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Impact of Supervision Process and Function on Customer Orientation of Social Workers

슈퍼비전 실행과정과 기능이 사회복지사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슈퍼비전 만족의 매개효과-

  • 최원희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 정은주 (용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 김선화 (마천종합사회복지관)
  • Received : 2019.04.17
  • Accepted : 2019.05.13
  • Published : 2019.05.28

Abstract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upervision process and functions in social welfare practice on the supervision satisfaction of social workers and their customer orientation. For this, 196 social workers were asked to answer to the questionnaire and their responses were analyzed. The courses between variables were analyz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findings from this study show that the supervision process impact on supervision satisfaction, but didn't influence customer orientation. The functions of supervision positively impacted on both supervision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Furthermore, the supervision process and functions influence customer orientation with supervision satisfaction as a mediating factor. In addition. this study proposes a supervision practice system as a means to provide customer-oriented service to clients.

본 연구는 슈퍼비전의 실행과정과 슈퍼비전의 기능이 사회복지사의 슈퍼비전 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분석은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변인들 간의 경로를 파악하였다. 경상도 지역의 사회복지사 196명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슈퍼비전 실행과정은 슈퍼비전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고객지향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슈퍼비전 기능은 슈퍼비전 만족과 고객지향성 모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슈퍼비전 실행과정과 기능은 슈퍼비전 만족을 매개로하여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클라이언트에게 고객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슈퍼비전의 실행체계를 고려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Keywords

CCTHCV_2019_v19n5_404_f0001.png 이미지

그림 1. 연구모형

CCTHCV_2019_v19n5_404_f0002.png 이미지

그림 2. 연구모형 검증결과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CCTHCV_2019_v19n5_404_t0001.png 이미지

표 2. 전체 확인적 요인 분석결과

CCTHCV_2019_v19n5_404_t0002.png 이미지

표 3. 기술통계

CCTHCV_2019_v19n5_404_t0003.png 이미지

표 4. 상관관계

CCTHCV_2019_v19n5_404_t0004.png 이미지

표 5. 슈퍼비전 실행과정과 기능이 슈퍼비전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직접영향 검증결과

