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경화, 박재학(2016).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경로탐색. 한국보육학회지, 16(2), 1-16. doi: 10.21213/kjcec.2016.16.2.1
- 김기철, 신애선(2016). 영아교사의 전문성, 민감성, 행복감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관계 및 영향력. 한국보육학회지, 16(2), 57-82. doi:10.21213/kjcec.2016.16.2.57
- 김명순(2015).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보수교육체계의 다각적 고찰 및 현행체계 진단과 개선 방안. 한국보육지원학회 학술대회지, 82-102.
- 김수정(2018).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관한 교사교육프로그램 연구 분석.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8(4), 647-654. doi:10.21742/JMAHS.2018.04.90
- 김수정, 이민주, 이영신(2018). 보육교사들의 질 높은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수행을 위한 반성적사고 경험에 관한 연구. 생애학회지, 8(3), 51-73. https://doi.org/10.30528/JOLSS.2018.8.3.003
- 김은희(2004). 사회적 구성주의 패러다임의 학습공동체 실천을 통한 기관수준의 유아교육과정변형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4), 161-198.
- 김희정(2017). 수학 교사교육 연구와 실천과제. 수학교육학연구, 27(4), 639-661.
- 김희정, 한채린, 배미선, 권오남(2017). 수학 교사의 주목하기와 반응적 교수의 관계: 모든 학생의 수학적 사고 계발을 지향하는 수업 상황에서. 수학교육, 56(3), 341-363. doi:10.7468/mathedu.2017.56.3.341
- 서경혜(2009).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교사학습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243-276.
- 서동미, 전우경, 엄은나(2008). 교사로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본 '좋은 교사'의 의미 탐색.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2(2), 261-303.
- 안부금(2017). 과학수업 분석도구를 활용한 협력적현장 과학수업 분석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수업역량에 미치는 영향: 과학수업 계획.실행.평가 역량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7(5), 129-149. doi:10.18023/kjece.2017.37.5.006
- 염지숙(2011).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의 유치원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유아교육학논집, 15(6), 295-310.
- 오수정, 김명순(2016). 어린이집 만 2세반 교사-영아상호작용의 질과 영아의 놀이행동 및 상징놀이 수준 간의 관계. 한국아동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6(11), 205-206.
- 윤혜경, 송영진(2017). 과학 수업 비디오에 기초한 반성 활동을 통한 초등 예비교사의 전문적시각의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4), 553-564.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4.553
- 이경진, 이유진(2017). 보육교사의 반응성 상호작용전략 적용을 통한 영아의 중심축 행동 발달. 한국보육학회지, 17(1), 1-28. doi:10.21213/kjcec.2017.17.1.1
- 이숙자, 공병호, 성영화(2011).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과 보육교사변인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1(1), 1-18.
- 이재진, 최나야(2013). 영유아 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3(3), 183-203.
- 임영미, 정희정(2016).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정서노동, 정서 표현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6(4), 77-105. doi:10.21213/kjcec.2016.16.4.77
- 장윤정, 황윤숙(2017).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 및 민감성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한국보육학회지, 17(2), 181-203. doi:10.21213/kjcec.2017.17.2.181
- 정선아(2014).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 실행의 관점에 관한 연구: OECD 6개국의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1), 147-164. doi:10.14698/jkcce.2014.1
- 조복희, 강희경, 김양은, 한유미(2013). 한국 보육의 역사 및 관련법과 현황.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381-405. https://doi.org/10.14698/jkcce.2013.9.5.381
- 조부경, 백은주(2003). 유치원 교사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장학 모형 개발. 유아교육연구, 23(1), 105-131.
- 조선경, 서영숙(2010). '서울형 어린이집 자율장학'에서 나타난 교사학습공동체 경험의 의미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147-171.
- 최남정, 임부연(2013). 유아교사학습공동체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3(5), 401-429. https://doi.org/10.18023/KJECE.2013.33.5.017
- Ball, D. L., Lubienski, S. T., & Mewborn, D. S. (2001). Research on teaching mathematics: The unsolved problem of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4, 433-456.
- Downer, J. T., Jamil, F., Maier, M. F., & Pianta, R. C. (2012). Implications of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of early educators. In C. Howes, B. K. Hamre, & R. C. Pianta (Eds.), Effective early ch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Improving teacher practice and child outcomes (pp. 131-156). Baltimore, MD: Paul H. Brookes Publishing Company.
