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다큐멘터리 플랫폼 참여자와 역할
표 1. 2018년 다큐멘터리 영화 관객 수 상위 10위(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나타난 관객 수를 토대로 작성함)
표 2. 심층 인터뷰 대상자 명단
References
- 이종수, 멀티플랫폼 시대의 TV다큐멘터리 글로벌 트랜드 연구: 텍스트, 제작, 유통 차원의 국제 비교분석, 방송문화진흥회 연구 보고서, 2007.
- 이승민, "한국 독립 다큐멘터리 영화와 민주주의 연구," 기억과 전망, 겨울호(통권37호), pp.52-98, 2017.
- 임소연, 이윤철, "다큐멘터리영화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인에 관한 비교사례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0호, pp.503-517,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10.503
- 한선희, 변화와 도전의 이름으로 - 국내 다큐멘터리 지형 변화와 국내외 다큐 지원제도, KOFIC 이슈페이퍼, 제50호, pp.1-18, 2014.
- 영화진흥위원회 산업정책연구팀, 2015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2015.
- http://www.ignnews.co.kr/news/articleView.html?=3451
- 김주수, 한국영화의 흥행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통합적 연구: 1996-2003년 한국영화산업을 대상으로 ,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85424
- 정민아, "2016년 하반기 정국, 다큐멘터리 영화와 민주주의 -자백, 무현, 두 도시 이야기를 중심으로," 현대영화연구, 제27권, pp.37-62, 2017.
- http://sports.khan.co.kr/bizlife/sk_index.html?art_id=201704151600003&sec_id=560901
- 문상현, "미디어생태계의 변화와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대응 전략," 문화경제연구, 제18권, 제1호, pp.23-51, 2015.
- 손상영, 김사혁, 신민수, 김환선, 김도훈, 오정석, 디지털컨버전스 생태계의 특징과 발전전망, 21세기 한국 메가트랜드 시리즈 V,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7.
- 김대호, 미디어 생태계,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 권혁인, 문화예술산업 생태계 서비스 모델, 한경사, 2015.
- 전경란, "웹다큐멘터리의 재현양식과 리얼리티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45호, pp.259-282, 2016.
- 박미선, 이재준, "인터렉티브 다큐멘터리: 미학적 분석과 그 의미," 한국영화학회, 제53호, pp.63-87, 2012.
- 이경화, "TV 다큐멘터리의 디지털 영상과 하이퍼리얼리티," 문학과 영상, 제11권, 제1호, pp.107-128, 2010.
- 이승민, "동시대 한국 정치적 다큐멘터리 영화의 새로운 패러다임," 한민족 문화연구, 제52권, pp.135-164, 2017.
- https://www.yna.co.kr/view/AKR20190123159300005
- https://docsociety.org/static/core/pdf/Impact_of_Art_Web.pdf
- Abrash, Barbara, The View from the Top: P.O.V. leaders on the struggle to create truly public media, Center for Social Media, School of Communication, American University,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