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호경 외 (2015). 수학 학습 실태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 교육부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 교육부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군 교과용도서 연수 교재. 교육부.
- 교육부 (2018).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군 교과용 지도서. 교육부.
- 김선희 (2012). 미래 수학 교실에 대한 전망과 교사들의 인식 조사. 교과교육학연구, 16(1), 285-324.
- 김수철 (2019). 수학교과역량의 초등학교 교과서 적용 실태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 심으로.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4), 55-67. https://doi.org/10.35873/ajmahs.2019.9.8.006
- 김재춘 (2012). 교과서 대여제 도입가능성 분석-이슈페이퍼-.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012년 정책연구 보고서.
- 김택준 (2012). 초등학교 수석교사의 수학 교과서 활용.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판수, 임미인, 장혜원 (2017).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구성 체제 비교 및 교사 선호도 조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2), 263-289.
- 박만구, 장혜원, 김은혜, 조두경, 김윤선, 유대현, 남미선, 박원규, 김주숙, 탁병주, 이지영 (2014). 주제 중심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모형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BD-1502-0010.
- 박만구, 김은혜, 황성환, 이동희 (2013). 기초셈하기 G-러닝 콘텐츠의 효과성 분석. 한국초등수학학회지, 17(2), 225-243.
- 박소영 (2017). 고등학교 교과서 활용 및 개선에 관한 예비교사의 인식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9(3), 932-940. https://doi.org/10.13000/JFMSE.2017.29.3.932
- 박진용, 권영락, 김정효, 이동엽 (2014). 미래 사회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교과서 발전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T 2014-4.
- 배종수, 박만구, 유재수, 조두경, 송근영, 임현정 (2018). 미래 초등수학교과서 개발 방향 연구.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연구보고서 2018-04.
- 방정숙, 서정희, 박미희 (2008).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수학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KERIS 이슈리포트.
- 방정숙 외 (2019).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초등학교 5-6학년군. 교육부.
- 방정숙, 황현미 (2010). 입체도형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4), 549-568.
- 성창근 (2017). 수학 교과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서 활용. 교과서연구, 89, 51-69.
- 손병길 (2010). e-교과서 보급 활성화를 위한 소고. 교과서연구, 59, 11-16.
- 송해덕, 박주호 (2009). 교수 가이던스 관점에서 디지털교과서 활용유형이 수학과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5(2), 29-46.
- 신인선, 신현용, 조민식, 이수진, 김정은, 문주호, 반은섭, 백수연, 김인수 (2015). 주제 중심의 중학교 수학교과서 모형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BD1502-0008.
- 유상덕 (2000). 21세기 교과서,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교육과정평가원 세미나 자료집.
- 이광호 외 (2015). 인성교육중심수업강화를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 자료. 교육부.
- 이상수 (2016). 디지털교과서와 미래 교육생태계. 교과서 연구, 84, 70-84.
- 이재학, 고호경, 권영철, 김선희, 김영진, 김정자, 도종훈, 박윤범, 박혜숙, 서보억, 신준국, 신현용, 원유미, 이경언, 이근숙, 전윤배, 정상권, 최민식, 허선희, 곽현기, 심민경, 이미령, 최지은 (2013). 중학교 스토리텔링 모델교과서 개발. 한국과학창의재단 2013-17.
- 이종희, 김선희, 김부미, 김기현 (2008). 수학 교과에서 익힘책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교과교육연구, 12(2), 335-352.
- 이지윤, 김선희, 이환철 (2016). 학습자 중심 교육의 관점에서 교사들의 수학교육의 문제점인식과 수학 모델 교과서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30(4), 499-514.
- 주형미, 양윤정, 남창우 (2014). 교과서 완결 학습 구현을 위한 교가용도서 실태 및 요구분석. 2014 KICE 이슈페이퍼. 연구자료 ORM 2014-27-24.
- 천세영, 방인자, 전미애 (2015). 초.중등 교사의 교수.학습자료 이용 실태와 개선 방안 탐색. 교과교육연구, 19(3), 691-711.
- 최승현, 박상욱, 황혜정 (2014). PISA와 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성취 실태 분석 -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1), 23-43.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 (초등학교 학생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가이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육자료 GM 2018-12.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황선욱, 정달영, 임채훈, 남호영, 박상의, 신주은, 김지영 (2014). 고등학교 수학과 국어 통합교수.학습자료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BD1502-0006.
- 황선욱, 박혜숙, 이광연, 고호경, 이종규, 한준희, 박문환, 박상의, 이상민 (2015). 주제 중심의 고등학교 수학교과서 모형 개발. 한국과학창의재단 BD1502-0006.
- 행정안전부 (2014). 교과서 정책.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2019년 9월 10일 http://www.archives.go.kr/next/search/listSubjectDescription.do?id=003214에서 발췌.
