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17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7S1A5B5A07061563).
References
- 고미숙 (2017). 일개 대학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 능력과의 관계: 문화적 인식을 중심으로. 다문화건강학회지, 7(1), 1-11.
- 구자영, 서은국 (2007). 행복의 양이 한정되어 있다는 믿음과 주관적 안녕감.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1(4), 1-19.
- 구재선, 서은국 (2016). 주관적 안녕감과 소수집단에 대한 태도: 종단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2(2), 183-202.
- 김금미, 안상수 (2014). 남녀대학생의 동남아계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계획된 행동이론의 수정모형에 기초하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9(3), 315-338.
- 김미진, 정옥분 (2010).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개발과 타당화 연구. 인간발달연구, 17(4), 69-88.
- 김성훈, 이경화 (2017). 외국인 유학생과의 집단 간 접촉이 국내 대학생의 글로벌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통합적 갈등의 매개효과. 교육문화연구, 23(4), 191-212.
- 김수아, 김태호 (2011).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 정체감 발달단계에 따른 차별지각과 차별대처방식. 다문화교육연구, 4(1), 1-17.
- 김정덕, 이은경 (2014). 대학생의 다문화 경험에 따른 다문화 교류 인식 및 글로벌 역량과의 관계. 한국핵심역량교육학회지, 1, 67-94.
- 김혜숙, 김도영, 신희천, 이주연 (2011). 다문화시대 한국인의 심리적 적응: 집단정체성, 문화적응 이데올로기와 접촉이 이주민에 대한 편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2), 51-89.
- 남순현 (2012). 한국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4), 949-980.
- 류승아 (2017). 소수집단에 대한 접촉경험, 위협감, 편견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1(4), 225-245.
- 박소진 (2013). 한국 대학과 중국인 유학생의 동상이몽: 서울과 지방 소재 사립대학 비교. 한국문화인류학, 46(1), 191-234.
- 박순용 (2008). 대학에서 효과적인 다문화 교육의 내용구성에 대한 고찰. 미래교육연구, 21(1), 69-85.
- 박순희, 김선애 (2012). 초기 청소년의 문화적 경험과 다문화 인식: 개방성, 수용성, 존중성과의 관계: G광역시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9(7), 27-50.
- 박순희, 유지형 (2017).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수용성과 문화적 공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499-510.
- 박혜숙 (2016). 국내 중국인 유학생이 느끼는 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과 한국인 대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 비교. 인문사회과학연구, 53, 41-63.
- 배옥현, 홍상욱 (2008). 대학생의 자아분화정도가 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7(1), 27-34.
- 양계민 (2009). 국내 소수집단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3(2), 59-79.
- 양계민 (2010). 현실갈등인식과 지각된 경제수준이 이주노동자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주관적 안녕감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4(1), 111-128.
- 양계민 (2015). 북한이탈주민이 국내 다문화집단에 대하여 지니는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9(3), 165-193.
- 양계민, 이우영 (2016). 북한이탈주민이 다문화 집단에 대해 느끼는 현실갈등인식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차별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0(1), 131-152.
- 이병식, 전민경 (2015). 대학생의 글로벌 역량 개입 가능성 탐색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33(3), 381-403.
- 이수정 (2014). 대학생의 다문화가정 학생 대상 멘토링 경험이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효과. 다문화교육연구, 12(7), 1-22.
- 이수정, 양계민 (2013). 북한이탈주민과의 지역 사회 내 접촉수준에 따른 남한출신주민의 태도의 차이: 인천 논현동 지역 거주자를 중심으로. 북한연구학회보, 17(1), 395-421.
- 이수진 (2009). 대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유대감과 자율성이 학교생활적응과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문제를 매개로.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6(2), 229-248.
- 이창환, 손영우, 임혜빈 (2015). 문화유사 및 공감이 도움의향에 미치는 영향: 세계시민주의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감성과학, 18(4), 46-46.
- 이택호, 이석영, 한윤선 (2016). 교우관계와 교사관계가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의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2(1), 65-85.
- 임춘희 (2009).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문화에서의 스트레스와 적응. 한국생활과학회지, 18(1), 93-112.
- 임희진, 김제희, 정소현, 정하영, 김현성 (2015). 캠퍼스 국제화에 대한 국내 학생들의 인식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6(1), 243-270.
- 전재은 (2013). 한국 대학생의 이문화 역량에 대한 이해와 행동반응. 아시아교육연구, 14(3), 231-259.
- 정명희, 박외병 (2014). 대학생의 다문화교육경험이 사회적 거리감과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다문화교육연구, 7(2), 81-105.
- 정진경, 양계민 (2005). 문화간 훈련의 이론과 방법.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4(1), 185-215.
- 조선아, 유계숙 (2018). 서울시 남자대학생의 삶의 만족도가 여성혐오에 미치는 영향: 결혼의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가족과문화, 30(1), 86-119.
- 채명정, 김진일, 이진희 (2015).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및 역량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1(3), 373-381.
- 픽은희, 박재순 (2013).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공감 능력,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43(5), 360-696.
- 하정희 (2008).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2), 473-496.
- 한국교육개발원 (2018). 2018 고등교육기관 외국인 유학생 현황. https://kess.kedi.re.kr/post/6672839?itemCode=04&menuId=m_02_04_03 에서 2019, 3. 27 자료 얻음.
-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Aaronson, E., Wilson, T. D., Akert, R. M., & Sommers, S. R. (2018). 사회심리학(고재홍, 김민영, 박권생, 최윤경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
- Allport, G. W. (1954). The nature of prejudice. Doubleday anchor books; New York.
