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희. (1994). 상황 학습과 앵커드 교수 이론을 적용한 코스웨어 설계 전략, 정보과학회지, 6(6), 62-72.
- 경규민. (2018. 11. 14). 삶을 뒤바꿀 새로운 기술 - 최고의 스펙은 퍼스널 트랜스포메이션 능력, 한국경제, 자료검색일 2018. 12. 12, 자료출처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11144967a
- 김보아, 김보아, 남윤자, 이재일, 윤미경. (2016). 국내 의류상품개발과정에서 직종별 업무관여도 비교: 테크니컬 디자인 업무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 18(5), 658-667. https://doi.org/10.5805/SFTI.2016.18.5.658
- 김성현, 도월희. (2017). 의류샘플 생산 프로세스 상 발생하는 오류에 관한 연구, 의류산업학회지, 19(3), 296-301.
- 김안지. (2010).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업무 특성에 관한 연구 : 의류수출업체를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안지, 김소라. (2012).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업무 특성에 관한 연구: 국내 의류수출업체를 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2(3), 1-21.
- 신재한. (2006).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을 활용한 인지적 도제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열린교육연구, 14(1), 117-136.
- 여혜진. (2004). 문제해결학습 상황에서의 앵커드(Anchored) 수업모형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은영. (2013). 테크니컬 디자이너 직무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은영, 최혜선, 도월희. (2013).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업무 및 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벤더(Vendor)와 에이전트(Agent) 테크니컬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7(3), 292-305. https://doi.org/10.5850/JKSCT.2013.37.3.292
- 이재일. (2005). Exploring careers at global apparel companies: apparel companies in the US.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2, 40-47.
- 이형숙. (2016). 내수 의류브랜드의 테크니컬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업무와 역할, 한국의류학회지, 13, 23-34.
- 조미헌, 이용학. (1994). 인지적 도제 방법을 반영한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교육공학연구, 9(1) 147-161.
- 조수경, 이은영. (2012). 국내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업무와 Fit issue 대처방안. 한국의류학회지, 9, 73-83.
- 하희정. (2017). 대형 의류벤더의 테크니컬 디자이너 실무 분석, 대한가정학회, 55(5), 555-566.
- 한국기업교육학회. (2010. 9. 6). HRD 상황학습 용어사전자료검색, 자료검색일 2018. 12. 12, 자 료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178356&cid=51072&categoryId=51072
- 한국기업교육학회. (2010. 9. 6). HRD 앵커드 교수법 용어사전자료검색, 자료검색일 2018. 12. 12, 자료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178459&cid=51072&categoryId=51072
- 홍정순. (2017). 의류수출업체의 테크니컬 디자이너에 대한 업무역량 강화방안을 위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Brown, A. L., & Palincsar, A. S. (1989). Guided, cooperative learning and individual knowledge acquisition. In L. B. Resnick (Ed.), Knowing, learning, and instruction: Essays in honor of Robert Glaser (pp. 393-451). Hillsdale, NJ: Erlbaum.
- Brown, J. S., Collins, A., & Duguid, S.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1), 32-42. https://doi.org/10.3102/0013189X018001032
- Collins, A., Brown, J. S., & Newman, E. (1989). Cognitive apprenticeship: Teaching the crafts of reading, writing, and mathematics. In L. B. Resnick (Ed.), Knowing, learning, and instruction: Essays in honor of Robert Glaser (pp. 453-494). Hillsdale, NJ: Erlbaum.
- CTGV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at Vanderbilt). (1990). Anchord instruction and its relationship to situated cognition. Educational Researcher, 19(6), 2-10. https://doi.org/10.3102/0013189X019006002
- Driscloo, M.P.(2005). Psychology of learning for instruction (3rd ed.).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 Duffy, T.M. and Cunningham, D. J. (1996). Constructivism: Implications for the design and delivery of instruction. In D. H. Jonassen (Ed.), Handbook of research in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70-199, New York: Simon & Schuster Macmillan.
- Fraser, C. D. (1984). Resource-based learning. Memorandom, No. 64.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274.
- Hay, K. E., Wiengrad, P., Boyle, R. A., Guzdial, M., & Soloway, E. (1994). Student Creation of multimedia documents, Computers and Education.
- Lave, J., & Wenger, E. (2010). 상황학습, 손민호(역). 서울: 강현 출판사.
- Jonassen, D. H. (1997).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solving learning outcomes, Ecudational Technol 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5(1), 65-94. https://doi.org/10.1007/BF02299613
-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 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erill, M. D., Li, Z. & Jones M. K. (1990). Limitations of first generation instructional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30(1), 7-11.
- Roblyer, M. D., & Hall, K. A. (1985). Systematic instructional design of computer courseware: A workshop handbook. Tallahassee, FL: Florida A&M University.
- Young, F. M. (1993). Instructional design for situat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 Research Development, 41(1), 43-58. https://doi.org/10.1007/BF02297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