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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청소년의 외로움과 게임중독의 종단적 관계: 게임이용자 패널 데이터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분석

Loneliness and Game Addiction in the Early Adolescence: A Four-Year Panel Study

  • 진보래 (중부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신문방송학 전공)
  • 투고 : 2019.02.22
  • 심사 : 2019.04.03
  • 발행 : 2019.05.28

초록

게임중독은 사용자를 사회적으로 고립시킬 수 있다. 반면, 외로움으로 인해 게임에 몰두하게 될 수도 있다. 본 연구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게임이용자 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외로움과 게임중독 간의 종단적인 상호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응답자들은 초등학교 4학년이었던 2014년부터 중학교 1학년인 2017년까지 매년 하반기 조사에 참여한 초기 청소년들(N = 346)이었고,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이 적용되었다. 분석 결과, 외로움과 게임중독은 각기 이후 시점의 외로움과 게임중독을 상대적으로 강하게 예측하였다(자기회귀 효과). 또한, 이전 시점의 게임중독은 다음 시점의 외로움을 유의미하게 예측한 반면(교차지연 효과), 외로움은 이후 시점의 게임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즉, 게임중독 수준이 높으면 이후 시점의 외로움 수준이 높아졌으나, 외로움은 이후의 게임중독을 예측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게임중독이 외로움의 원인일 수 있으나 그 반대는 아님을 시사한다.

Previous studies have shown the significant association between loneliness and game addiction. To determine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hem, the present study utilized a series of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s to early adolescent panel data (N = 346) from KOCCA's Game User Panel Research. Results indicated that loneliness and game addiction, respectively, had relatively strong and stable autoregressive effects across four time points. Also, game addiction at a prior time increased loneliness at a later time, but loneliness was not significantly related to game addiction later in time. These results suggest that game addiction may cause loneliness, not the vice versa.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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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외로움과 게임중독의 종단적 상호관계

표 1. 외로움과 게임중독의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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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의 동일성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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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최종모형의 경로계수 추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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