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호윤, 옥창수, "아이템 연관성을 고려한 협력적 필터링 기반 추천시스템 개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4권, 제1호, 2015, pp. 135-144.
- 김민정, 조윤호, "빅데이터 기반 추천시스템 구현을 위한 다중 프로파일 앙상블 기법", 지능정보연구, 제21권, 제4호, 2015, pp. 93-110. https://doi.org/10.13088/JIIS.2015.21.4.093
- 김범석, 전인오, "공연예술 선택 특성과 서비스 품질이 사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2호, 2015, pp. 106-120. https://doi.org/10.5392/JKCA.2015.15.12.106
- 김상엽, 박경섭, 이상민, 허병문, 류근호, "머신러닝 기반의 온실 제어를 위한 예측모델 개발", Journal of Digital Contents, 제19권, 제4호, 2018, pp. 749-756.
- 김선영, "빅데이터, 공연예술 관객 개발의 가능성 연다", 예술경영지원센터, 2018, Available at http://www.gokams.or.kr/webzine/wNew/column/column_view.asp?idx=1992&page=3&c_idx=48&searchString=&c_idx_2=.
- 김소영, 신혜선,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5호, 2006, pp. 131-144.
- 김제관, "[view point] 뮤지컬 시장 공급 과잉 심각", 매일경제, 2013.08.06., Available at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3/08/682092/.
- 김현정, "무용공연 활성화를 위한 공연문화 관람객의 소비성향분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60권, 2015, pp. 261-274. https://doi.org/10.51979/KSSLS.2015.05.60.261
- 문화체육관광부, 2018 문화향수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8.
-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관객 확대를 위한 비관객 세분화 전략, 문화체육관광부, 2016.
- 박두순, "개인성향과 협업 필터링을 이용한 개선된 영화 추천 시스템",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제2권, 제11호, 2013, pp. 475-482. https://doi.org/10.3745/KTCCS.2013.2.11.475
- 박지회, 남기환, "추천 수량과 재 추천을 고려한 사용자 기반 협업 필터링 추천 시스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9권, 제2호, 2017, pp. 71-94. https://doi.org/10.14329/isr.2017.19.2.071
- 박철용, "랜덤포레스트의 크기 결정을 위한 간편진단통계량",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7권, 제4호, 2016, pp. 855-863. https://doi.org/10.7465/jkdi.2016.27.4.855
- 손예지, "[공연계의 오늘] ① 'K-공연' 선도하 는 대극장", 헤럴드경제, 2019.02.22., Available at http://biz.heraldcorp.com/culture/view.php?ud=201902221303096415290_1.
- 손지은, 김성범, 김현중, 조성준, "추천 시스템기법 연구동향 분석",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제41권, 제2호, 2015, pp. 185-208. https://doi.org/10.7232/JKIIE.2015.41.2.185
- 안현철, 한인구, 김경재, "연관규칙기법과 분류모형을 결합한 상품 추천 시스템: G 인터넷 쇼핑몰의 사례",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8권, 제1호, 2006, pp. 181-201.
- 예술경영지원센터, 2018 공연예술트렌드 조사 보고서, 예술경영지원센터, 2018.
- 유은영, 진현정, "의사결정나무모형을 이용한 공연예술시장의 소비자그룹 분석", 소비자학연구, 제25권, 제6호, 2014, pp. 65-91.
- 이동원, "연관상품 추천을 위한 회귀분석모형기반 연관 규칙 척도 결합기법", 지능정보연구, 제23권, 제1호, 2017, pp. 127-141. https://doi.org/10.13088/JIIS.2017.23.1.127
- 이연정, 김경재, "다중모형조합기법을 이용한 상품추천시스템", 지능정보연구, 제19권, 제2호, 2013, pp. 39-54. https://doi.org/10.13088/JIIS.2013.19.2.039
- 이원철, 정석봉, "다중프로파일 앙상블기법을 이용한 금융상품 추천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2017, pp. 681-696.
- 이재식, 박석두, "장르별 협업필터링을 이용한 영화추천시스템의 성능 향상", 지능정보연구, 제13권, 제4호, 2007, pp. 65-78.
- 이택승, 취업사교육 콘텐츠 시장에 효율적인 추천시스템 구축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2018.
- 정순규, 관객 유형에 따른 공연 관람 구매 의사와 관객 개발전략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3.
- 정영진, 조윤호, "온라인 구매 행태를 고려한 토픽 모델링 기반 도서 추천", 지식경영연구, 제18권, 제4호, 2017, pp. 97-118. https://doi.org/10.15813/KMR.2017.18.4.004
- 조남규, "한국 공연예술시장의 현황과 전망", 한국무용기록학회지, 제18권, 2010, pp. 79-97.
- 지숙영, 이중식, 김은미, 백영민, "한국의 공연문화 소비 지형의 기술", 예술경영연구, 제20권, 2011, pp. 209-231.
- 최예림, 박종헌, 신동완, "모바일 사용자의 잠재 관심 추론을 위한 앙상블 기법",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21권, 제11호, 2015, pp. 706-712. https://doi.org/10.5626/KTCP.2015.21.11.706
- Adomavicius, G. and Y. Kwon, "Improving aggregate recommendation diversity using ranking-based techniques,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IEEE Transactions on, Vol.24, No.5, 2012, pp. 896-911. https://doi.org/10.1109/TKDE.2011.15
- Aggarwal, C. C., Z. Sun, and P. S. Yu, "Online algorithms for finding profile association rules", Th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1998, pp. 86-95.
- Agrawal, R., T. Imielinski, and A. Swami, "Mining association rules between sets of items in large databases", ACM SIGMO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of Data, Vol.22, No.2, 1993, pp. 207-216.
- Andreasen, A. R., Expanding the Audience for Performing Arts, Seven Lock, Washington, D.C. 1990.
- Guyon, I. and A. Elisseeff, "An introduction to variable and feature selec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2003, Vol.3, pp. 1157-1182.
- Kangun, N., G. Otto, and D. C. Randall, "Marketing strategies for increasing symphony season ticket purchases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16, No.1, 1992, pp. 25-40. https://doi.org/10.1007/BF02275975
- Kim, H. K., M. K. Jang, J. K. Kim, and Y. H. Cho, "A new item recommendation procedure using preference boundary",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0, No.1, 2010, pp. 81-99. https://doi.org/10.1111/j.1365-2575.2008.00311.x
- Kolb, B. M., Marketing for Cultural Organizations: New Strategies for Attracting to Classical Music, Dance, Museums, Theater and Opera, Dublin: Oak Tree Press, Dublin, 2000.
- Kotler, P. and G.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14th ed.), Prentice Hall, New Jersey, 2012.
- Pazzani, M. J., "A framework for collaborative, content-based, and demographic filtering", Artificial Intelligence Review, Vol.13, No.5-6, 1999, pp. 393-408. https://doi.org/10.1023/A:1006544522159
-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2018, Available at https://www.python.org.
- Vozalis, M. and K. G. Margaritis, "Collaborative filtering enhanced by demographic correlation", The AIAI Symposium on Professional Practice in AI, Part of the 18th World Computer Congress, 2004, pp. 393-402.
- Zhang, H. R. and F. Min, "Three-way recommender systems based on random forests", Knowledge-Based Systems, Vol.91, 2016, pp. 275-286. https://doi.org/10.1016/j.knosys.2015.06.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