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 모형
그림 2. 학교풍토에 관한 잠재프로파일 탐색 결과
표 1. 최종 분석대상의 특징
표 2. 학교 풍토 유형화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표 3. 분석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표 4. 학교 풍토에 관한 잠재 프로파일 분류 기준
표 5. 잠재프로파일별 추정 평균 및 구성 비율 (N=197)
표 6. 학교 풍토 유형별 교사들의 특성 차이 분석 결과
표 7. 수업변화 경험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표 8. 사기와 열의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표 9. 사기와 열의의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결과
References
- R. M. Klassen, V. M. Tze, S. M. Betts, and K. A. Gordon, "Teacher Efficacy Research 1998- 2009: Signs of Progress or Unfulfilled Promis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23, No.1, pp.21-43, 2011.
-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cersise of Control, Now York: Freeman, 1997.
- F. D. Betoret, "Stressors, Self-efficacy, Coping Resources, and Burnout among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Spain," Educational Psychology, Vol.26, pp.519-539, 2006. https://doi.org/10.1080/01443410500342492
- W. Hoy and C. Miskel,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 김형관, 오영재, 신현석, 박종필(역), 교육행정: 이론, 연구, 실제(제6판), 원미사, pp.27-28, 2004.
- M. Tschannen-Moran, A. W. Hoy, and W. K. Hoy,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68, No.2, pp.202-248, 1998. https://doi.org/10.3102/00346543068002202
- 공은화,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의 상관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391-402,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1.391
- 박혜정, "보육교사의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이 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530-540, 2016.
- 김주영, 장재홍, 박인우,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협력정도, 수업개선활동, 교사효능감, 교직만족도 비교 분석,"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1호, pp.1-15, 2018. https://doi.org/10.15812/TER.57.1.201803.1
- 소선주, 정민숙, "지역아동센터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을 매개효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330-34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2.330
- 조성웅, 나승일,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변화몰입과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의 인과적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3권, 제1호, pp.1-25, 2011.
- 박병선, 김이경, "교사 사기 구성요인 탐색 및 수준차이 분석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pp.321-343, 2014.
- 신동훈, "단위학교의 교사 사기진작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강원도의 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pp.133-158, 2012.
- 손다정, 최보미, 김한나, 강호수, "학교의 조직적 특성이 학습자 중심 수업에 미치는 효과: 개방적 학교풍토와 혁신학교를 중심으로," 경기도교육연구원(편), 제4회 경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pp.16-36, 2017.
- M. Tschannen-Moran and A. W. Hoy,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17, pp.783-805, 2011. https://doi.org/10.1016/S0742-051X(01)00036-1
- 곽세영, 윤미선, "초등교사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제30권, 제3호, pp.559-583, 2016.
- 성기선, 김준엽, 박소영, 민병철, 경기교육종단연구 연구설계 및 문항개발 연구,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2012.
- 민희자, "학교장 지도성과 학생의 학교만족도와의 관계에서 교사사기의 매개효과," 교육행정학연구, 제29권, 제3호, pp.101-117, 2011.
- 이쌍철, 홍창남, 송영명, "교사-교장 신뢰가 교사의 사기 및 학교만족에 주는 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pp.43-63, 2011.
- 안영은, 양성관, "학교유형이 교사사기 및 열의, 교사 지지, 학생수업참여를 매개로 학생의 삶의 질과 미래역량에 미치는 영향: 일반고와 특목고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제33권, 제2호, pp.183-212, 2015.
- A. W. Halpin and D. B. Croft, The Organizational Climate of Schools, Chicago: Midwest Administration Center, University of Chicago, 1963.
- 노종희, "학교조직풍토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제28권, 제2호, pp.67-80, 1990.
- 박선형, 임성범, 이승연,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위의 관계에서 창의적 조직풍토의 매개효과," 교육행정학연구, 제35권, 제5호, pp.331-359, 2017.
- 박기수, 박혜진, "단위학교에서의 민주적 의사결정참여가 교사 협력, 수업 개선 활동 및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6호, pp.951-972, 2016.
- A. Mednick, "Teachers Working Together to Improve Instruction," Conversation, Vol.42, No.2, pp.1-12, 2004.
- 김자영, 최보미, 박미희, 경기교육종단연구 6차년도 기초분석 보고서 (기술보고 2018-06) , 경기도 수원: 경기도교육연구원, 2018.
- J. S. McCrae, M. V. Chapman, and S. L. Christ, "Profile of children investigated for sexual abuse: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symptoms and service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Vol.76, No.4, pp.468-481, 2006. https://doi.org/10.1037/0002-9432.76.4.468
- K. J. Preacher, D. D. Rucker, and A. F. Hayes, "Addressing moderated mediation hypotheses: theory, methods, and prescriptio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Vol.42, No.1, pp.185-227, 2007. https://doi.org/10.1080/00273170701341316
- A. F. Hayes,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Guilford Press,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