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대학의 학업중단자수, 재적학생수, 학업중단율 변화
표 2. 연구대상자 구성 특성
표 3. 학업중단의도에 관한 설문지 내용
표 4. 학업중단의도 요인 신뢰도 계수
표 5. 성별, 연령, 학과계열에 따른 학업중단의도
표 6. 개인 요인이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
표 7. 가정 관련 요인이 학교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
표 8. 교육기관 관련 요인이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
표 9. 사회 관련 요인이 학교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
표 10. 개인 요인, 가정 관련 요인, 교육기관 관련 요인, 사회 관련 요인 별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
References
- http://kess.kedi.re.kr- 교육통계연보, 2018년 12월 28일 인출.
- A. Light, "The effect of interrupted schooling on wages," J. of Human Resources, Vol.30, No.3, pp.472-502, 1995. https://doi.org/10.2307/146032
- S. L. DesJardins, A. A. Ahlburg, and B. P. McCall, "An event history model of student departure," Economics of Education Review, Vol.18, No.3, pp.375-390, 1999. https://doi.org/10.1016/S0272-7757(98)00049-1
- E. T. Pascarella and P. T. Terenzini, "How college affects students," A third decade of research, Vol.2, Indianapolis, Indiana: Jossey-Bass, 2005.
- 김재현, "전문대학생의 개인, 교육기관, 사회적 변인과 중도탈락의도의 위계적 관계," 직업교육연구, 제30권, 제2호, pp.249-266, 2011.
- 김수연, "대학생 학업 지속과 중도탈락 요인 분석," 한국교육, 제33권, 제4호, pp.33-62, 2006.
- 형정은, 김정섭, "전문대학생의 자기불일치와 중도탈락의도간의 구조관계 분석 - 우울, 진로미결정,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7호, pp.189-220, 2016.
- 박은주, 이혜경, "신입생의 학업중단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K 전문대학교를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제46권, pp.91-111, 2016.
- 박한샘, "지방대학 신입생의 학업중단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C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15호, pp.423-442, 2017.
- V. Tinto, Leaving College: Rethinking the Causes and Cures of Student Attrition (2nd ed.),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3.
- J. E. Hoyt and B. A. Winn, "Understanding retention and college student Bodies: Differences between drop-outs, Stop-outs, Opt-outs, and Transfer-outs," NASPA J., Vol.41, No.3, pp.395-417, 2004. https://doi.org/10.2202/1949-6605.1351
- 금명자, "우리나라 학업중단청소년에 대한 이해,"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제14권, 제1호, pp.299-317, 2008.
- 이정기, "대학생 학업 중단의도 결정요인 분석을 통한 학교 부적응, 학업 중단 예방 전략의 제안," 사회과학연구, 제34권, 제3호, pp.1-24, 2018. https://doi.org/10.15820/KHJSS.2008.34.3.001
- 양경화,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적응강화를 위한 단기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M. D. Hoffshire, N. Ralston, and K. J. Lacho, "College freshmen retention: The first-year experience program," Proceedings of the Academy of Educational Leadership, Vol.18, No.1, pp.31-35, 2013.
- T. Kantanis, "The role of social transition in students' adjustment to the first-year of university," J. of Institutional Research, Vol.9, No.1, pp.100-110, 2000.
- P. Wilcox, S. Winn, and M. Fyvie-Gauld, "It was nothing to do with the university, it was just the people: The role of social support in the first-year experience of higher education," Studies in Higher Education, Vol.30, No.6, pp.707-722, 2005. https://doi.org/10.1080/03075070500340036
- K. Zvoch, "Freshman Year Dropouts: Interactions Between Student and School Characteristics and Student Dropout Status," J. of Education for Students Placed at risk, Vol.11, No.1, pp.97-117, 2006. https://doi.org/10.1207/s15327671espr1101_6
- 김수연, "대학 학업중단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1학년 적응 과정 분석," 진로교육연구, 제5권, 제3호, pp.139-160, 2012.
