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III-1] 실생활과 수학적 아이디어의 연결 예시
[그림 IV-1] 실생활과 연계된 A3의 과제 일부
[그림 IV-2] 실생활과 연계를 통해 유용성을 목표로 한 출제의도 일부(A7)
[그림 IV-3] 수학 내적 연결의 ‘표현’과 ‘절차’의 사례(B6)
[그림 IV-4] 수학 내적 연결의 ‘부분-전체의 관련성’을 포함하는 A6의 학생답안과 첨삭
[그림 IV-5] 개념에 대한 학생의 어려움을 인식한 SCK를 포함한 A7의 출제의도
[그림 IV-6] 다양한 표현을 포함한 A5의 과제의 일부
[그림 IV-7] KCS 측면의 유용성을 언급한 B3의 출제의도
[그림 IV-8] 학생의 선행지식을 고려한 B2의 문항 일부와 출제의도
[그림 IV-9] 학생의 수준에 적적하지 않다는 지적을 받은 B1의 동료평가
[그림 IV-10] 그림 예시 전략을 활용한 문항과 예시답안의 일부(B1)
<표 II-1> Businskas(2008: 52)의 수학적 연결 모델(model)
<표 II-2>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표 II-3> 교사 지식의 관점에서 과제의 구성요소와 특징
<표 III-1> 과제 개발에서 연결 역량과 교사지식을 위한 분석틀
<표 IV-1> 수학 외적 연결로 분류된 과제의 세부내용
<표 IV-2> 수학 외적 연결로 분류된 과제의 세부내용
<표 IV-3> 수학 외적 연결로 분류된 과제의 세부내용
References
- Ministry of Education (2015a).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report 2015-74.
- Kwon, S. Y. (2016).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al Tasks for Mathematical Connectivity. In H. W. Jang., et al.(ed). School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Connectivity(pp. 84-115). Seoul: Kyong Moon Sa.
- Kim, Y. K. (2016). Teaching Methods Focused on Mathematical Connections in Elementary Mathematics Instructio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Kim, Y. K. & Pang, J. S. (2016). Practical Practice of Primary Mathematics Teaching for Implementing Mathematical Connectivity. In H. W. Jang., et al.(ed). School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Connectivity(pp. 160-183). Seoul: Kyong Moon Sa.
- Kim, T. E., Woo, Y. K. & Lee. J. J. (2017). A Study on the Innovation Support of Classes for the Development of Creative Converged Talent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07). Data book for essay examples of integrated subject type. The Author.
- Lee, D. G., Choi, S. H. & Kim, D. J. (2014). A study on pre-service teachers' development of assessment items and standards in a mathematical essay cours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7(4), 541-563.
- Lee, D. G., Choi, S. H. & Kim, D. J. (2017). Teacher-friendly Education for Process-focused Assessment and Teacher Cogni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3(2), 1-23.
- Jang, K. Y. (2016). Preliminary Mathematicians Training for Connectivity: Program-based Geometry Activity. In H. W. Jang., et al.(ed). School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Connectivity(pp. 21-31) . Seoul: Kyong Moon Sa.
- Hwang H. J., Na, G. S., Choi S. H., Park K. M., Rhin J. H., & Seo D. Y. (2016). The New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Seoul: Moon Eum Sa.
- Ainley, J., Pratt, D., & Hansen, A. (2006). Connecting engagement and focus in pedagogic task design.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2(1), 23-38. https://doi.org/10.1080/01411920500401971
- Anthony, G., & Walshaw, M. (2009). Effective pedagogy in mathematics. In J. Brophy (Ed.), Educational Practices Series -. 19 (pp. 147-164) . Belgium: International Academy of Education (IAE).
- Ball, D. L., Thames, M. H.,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4554
- Blum, W., Galbraith, P. L., Henn, H. W., & Niss, M. (2007).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New York: Springer.
- Boaler, J., & Humphreys, C. (2005). Connecting Mathematical Ideas: Middle School Video Cases to Support Teaching and Learning. Portsmouth, NH: Heinemann.
- Businskas, A. M. (2008). Conversations about connections: How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conceptualize and contend with mathematical connections. Unpublished dissertation.
- Chapman, O. (2013). Mathematical-task knowledge for teaching.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6, 1-6. https://doi.org/10.1007/s10857-013-9234-7
- Courant, R., Robbins, H., & Stewart, I. (1996). What is Mathematics?: an elementary approach to ideas and methods. Oxford University Press, USA.
- Creswell, J. W. (2005). 연구설계: 정성연구, 정량연구 및 혼합연구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강윤수, 고상수, 권오남, 류희찬, 박만구, 방정숙, 이중권, 정인철, 황우형, 공역). 서울: 교우사. (원저는 2003년 출판).
- Healy, L., & Hoyles, C. (1999). Visual and symbolic reasoning in mathematics: making connections with computer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1), 59-84. https://doi.org/10.1207/s15327833mtl0101_3
- Hiebert, J., & Carpenter, T. P. (1992). Learning and teaching with understanding.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 project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65-97.
- Hill, H. C., Rowan, B., & Ball, D. L. (2005). Effects of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on student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2(2), 371-406. https://doi.org/10.3102/00028312042002371
- Kaiser, G., & Sriraman, B. (2006). A global survey of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modelling in mathematics education. ZDM, 38(3), 302-310. https://doi.org/10.1007/BF02652813
- Ma, L., (2002). 초등학교 수학 이렇게 가르쳐라.(신현용, 승영조, 공역). 서울: 승산. (원저는 1999년 출판).
- Mhlolo, M.K., Venkat, H., & Schaafer, M. (2012). The nature and quality of the mathematical connections teachers make. Pythagoras, 33(1), Art. #22, 9 pages. http://dx.doi.org/10.4102/pythagoras.v33i1.22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7). 학교 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공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00년 출판).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1). 수학 수업의 현재와 미래.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공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1991년 출판).
-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https://doi.org/10.2307/1175860
- Singletary, L. M. (2012). Mathematical Connections Made in Practice: An Examination of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https://getd.libs.uga.edu/pdfs/singletary_laura_m_201208_phd.pdf
Cited by
- 교수 지식과 실천적 역량을 위한 그룹 활동에서 예비교사들의 동기: 과제 가치 사례 vol.60, pp.3, 2019, https://doi.org/10.7468/mathedu.2021.60.3.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