- Fleet, A., & Patterson, C. (2001). Professional growth reconceptualized: Early childhood staff searching for meaning. Early Childhood Research & Practice, 3(2), 1-14.
- Goodwin, C. (1994). Professional vision. American Anthropologist, 96(3), 606-633. doi:10.1525/aa.1994.96.3.02a00100
- Gwyn-Paquette, C. (2001). Signs of collaborative reflection and co-construction of practical teaching knowledge in a video study group in preservi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Semiotics, 2(1-2), 39-60.
- Jacobs, V. R., Lamb, L. L. C., Philipp, R. A., & Schappelle, B. P. (2011). Deciding how to respond on the basis of children's understandings.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Seeing through teachers' eyes (pp. 97-116). New York: Routledge.
- Kim, S. J, & Kim, M. S. (2018). In-service child care teachers' views on how high-quality teacher- child interaction develops in the Korean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contex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 53-71. https://doi.org/10.18023/ijece.2018.24..004
- Kinzie, M. B., Whitaker, S. D., Neesen, K., Kelley, M., Matera, M., & Pianta, R. C. (2006). Innovative web-based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 of at-risk preschool children.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9(4), 194-204.
- La Paro, K. M., Hamre, B. K., & Pianta, R. C. (2012). 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 (CLASS) manual, toddler. Baltimore, MD: Paul H. Brookes Publishing Company.
- Park, S., Wee, S. J., & Yang, S. (2014). Are we experts? Perspectives of Korean teachers on their careers in infant and toddler care. Australas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39(1), 56-64. https://doi.org/10.1177/183693911403900108
- Sheridan, S. M., Edwards, C. P., Marvin, C. A., & Knoche, L. L. (2009). Professional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programs: Process issues and research need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3), 377-401. doi:10.1080/10409280802582795.
- Sherin, M. G. (2004). New perspectives on the role of video in teacher education. In J. Brophy (Ed), Using video in teacher education. Advances in Research in Teaching Volume 10 (pp. 1-27). Amsterdam: Elsevier.
- Sherin, M. G. (2007). The development of teachers' professional vision in video clubs. The development of teachers' professional vision in video clubs. In R. Goldman, R. Pea, B. Barron, & S. J. Derry (Eds.), Video research in the learning sciences (pp. 383-395).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Sherin, M. G., & Han, S. Y. (2004). Teacher learning in the context of a video club.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2), 163-183. doi:10.1016/j.tate.2003.08.001
- Sherin, M., & van Es, E. (2005). Using video to support teachers' ability to notice classroom interactions.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3(3), 475-491.
- Sherin, M., & van Es, E. (2009). Effects of video club participation on teachers' professional vis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1), 20-37. doi:10.1177/0022487108328155
- Stockero, S. L., & Van Zoest, L. R. (2013). Characterizing pivotal teaching moments in beginning mathematics teachers' prac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6(2), 125-147. doi:10.1007/s10857-012-9222-3
- Stockero, S. L., & Van Zoest, L. R. (2013). Characterizing pivotal teaching moments in beginning mathematics teachers' prac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6(2), 125-147. doi:10.1007/s10857-012-9222-3
- Tekkumru Kisa, M., & Stein, M. K. (2015). Learning to see teaching in new ways: A foundation for maintaining cognitive demand.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52(1), 105-136. doi:10.3102/0002831214549452
- van Es, E. A. (2012). Examining the development of a teacher learning community: The case of a video club.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8(2), 182-192. doi:10.1016/j.tate.2011.09.005
- van Es, E. A., & Sherin, M. G. (2002). Learning to notice: Scaffolding new teachers' interpretations of classroom interactions.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0(4), 571-596.
- van Es, E. A., & Sherin, M. G. (2008). Mathematics teachers' “learning to notice” in the context of a Video Club.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2), 244-276. doi:10.1016/j.tate.2006.11.005
- Walkoe, J. (2015). Exploring teacher noticing of student algebraic thinking in a video club.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8(6), 523-550. doi:10.1007/s10857-014-9289-0
- Wilson, S. M., & Berne, J. (1999). Teacher learning and the acquisition of professional knowledge: An examination of research on contemporary professional development.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24(1), 173-209. https://doi.org/10.3102/0091732X024001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