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상하위 상황별 계층 구조
그림 2. 쌍대비교 구조의 예
표 1. 연구에 참여한 양육자의 배경정보
표 2. 연구에 참여한 언어재활사의 배경정보
표 3. 양육자와 언어재활사의 상위 상황 우선순위
표 4. 양육자와 언어재활사의 상위 상황별 하위 상황 우선순위
표 5. 양육자와 언어재활사의 전체 하위 상황 우선순위
표 6. 아동연령별 양육자의 상위 상황 우선순위
표 7. 아동연령별 양육자의 상위 상황 하위 상황 우선순위
표 8. 아동연령별 양육자의 전체 하위 상황 간 우선순위
참고문헌
- J. B. Gleason and N. B. Ratner, The development of language, Pearson, 2013.
- 김영태,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학지사, 2015.
- P. Rhea and C. Norbury, Languaeg disorders from infancy through adolescence: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and communicating, Morsby, 2011.
- R. E. Owen, Language Disorders: A Functional Approach to Assessment and Intervention, Pearson, 2010.
- P. J. Yoder, H. Spruytenburg, A. Edward, and B. Davies, "Effect of verbal routine contexts and expansions on gains in the mean length of utterance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Vol.26, pp.21-32, 1995. https://doi.org/10.1044/0161-1461.2601.21
- R. C. Schank and R. P. Abelson, Scripts, plans, goals, and understand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 1977.
- 김설영, 최윤희, "요리 스크립트를 이용한 대화 주고 받기 전략이 발달지체 유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pp.121-144, 2013.
- Y. T. Kim, Y. S. Yang, and B. Hwang, "Generalization effects of script-based intervention on language expression of preschool children with language disorders," Education and Training in Mental Retardation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36, No.4, pp.411-423, 2001.
- J. Lucariello, "Freeing talk from the here-and-now: the role of event knowledge and mental scaffolds,"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Vol.10, No.3, pp.14-29, 1990. https://doi.org/10.1097/00011363-199006000-00004
- H. W. Lee and E. J. Hyun, "The intelligent robot contents for children with speech-language disorder,"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18, No.3, pp.100-113, 2015.
- 서유진, 박은실, 신혜정, "학령기 자폐범주장애 아동의 마음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스크립트 중재의 효과," 언어치료연구, 제27권, 제3호, pp.135-147, 2018.
- 이희주, 강수균, "난이도별 스크립트의 교차적 중재가 경도 정신지체아동의 표본발화 향상에 미치는 영향," 언어치료연구, 제9권, 제2호, pp.41-53, 2000.
- 박은혜, 이정은, "보완대체 의사소통체계 적용을 위한 상황 중심 핵심어휘 개발 연구," 재활복지, 제4권, 제1호, pp.96-122, 2000.
- J. G. Dolan, "Shared decision making-transferring research into practice: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Patient Education Counseling, Vol.73, No.3, pp.418-425, 2008. https://doi.org/10.1016/j.pec.2008.07.032
- T. L. Saaty, "On the relativity of relative measures-accommodating both rank preservation and rank reversals in the AHP," European J. of Operational Research, V.121, No.1, pp.205-212, 2000. https://doi.org/10.1016/S0377-2217(99)00040-5
- 김준혁, 서덕록, 최지연, 김한국, "AHP를 이용한 뇌융합 전략분야 발굴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36-44,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4.036
- 김정완, "자폐 장애 아동 보호자의 언어치료 교육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327-338,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3.327
- T. L. Saaty, "A scaling method for priorities in hierarchical structures,"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Vol.15, No.3, pp.234-281, 1977. https://doi.org/10.1016/0022-2496(77)90033-5
- http://www.index.go.kr/potal/stts/idxMain/selectPoSttsIdxMainPrint.do?idx_cd=3023&board_cd=INDX_001, 2019.1.4.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1.즐거운 유치원(만4세), 교문사, 2011.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1.즐거운 유치원(만5세), 교문사, 2011.
- L. M. Rossetti, Communication Intervention: Birth to Three, Clifton Park,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