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아동학대 유형 별 신고의도
표 2. 연구 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표 3. 연구 변수에 따른 아동학대 신고의도 차이 분석
표 4. 연구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표 5. 아동학대 신고의도 영향요인 분석
References
- 강상, 유수정 (2014). 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4), 145-165.
- 김수정 (2012). 초등학교 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수정, 이재연 (2013a). 초등학교 교사의 아동학대 신고 의도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학회지, 34(3), 39-58. https://doi.org/10.5723/KJCS.2013.34.3.39
- 김수정, 이재연 (2013b). 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신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과 권리, 17(2), 205-228.
- 김진선, 박경숙 (2005). 간호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 영향요인.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1(2), 211-220.
- 김현주, 박미경 (2018). 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 영향 요인. 아동과 권리, 22(2), 127-144. doi:10.21459/kccr.2018.22.2.127
- 메디컬월드뉴스. (2017. 10. 16). 최근 5년간(2012-2016년) 연도별 아동학대 신고 건수. http://www.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3675&page=16&page=16 에서 2019년 3월 2일 인출
- 박미경, 김현주, 강명진 (2015). 초중고등학교 교원의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창원지역을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32, 115-135.
- 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7). 2016 전국아동학대 현황보고서. 서울: 보건복지부.
- 양명자 (2016). 보육교사의 아동학대인식이 신고의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보호연구, 1(1), 21-49.
- 유영의, 이진희, 임진형 (2013).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아동학대의 심각성과 신고에 대한 인식이 신고의도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2(3), 123-147.
- 임선희 (2014). 어린이집 아동학대에 대한 정부규제 평가에 관한 연구-서울소재 민간어린이집 원장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윤정, 신혜령 (2013).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의 아동학대 신고 경험과 인식에 관한 차이 및 신고 행동의 영향요인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44, 213-237.
- 최경일 (2011). 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청소년복지연구, 13(1), 27-46.
- 황인옥 (2015).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교육, 24(3), 329-345.
-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179-211. doi:10.1016/0749-5978(91)90020-T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doi:10.1037/0033-295X.84.2.191
- Ben Natan, M., Faour, C., Naamhah, S., Grinberg, K., & Klein-Kremer, A. (2012). Factors affecting medical and nursing staff reporting of child abuse.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9(3), 331-337. doi:10.1111/j.1466-7657.2012.00988.x
- Christodoulou, A. D., Abakoumkin, G., & Tseliou, E. (2019). Teachers' intention to report child maltreatment: Testing theoretically derived predictions. Child & Youth Care Forum, 1-15. doi:10.1007/s10566-019-09492-x
- Costello, L. H. (2009). A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knowledge and attitudes about child maltreatment and mandatory report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Bloominton, USA.
- Feng, J. Y. (2003). Factors associated with nurses'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A national survey of Taiwanese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Buffalo, USA.
- Feng, J. Y., Huang, T. Y., & Wang, C. J. (2010). Kindergarten teachers' experience of reporting child abuse in Taiwan. Child Abuse and Neglect, 34(2), 124-128. doi:10.1016/j.chiabu.2009.05.007
- Feng, J. Y. & Levine, M. (2005). Factors associated with nurses'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A national survey of Taiwanese nurses. Child Abuse and Neglect, 29(7), 783-795. doi:10.1016/j.chiabu.2004.11.006
- Fraser, J. A., Mathews, B., Walsh, K., Chen, L., & Dunne, M. (2010). Factors influencing child abuse and neglect recognition and reporting by nurses: A multivariate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7(2), 146-153. doi:10.1016/j.ijnurstu.2009.05.015
- Feng, J. Y. & Wu, Y. W. B. (2005). Nurses'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in Taiwan: A test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8(4), 337-347. doi:10.1002/nur.20087
- Goebbels, A. F. G., Nicholson, J. M., Walsh, K., & De Vries, H. (2008). Teachers' reporting of suspected child abuse and neglect: Behaviour and determinants. Health Education Research, 23(6), 941-951. doi:10.1093/her/cyn030
- Greytak, E. A. (2009). Are teachers prepared? Predictors of teachers' readiness to serve as mandated reporters of child abu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ennsylvania, Philadelphia, USA.
- Hinson, J. & Fossey, R. (2000). Child abuse: What teachers in the '90s know, think, and do. Journal of Education for Students Placed at Risk, 5(3), 251-266. doi:10.1207/S15327671ESPR0503_4
- Kenny, M. C. (2001). Child abuse reporting: Teachers' perceived deterrents. Child Abuse and Neglect, 25(1), 81-92. doi:10.1016/S0145-2134(00)00218-0
- Lee, P. Y. (2008). Child abuse and neglect reporting among nurses in Taiwan: professional knowledge, perceptions, attitudes, and self-effic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Brisbane, Australia.
- Walsh, K., Mathews, B., Rassafiani, M., Farrell, A., & Butler, D. (2012). Understanding teachers' reporting of child sexual abuse: Measurement methods matter.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4(9), 1937-1946. doi:10.1016/j.childyouth.2012.06.004
- Waldecker, C. E. (2009). Predicting child abuse reporting practices among school psychologis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t. John's University, New York, USA.
- Webster, S. W., O'Toole, R., O'Toole, A. W., & Lucal, B. (2005). Overreporting and underreporting of child abuse: Teachers' use of professional discretion. Child abuse & Neglect, 29(11), 1281-1296. doi:10.1016/j.chiabu.2004.0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