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그림 2. 연구모형 검증결과
표 1. 국내 주요 은행의 프라이빗뱅킹 현황[8]
표 2. 조사대상자의 특성
표 3. 은행 PB 관계마케팅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표 4. 관계의 질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표 5. 장기적 거래의도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표 6.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표 7.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표 8. 연구모형의 적합도 비교
표 9. 연구가설 검증 결과(직접효과)
표 10. 연구가설 검증 결과(간접효과)
참고문헌
- 곽봉환, 함영진, "PB 시장에서의 보험사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9권, 제2호, pp.41-64, 2007.
- 원연식, 프라이빗뱅킹 고객의 충성도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김기성, 현대 금융사회에서 프라이빗 뱅킹의 효율적인 역할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최승빈, 운정희, "프라이빗 뱅킹도입의 은행수익성 영향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1호, pp.35-47, 2007.
- 노은직, 김보영, "금융기업의 관계지향적 소셜 미디어 마케팅 성공 전략: IBK 기업은행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460-475,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1.460
- 박순옥, 금융시장에서 VIP고객의 효율적 관리방안에대한 실증연구,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윤순기, 부동산자산관리가 은행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프라이빗 뱅킹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한연숙, 프라이빗뱅킹 고객의 유형화와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 요구수준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유소희, 은행 프라이빗 뱅킹의 전문성 발달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김형태, 국내 은행 프라이빗 뱅크(PB)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찰,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L. L. Berry and A. Parasuraman, Marketing Science,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 하홍열, 최창복, "은행서비스에서 고객지향성, 금리민감도, 고객애호도의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3호, pp.43-56, 2010.
- 안진우, 천명환, "사회적 라포와 프렌드십의 관계마케팅 성과에의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54-364,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1.354
- M. C. Martin and R. C. Sohi, "Maintaining Relationship with Customer: Some Critical Factors," Enhancing Knowledge Development in Marketing, Vol.20, No.2, pp.21-27, 1993.
- 박명호, 정정일, "소매전문점에서의 관계마케팅 요인과 관계품질 그리고 점포충성도와의 관계," 통상정보연구, 제11권, 제4호, pp.97-124, 2006.
- C. Gronroos,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 pp.36-44, 1984.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4784
- 김영규, 패밀리레스토랑의 관계마케팅 요인과 관계의 질, 성과 간 관계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조윤아, "인터넷 창업 패션쇼핑몰 디자인 품질이 이용고객 관계의 질과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pp.481-494,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10.481
- L. A. Crosby, K. R. Evans, and D. Cowles,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 Se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3, pp.68-81, 1990. https://doi.org/10.1177/002224299005400306
-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July), pp.20-38, 1994. https://doi.org/10.1177/002224299405800202
- J. Bloemer, K. Ruyter, and P. Peeters, "Investigating Drivers of Bank Loyalty: The Complex Relationship Between Image,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Vol.16, No.7, pp.276-286, 1998. https://doi.org/10.1108/02652329810245984
- D. T. Wilson, "An Integrated Model of Buyer-Seller Relationship,"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3, No.4, pp.335-345, 1995. https://doi.org/10.1177/009207039502300414
- L. Yi, Y. Li, L. Tao, and Y. Wang, "Relationship Stability, Trust and Relational risk in Marketing Channels: Evidence from China,"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7, No.4, pp.432-446, 2007. https://doi.org/10.1016/j.indmarman.2007.04.001
- 김은정, 이선재, "의류점포의 대고객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25권, 제6호, pp.1079-1090, 2001.
- S. Ganesan, "Determinants of Long-term Orientation in Buyer-Seller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2, pp.1-15, 1994. https://doi.org/10.1177/002224299405800201
- 정우식, 슈퍼바이저 관계결속 노력이 가맹점의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슈퍼바이저와 가맹본부의 친밀성과 관계강도의 매개 역할,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D. M. Szymanski and D. H. Henard, "Customer Satisfaction: A Meta-Analysis of the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9, No.1, pp.16-35, 2010. https://doi.org/10.1177/0092070301291002
- 김상헌, 오상현, "고객 재구매 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객가치, 고객 만족,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도," 마케팅연구, 제17권, 제6호, pp.124-136, 2002.
- 최성철, 호텔의 고객관계마케팅요인이 관계의 질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69, 1980. https://doi.org/10.1177/002224378001700405
- W. O. Bearden, and J. E. Tel, "Selected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Complaint Repor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0, pp.21-28, 1983. https://doi.org/10.1177/002224378302000103
- P. A. Labarera and D. Mazursky, "A Longitudinal Asses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The Dynamic Aspect of the Cognitive Proces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0(November), pp.393-403, 1993. https://doi.org/10.1177/00222437830200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