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성별에 따른 중학생의 SW 인식 비교 연구

A Study on Gender difference of SW recognition by Middle School students

  • 이창권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 조재춘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
  • 김현철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 투고 : 2018.09.11
  • 심사 : 2018.12.12
  • 발행 : 2019.01.31

초록

소프트웨어(SW)의 영향력이 확산되면서 세계 주요국들은 SW 교육 정책과 더불어 여성을 위한 SW 교육 프로젝트에 힘을 쏟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SW 교육이 강화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여성의 적성과 성향에 맞는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SW 인식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 중학생 4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 대상은 남학생 207명(49.1%) 및 여학생 215명(50.9%)으로 구성되었고, SW 환경, SW 교육 인식도, SW 진로 관심도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여학생의 자신감과 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SW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고, SW 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정보 수업에 대해 관심과 기대를 높이도록 노력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SW 관련 직업과 SW 계열 전공 진학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기 위하여 SW 관련 진로에 대한 소개 및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시작하는 현 시점에서 성별에 따른 정보 과목 인식 차이가 있음을 보이고, 효과적인 성취를 위하여 성별에 따른 SW 교육과정 연구의 필요성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As the influence of SW spreads, many countries concentrate on SW education policies for women. Although the SW education is strengthened, study on the curriculum suitable for women is still insufficient. The study conducted 422 middle school students to investigate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SW by gender. It consisted of 207 male students and 215 female students, and survey analyzed in three categories : SW environment, SW education awareness and SW career interest. The analysis showed that SW education for female students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confidence and interest in them, and that SW education opportunities for female students should be expanded so that interest and expect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should be increased.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and promote SW related career path which can increase interest in SW related job and SW related major.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at this point when the revised curriculum begins to be applied, there are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informatics and SW by gender, and that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SW curriculum suitable for gender for effective achievement.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부 (2014)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 교육부.
  2. 교육부 (2015). 초중등 교육과정 총론,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3. 이윤우, 진석언 (2011). 여자대학생의 진로탐색활동을 위한 직업카드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6(2).
  4.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18). OECD employment outlook. OECD
  5. 김정민 (2016). SW 여성인력 현황 비교 분석 - 국내외 여성 통계를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2016-004호.
  6. 유재흥,길현영,강송희 (2018). 여성 SW 인력의 경력개발 정책 연구.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7-005호.
  7. http://nia.hunet.co.kr
  8. https://girlswhocode.com/
  9. https://www.thetechpartnership.com/
  10. 이정민, 정현지, 박현경 (2017). 초등 SW교육에서 성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창의성, 학습흥미의 차이. 한국정보교육학회, 21(4), 381-391
  11. 송정범, 백성혜, 이태욱(2009).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여중학생의 몰입수준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2(1), 45-55.
  12. 신현숙(2009). 중학생이 지각한 수업환경, 학업촉진자, 학업기술, 학업성취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6(3), 291-311.
  13. 길현영,임인수,송재욱,윤종혁 (2017). 중학교 SW교육 인식 현황과 자유학기제 SW진로특강의 효과성.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6-015호.
  14. 배영권(2007).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4(1), 27-37.
  15.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개발원(각년도) 교육통계연보, 학교 기본 통계.
  16. 장혜주, 김자미, 이원규 (2018). 여고생들의 미래 직업과 연계된 정보과목에 대한 인식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2)
  17. 유병건, 김자미, 이원규 (2012). 성별에 따른 프로그래밍 성취도와 문제해결과정의 관계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5(6).
  18. 윤일규, 김현철 (2018). 초.중등 학부모의 정보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을 통한 정보교과 공교육 정착 방안 탐색.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2).
  19. 김민자, 김현철 (2016). 정보 교과 경험차이에 따른 대학 전공 선택 및 SW수업 학업성취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3).
  20. 김은미 (2011). 부모와 자녀의 인터넷 리터러시의 관계. 한국언론학보, 55(2), 155-177.
  21. 남창우, 안성훈 (2016). 초.중학생의 컴퓨터 활용 및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이 ICT 리터러시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0), 18-32. https://doi.org/10.5392/JKCA.2016.16.10.018
  22. 이숙정, 육은희 (2014). 디지털 활용 격차와 결과 격차 : 디지털 활용 능력과 정보적 지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8(5), 206-232
  23. 성욱준 (2014). 스마트시대의 정보리터러시와 정보격차에 관한 연구.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5(2), 53-75
  24. 최윤정 외 3인 (2016). 취업 및 비취업 여성의 역량 실태와 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Vol.2016 No.-.
  25. 민무숙, 이정희 (2005). 공학 분야 전공 여성들의 교육과 직업경험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5(2).
  26. Good, Woodzicka (2010). The effects of gender stereotypic and counter-stereotypic textbook images on science performanc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50(2).
  27. Hafkin, N. J., Huyer, S. (2007). Women and Gender in ICT Statistics and Indicators for Development. Information Technologies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4(2), 25-41. https://doi.org/10.1162/itid.2008.00006
  28. 심재권, 김현철, 이원규 (2016). 2015 개정 정보 교육과정에 따른 피지컬컴퓨팅을 활용한 정보교육에서 성별에 따른 태도와 성취도 차이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9(4), 1-9.
  29. Kay, R. (2008). Exploring Gender Differences in Computer-Related Behaviour : Past, Present, and Future. Social Information Technology. Chapter2, 12-30.
  30. 손민경 (2011). 컴퓨터교육에서의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학습효과 분석 및 연구.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31. 최보라 (2010). 여성 공학교육의 실태분석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32. 장미은, 김자미, 김현철 (2016). 디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직업의 변화에 기초한 초등학교 교과서 삽화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2)
  33. 교육부 (2015).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