CCTHCV_2019_v19n5_404_t0005.png 이미지

표 6. 슈퍼비전 만족 매개효과 검증결과

CCTHCV_2019_v19n5_404_t0006.png 이미지

References

  1. 김용구, 채명신, "코칭슈퍼비전에 있어 슈퍼바이지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pp.6102-6113, 2014. https://doi.org/10.5762/KAIS.2014.15.10.6102
  2. 안정선, 최원희,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론과 실제, 서울:신정, 2016.
  3. 이상준,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4. 조휘일, "사회복지 수퍼비젼 실천의 방향,"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2004 춘계학술대회 및 워크숍 자료집, 제3권, 제22호, 2004.
  5. M. S. Tsui, "Functions of Social Work Supervision in Hong Kong," International social work, Vol.48, No.4, pp.485-493, 2002. https://doi.org/10.1177/0020872805053471
  6. 김경희,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책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7. 김수영, 안정선, "사회복지슈퍼비전의 연구동향 분석 -1998년-2017년의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슈퍼비전과 실천연구, 제2호, pp.1-26, 2017.
  8. 김기현, 장기요양기관 사회복지사의 슈퍼비전 기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9. 김덕진,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수퍼비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0. 김명성, "수퍼비전 기능이 아동양육시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제37호, pp.66-101, 2013.
  11. 김하연, 슈퍼비전 경험이 사회복지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광주지역 중심으로, 초당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12. 김혜진, 수퍼비전이 사회복지사 자기효능감 지각(perception)에 미치는 영향 : 서울시 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3. 박현주, 사회복지조직의 수퍼비전 기능이 사회복지사의 책무성에 미치는 영향-수퍼비전 관계를 중심으로, 백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14. 배숙경, 슈퍼비전 기능이 노인복지실천가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연구, 목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5. 이미영, 수퍼비전이 다문화가족 지원종사자의 문화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문화감수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6. 이존철, 사회복지사가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퍼비전의 매개효과 검증, 한영신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17. 이형, 사회복지관의 직무성과에 관한 연구: 수퍼비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8. 황미경,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슈퍼비전과 직무관련변인의 구조적 관계-슈퍼비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9. C. E. Collins-Camargo,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effective supervision, organizational culture promoting evidencebased practice, worker self-efficacy, and outcomes in public child welfare, Dissertation, College of Social Work at the University of Kentucky, 2005.
  20. J. W. Jeffreys, The Impact of Supervision on Social Worker Perception of Self-Efficacy, Ph. D.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of NY at Albany, 2001.
  21. M. E. Rauktis and G. F. Koeske, "Maintaining social worker morale: when supportive supervision is not enough,"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Vol.18, No.1, pp.39-60, 1994. https://doi.org/10.1300/J147v18n01_03
  22. 권현진, "사회복지관 지역조직화사업 슈퍼비전 실태와 발전 방안 연구-B사회복지관 사례를 중심으로," 슈퍼비전과 실천연구, 제1호, pp.1-24, 2016.
  23. 이마리아, 이경은, 김도희, "지역사회복지관 직원 수퍼비전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3호, pp.551-561, 2017.
  24. 성희자,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수퍼비전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16호, pp.66-84, 2003.
  25. 성희자, "슈퍼비전이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22호, pp.73-91, 2007.
  26. 이지연, 의료사회복지사의 수퍼비전 만족요인 연구, 한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27. 안정선, "사회복지 슈퍼비전 매뉴얼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사회복지관의 직원 슈퍼비전 지침 분석 중심," 슈퍼비전과 실천연구, 제1호, pp.25-50, 2016.
  28. 정은주, 김선화, "사회복지기관 직원슈퍼비전 실행구조 및 실행단계에 관한 실태연구 -경상남도 장애인복지기관을 중심으로," 슈퍼비전과 실천연구, 제2호, pp.109-132, 2017.
  29. 조휘일, 사회복지실천과 슈퍼비전, 서울:학지사, 2002.
  30. M. Payne, Personal supervision in social work, Performance Review and Quality in Social Care, Lindon: Jessica Kingsley Pub, 1994.
  31. 정은주, 오창택, "개인-조직부합과 개인-직무부합이 고객지향성과 서비스 지향적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직의도의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사회복지행정학, 제17권, 제2호, pp.127-153, 2015.
  32. 남기민, 이세한, "조직풍토가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3권, 제3호, pp.121-150, 2011.
  33. 남기민, 권현숙, "요양보호사의 직무환경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지역 노인요양시설을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제58호, pp.253-280, 2012.
  34. 남석훈, 김민석,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내부마케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 조직몰입을 매개변인으로," 한국비영리연구, 제8권, 제2호, pp.125-153, 2009.
  35. 문승연‧김춘희, "사회복지사의 행복이 고객지향성이 미치는 영향-외상후 스트레스와 감성지능을 중심으로,"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9권, 제4호, pp.347-368, 2015. https://doi.org/10.18398/KJLGAS.2015.29.4.347
  36. 오창택, "사회복지종사자의 감정노동수행전략이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감정고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제46권, 제4호, pp.53-78, 2012.
  37. 이규희, 조경원,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여향-본인인지건강수준의 조절효과," 보건의료산업학회지, 제10권, 제3호, pp.173-184, 2016. https://doi.org/10.12811/kshsm.2016.10.3.173
  38. 정명희, 육홍숙, "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만족도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자긍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제71권, 제4호, pp.177-201, 2016. https://doi.org/10.21194/KJGSW.71.4.201612.177
  39. 정상원, "이상주의와 개인-조직적합성이 사회복지사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조직의 윤리경영인식의 조절효과,"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52호, pp.35-63, 2017.
  40. 진윤희, "진성리더십이 사회복지시설종사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2호, pp.247-256,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12.247
  41. 진혜영, 고재운, "장기요양기관 종사자의 조직문화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케어매니지먼트연구, 제24호, pp.87-109, 2017.
  42. 최혜경, "윤리경영이 조직신뢰, 조직시민행동,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부산광역시 민간사회복지기관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8권, 제1호, pp.267-291, 2016. https://doi.org/10.22944/KSWA.2016.18.1.010
  43. L. Shulman, Interactional Supervision(2nd ed), The NASW Press, 1993.
  44. J. Caspi and W. J. Reid, Educational supervision in social work,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2002.
  45. 최연선, 안정선, 최원희, 윤연주, 사회복지슈퍼비전핵심 가이드북, 서울:신정, 2016.
  46. A. Kadushin, Supervision in social work,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1992.
  47. R. R. Middleman and Rhodes, Competent supervision Making Imaginative Judgement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5.
  48. J. Wonnacott, Mastering Social Work Supervisi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London and Philadelphia, 2012.
  49. 최원희, 안정선, 휴먼서비스조직을 위한 인적자원개발과 슈퍼비전, 서울:공동체, 2018.
  50. N. Ladany, C. E. Hill, M. M. Corbett, and E. A. Nutt, "Nature, extent, and importance of what psychotherapy trainees do not disclose to their supervisor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43, No.1, pp.10-24, 1996. https://doi.org/10.1037/0022-0167.43.1.10
  51. 김정희, 수퍼바이지의 발달수준, 수퍼비전 기대수준, 지각된 수퍼비전 스타일이 수퍼비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52. 손승희, 개인수퍼비전에서 상담수련생의 비개방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53. 권자영,문영주, "정신보건수련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과 슈퍼바이저 스타일 인식이 슈퍼비전 성과에 미치는 영향-슈퍼비전 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43권, 제3호, pp179-207, 2014.
  54. 오승환, "사회복지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권, 제2호, pp.105-121, 2005.
  55. 이순민, "성인학습자의 실습 수퍼비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상관요인에 관한 연구," 생애학회지, 제2권, 제2호, pp.1-17, 2012.
  56. 조상미, 전종설, "사회복지 실습 수퍼비전 만족도 영향요인,"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0호, pp.119-141, 2009.
  57. D. T. Donavan and M. A. Hocutt, "Customer evaluation of service employee's customer orientation: extension and application,"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Vol.6, No.2, pp.293-306, 2001. https://doi.org/10.1016/S1084-8568(01)00041-4
  58. 이기붕, 국민건강보험공단 팀장의 섬김 리더십이 정서적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이타적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영신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59. 조철호, "노인요양시설 종사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조직지원 인식의 조절효과,"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6호, pp.3113-3135, 2011.
  60.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2, pp.74-94, 1988. https://doi.org/10.1007/BF02723327
  61. D. S. Soper, "Sobel test calculator for the significance of mediation," 2019. http://www.danielsoper.com/statcalc.
  62. 최현철, 사회과학 통계분석, 서울:나남,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