 학습행동 및 학업성취에 대한 효과,"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1호, pp.33-60, 2011.
- 김청자, "중.고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자기결정성동기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1148-1156,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3.1148
- 이창현, 이은주, "청소년들의 지각된 부모학업지원, 타율적 동기,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종단적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29권, 제2호, pp.241-259, 2015.
- U. Bronfenbrenner, "Toward an experimental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Vol.32, No.7, p.513, 1977. https://doi.org/10.1037/0003-066X.32.7.513
- M. M. Wagner, Students' achievement and perception of the classroom environment in single-sex mathematics classes in coeducational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2002.
- 민상기,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학습몰입과 학급풍토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