- V. Tinto, "Dropout from higher education: A theoretical synthesis of recent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45, No.1, pp.89-125, 1975. https://doi.org/10.3102/00346543045001089
- V. Tinto, "Research and practice of student retention: What next?," Vol.8, No.11, pp.1-19, 2006-2007. https://doi.org/10.2190/4YNU-4TMB-22DJ-AN4W
- 이병식, "대학생의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기관 특성의 탐색적 분석," 교육학연구, 제41권, 제2권, p.135, 2003.
- 김용남, 대학생의 학업중단 요인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박은선, 김광현, "학업중단요인 및 대학생활적응요인이 대학 신입생의 중도탈락 의도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10호, pp.361-384, 2016.
- 소병한, 김재웅,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한 전문대학 중도탈락 원인 분석: 대학경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제33권, 제3호, pp.405-426, 2015.
- 최길순, "전문대학생의 중도탈락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비즈니스리뷰, 제3권, 제1호, pp.95-118, 2010.
- 한동욱, 강민채, "교육만족도 관점에서 학생의 학업중단 의도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 pp.63-71,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11.063
- 최길성, 이용창, "D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한 전문대학 중도탈락 개선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979-987,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979
- 김나미, 김효원, "대학중도탈락자 예방을 위한 동료멘토링 활용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12호, pp.875-990, 2015.
- V. Tinto, Leaving College,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7.
- 백은주, 남민우, 이해듬, "지방대학 신입생들의 학업중단 예측도구 타당화," 순천향인문과학논총, 제34권, 제2호, pp.233-260, 2015.
- V. Tinto, Student Attrition and Retention, In B. Clark. and G. R. Neave (eds.), Encyclopedia of Higher Education 3, New York: Pergamon Press, 1992.
- G. G. Darkenwald, "Retaining adult student,"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vocational education, Ohio State University, 1981.
- D. R. Garrison, "Dropout in adult education,"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Vol.13, Pergamon, 1992.
- W. H. Sewell and R. M. Hauser, Education, occupation, and earnings, Achievement in the Early Career, New York: Academic Press, 1975.
- A. W. Astin, "Assessing the Environment," In Assessment for Excellence-The Philosophy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New York: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 and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pp.81-93, 1991.
- 구자경, 홍진영, 장유진, "청소년의 자퇴 욕구 실태와 관련 특성 연구," 학교를 떠나려는 아이들에 대한 이해와 상담전략, pp.1-54, 서울: 서울특별시청소년종합상담실, 2001.
- 박희민, 전문대학 학생중도탈락 요인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변형민, 전문대학 1학년생의 자퇴 요인에 대한 분석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오지혜, 4년제 지방대학생의 중도탈락 원인분석,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A. Woodley and M. Parlett, "Student drop out," Teaching at a Distance, Vol.24, pp.2-23, 1983.
- R. A. Voorheess, "Toward building models of community college persistence,"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26, No.1, pp.115-129, 1987. https://doi.org/10.1007/BF00992024
- 최명선, 강지희, "대학생 중도탈락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5권, 제7호, pp.203-225, 2008.
- V. Tinto, "Promoting Student Retention : Lesson Learned from the United States," Presented at the 11th Annual Conference of the European Access Network, Prato, Italy, June 19, 2002.
- R. Chen,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and college student dropout risks: A multilevel event history analysi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53, No.5, pp.487-505, 2012. https://doi.org/10.1007/s11162-011-9241-4
- M. Rump, W. Esdar, and E. Wild,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effects of academic motivation on higher education students' intention to drop out," European J. of Higher Education, Vol.7, No.4, pp.341-355, 2017. https://doi.org/10.1080/21568235.2017.1357481
- C. F. Ratelle, F. Guay, R. J. Vallerand, S. Larose, and C. Senecal, "Autonomous, controlled, and motivated types of academic motivation: A person-oriented analysis," J.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9, No.4, pp.734-746, 2007. https://doi.org/10.1037/0022-0663.99.4.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