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항력계수 CD10, CD20의 모델링 Fig. 1 Modeling of the drag coefficient CD10, CD20
그림 2 최적화 알고리듬의 순서도 Fig. 2 The flow chart of the optimization algorithm
그림 3 사거리/고도 (조종날개 전개시각 최적화와 고정 전개시각 비교) ◇: 조종날개 전개시점 Fig. 3 Height / Range (fin deployment timing optimization and non-optimization) ◇: fin deployment timing
그림 5 양항비 / 사거리와 CL / 사거리 비교 (조종날개 전개시각 최적화와 고정 전개시각 비교), ◇: 조종날개 전개시점
그림 6 양력, 항력 / 사거리와 고도 / 사거리 비교 (조종날개 전개시각 최적화와 고정 전개시각 비교), ◇: 조종날개 전개시점 Fig. 6 Lift, Drag with Height / Range (fin deployment timing optimization and non-optimization), ◇: fin deployment timing
그림 4 사거리 / 속도(조종날개 전개시각 최적화와 고정 전개시각 비교) ◇: 조종날개 전개시점 Fig. 4 Velocity / Range (fin deployment timing optimization and non-optimization) ◇: fin deployment timing
그림 7 고도 / 사거리 (발사 고각이 다른 경우) ◇: 조종날개 전개시점, γ0 : 발사 고각 Fig. 7 Height / Range (various launch angle) ◇: fin deployment timing, γ0 : launch angle
그림 8 속도 / 사거리 (발사 고각이 다른 경우) ◇: 조종날개 전개시점, γ0: 발사 고각 Fig. 8 Velocity / Range (various launch angle) ◇: fin deployment timing, γ0 : launch angle
그림 9 양항비 / 사거리와 CL / 사거리 비교 (발사 고각이 다른 경우), ◇: 조종날개 전개시점 Fig. 9 Lift-Drag ratio with CL / Range (various launch angle), ◇: fin deployment timing
그림 10 양항비 / 사거리와 CL / 사거리 비교 (발사 고각이 다른 경우), ◇: 조종날개 전개시점 Fig. 10 Lift-Drag ratio with CL / Range (various launch angle), ◇: fin deployment timing
그림 11 양항비 / 사거리와 dEm/dr / 사거리 비교 (발사 고각이 다른 경우), ◇: 조종날개 전개시점 Fig. 11 Lift-Drag ratio with dEm/dr / Range (various launch angle), ◇: fin deployment timing
그림 12 역학적 에너지 등고선(점선)과 지능화 탄약의 역학적 에너지 Em 궤적 (발사 고각이 다른 경우) ◇: 조종날개 전개시점, △: Em 수렴 시점, γ0 : 발사 고각 Fig. 12 Mechanical energy Em of the projectile with mechanical energy contour (dashed line) (various launch angle), ◇: fin deployment timing, △: Em convergence point, γ0 : launch angle
그림 14 Cost of Transport / 발사 고각 (포구속도가 다른 경우), rf : 탄착 시 사거리, υ0 : 포구속도 Fig. 14 Cost of Transport / Launch angle (various initial velocity), rf : range at landing point, υ0 : initial velocity
그림 13 역학적 에너지 Em / 사거리 (발사 고각이 다른 경우), ◇: 조종날개 전개시점, △: Em 수렴 시점, γ0 : 발사 고각 Fig. 13 Mechanical energy Em / Range (various launch angle), ◇: fin deployment timing, △: Em convergence point, γ0 : launch angle
표 1 포구속도 750 [m/s] 최적화 결과 (조종날개 전개시각 최적화와 고정 전개시각 비교) Table 1 Optimization results with initial velocity 750 [m/s] (fin deployment timing optimization and non-optimization)
표 2 최적화된 조종날개 전개시각 ti와 정점 시각 tAPEX, 정점까지의 시간차 △t = tAPEX─ti (발사 조건이 다른 경우) Table 2 Optimized fin deployment timing ti with time at the apex tAPEX and the time difference △t = tAPEX─ti (various launch condition)
표 3 발사 / 탄착 / 소비 역학적 에너지 [kJ] (Em0 / Emf / △Em , 발사 조건이 다른 경우) Table 3 Mechanical energy at launch, landing, and mechanical energy consumption [kJ] (Em0 / Emf / △Em, various launch con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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