- Bagci, S. C., Rutland, A., Kumashiro, M., Smith, P. K., & Blumberg, H. (2014). Are minority status children's cross-ethnic friendships beneficial in a multiethnic context?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32, 107-115.
- Bagci, S. C., Turnuklu, A., & Bekmezci, E. (2018). Cross-group friendship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 dual pathway through social integration and empowerment.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57, 773-792
- Charles-Toussaint, G. C., & Crowson, H. M. (2010). Prejudice against international students: The role of threat perceptions and authoritarian dispositions in U. S. students. The Journal of Psychology: Interdisciplinary and Applied, 144, 413-428.
- Cross, T. L. (2003). Culture as a resource for mental health. Cultural Diversity and Ethnic Minority Psychology, 9(4), 354-359.
- Diener, E., Emmons, R. S.,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 71-75.
- Dixon, J., Durrheim, K.,& Tredoux, C. (2005). Beyond the optimal contact strategy: A reality check for the contact hypothesis. American Psychologist, 60(7), 697-711.
- Forbes, H. D. (1997). Ethnic conflict: Commernce, culture, and the contact hypothesis, New Haven, CT, US: Yale University Press.
- Fredrickson, B. L. (1998). What good are positive emotion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2, 300-319.
- Fredr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Journal of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4, 218-226.
- Hewstone, M., Lolliot, S., Swart, H., Myers, E., Voci, A., Ramiah, A. A., & Cairns, D. (2014). Intergroup contact and intergroup conflict. Peace and Coflict: Journal of Peace Psychology, 20(10), 39-53.
- Howard-Hamilton, M. F., Cuyjet, M. J., & Cooper, D. L. (2011). Understanding multiculturalism and multicultural competence among college students. In M. J. Cuyjet, M. F. Howard-Hamilton, & D. L. Cooper (Eds.), Multiculturalism on campus: Theory, models, and practices for understanding diversity and creating inclusion (pp. 11-18). Sterling, VA: Stylus.
-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6(1),1-55.
- Le, T. N., Lai, M. H., & Wallen, J. (2009). Multiculturalism and subjective happiness as mediated by cultural and relational variables. Cultural Diversity and Ethnic Minority Psychology, 15(3), 303-313.
- Maddux, W. W., Leung, A. K., Chiu, C., & Galinsky, A. D. (2009). Toward a more complete understanding of the link between multicultural experience and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64(2), 156-158.
- Mallinckrodt, B., Miles, J. R., Bhaskar, T., Chery, N., Choi, G., & Sung, M.-R. (2014). Development a comprehensive scale to assess college multicultural programm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1, 133-145.
- Mendoza-Denton, R. &Page-Gould, E. (2008). Can cross-group friendships influence minority students' well-being at historically white universities? Psychological Science, 19, 933-939.
- Mio, J. S., Barker-Hackett, L., & Tumambing, J. (2012). Multi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our diverse communities (3rd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Olzak, P. L., & Nagel, J. (1986). Competitive ethnic relations. New York: Academic Press.
- Pettigrew, T. F., & Tropp, L. R. (2006). A meta analytic test of intergroup contact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0, 751-783.
- Putman, R. D. (2007). Diversity and Community in the Twenty-first century. Scandinavian Political Studies, 30, 137-174.
- Quinton, W. J. (2018). Unwelcome on campus? Predictors of prejudice against international students. Journal of Diversity in Higher Education, 12(2), 156-169.
- Ridley, C. R., & Lingle, D. W. (1996). Cultural empathy in multicultural counseling: A multidimensional process model. In P. B. Pedersen & J. G. Draguns (Eds.), Counseling across cultures (4th ed., pp. 21-46). Thousand Oaks, CA: Sage
- Saguy, T., Tausch, N., Dovidio, J. F., Pratto, F., & Singh, P. (2011). Tension and harmony in intergroup relations. In P. R. Shaver & M. Mikulincer (Eds.), Human aggression and violence: Causes, manifestations and consequences (Herzilya series 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p. 333-348).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Sherif, M., (1966). In Common predicament: Social psychology of intergroup conflict and cooperation. Boston: Houston Mifflin.
- Sherif, M., Harvey, O., J., White, J., Hood, W., & Sherif, C. W. (1961). Intergroup conflict and cooperation: The robber's cave experiment. Norman: Institute of Intergroup Relations, University of Oklahoma.
-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 Spencer-Rodgers, J., & McGovern, T. (2002). Attitudes toward the culturally different: The role of intercultural communication barriers, affective responses, consensual stereotypes, and perceived threat.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6, 609-631.
- Sue, D. W., Arredondo, P., & McDavis, R. J. (1992). Multicultural counseling competencies and standards: A call to the profession. Journal of Multicultural Counseling and Development, 20, 64-88.
- Turner, N. T., Hewstone, M., Voci, A., & Vonofakou, C. (2008). A test of the extended intergroup contact hypothesis: The mediating role of intergroup anxiety, perceived ingroup and outgroup norms, and inclusion of the outgroup in the self.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5(4), 843-860.
- Veenhoven, R. (1988). The utility of happiness. Social Indicators Research, 20(4), 333-354.
- Wang, Y. M., Davidson, M., Yakushko, O. F., Savoy, H. B., Tan, J. A., & Bleier, J. K. (2003). The scale of ethnocultural empathy: Development, validation, and reliabil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0(2), 221- 224.
- Ward, C., Masgoret, A. M., & Gezentsvey, M. (2009). Investigating attitudes toward international students: Program and policy implications for social integration and international education. Social Issues and Policy Review, 3, 79-102.
- Waugh, C. E., & Fredrickson, B. L. (2006). Nice to know you: Positive emotions, self-other overlap, and complex understanding in the formation of a new relationship.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1(2), 93-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