- 허남구 (2016). 수학과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예비수학교사들의 인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0), 364-372. https://doi.org/10.5392/JKCA.2016.16.10.364
- 허숙 (2009). 국가교육과정 정책의 방향과 과제. 교육과정 연구, 27(3), 1-13.
- Bokhove, C., & Jones, K. (2014). Mathematics textbook use in England: Mining Ofsted reports for views on textbooks. In K. Jones, C. Bokhove, G. Howson, & L. Fan (Ed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thematics Textbook Research and Development (ICMT-2014) (pp. 159-166). Southampton: University of Southampton.
- Clarke, D., Keitel, C., & Shimizu, Y. (2006). The Leaner's perspective study. In D. Clarke, C. Keitel & Y. Shimizu (Eds.), Mathematics classrooms in twelve countries: The insider's perspective (pp. 1-14). The Netherlands, Rotterdam: Sense Publishers.
- Dienes, Z. (1960). Building up mathematics (4th edition). London: Hutchinson Educational Ltd.
- Edelman, J. (2017). How preservice teachers use children's literature to teach mathematical concepts: Focus on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9(4), 741-752.
- Even, R., & Olsher, S. (2014). Teachers as Participants in Textbook Development: The Integrated Mathematics Wiki-book Project. In Y. Eshet-Alkalai, A. Caspi, S. Eden, N. Geri, Y. Yair, & Y. Kalman (Eds.), Proceedings of the Chais conference on instructional technologies research 2012: Learning in the technological era. (pp. 30-34). Raanana: The Open University of Israel.
- Haggarty, L., & Pepin, B. (2002). An investigation of mathematics textbooks and their use in English, French and German classrooms: Who gets an opportunity to learn what?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8(4), 567-590. https://doi.org/10.1080/0141192022000005832
- Inprasitha, M., Isoda, M., Wang-Iverson, P., & Yeap, B. (2015). Lesson study: Challenges in mathematics education. Singapore: World Scientific.
- Kruse, L. (2015). Student perspective and frequency of mathematical textbook use. Doctoral dissertation at the University Honors College at Bowling Green State University.
- Lepik, M. (2015). Analyzing the use of textbook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case of Estonia. ACTA Paedagogica Vilnensia 2015 35 DOI: http://dx.doi.org/10.15388/ActPaed.2015.35.9193
- Lepik, M., Grevholm, B., & Viholainen, A. (2015). Using textbooks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The teachers' view. Nordic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20(3-4), 129-156.
- Lindorff, A. M., Hall J., & Sammons, P. (2019). Investigating a Singapore-based mathematics textbook and teaching approach in classrooms in England. Frontiers in Education. 03 May, 2019. Available from https://doi.org/10.3389/feduc.2019.00037
- Mok, I. A. C. (2015). Research on mathematics classroom practice: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In J. C. Sung (Ed.), Selected regular lectures from the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pp. 589-606). New York, NY: Springer.
- Moulton, J. (1994). How do teachers use textbooks and other print materials? A Review of the literature. Report of the Improving Educational Quality Project in South Africa.
- Pepin, B., Gueudet, G., Yelushalmy, M., Trouche, L., & Chazan, D. I. (2016). E-textbooks in/for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L. D. English & D. Kirshner (Eds.),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rd Ed.) (pp. 636-661). New York: Routledge.
- Plianram, S, & Inprasitha, M. (2012). Exploring elementary Thai teachers' use of mathematics textbook. Creative Education, 3(6), 692-695. https://doi.org/10.4236/ce.2012.36103
- Priolet, M. (2014). The use of mathematics textbooks in the training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France. History of education and children's literature, Universitadegli Studi di Macerata, Italy.
- Rezat, S. (2006). A model of textbook use. In J. Novotna, H. Moraova, M. Kratka, & N. A. Stehlíkova (Eds.), Proceedings of the 30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4, pp. 409-416). Prague: Charles University, Faculty of Education.
- Ruthven, K., & Goodchild, S. (2016). Knowledge creation through dialogic interaction between the practices of teaching and researching. In L. D. English & D. Kirshner (Eds.),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rd Ed.) (pp. 523-539). New York: Routledge.
- Sievert, H., van den Ham, A-K., Niedermeyer, I., & Heinze, A. (2019). Effects of mathematics textbooks on the development of primary school children's adaptive expertise in arithmetic.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74, 1-13.
- van den Ham, A-K., & Heinze, A. (2018). Does the textbook matter? Longitudinal effects of textbook choice on primary school students' achievement in mathematics.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59, 133-140. https://doi.org/10.1016/j.stueduc.2018.07.005
- Watson, J., & Fitzeallen, N. (2016). Statistical software and mathematics education. In L. D. English & D. Kirshner (Eds.),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rd Ed.) (pp. 563-594). New York: Routledge.
Cited by
-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동향 분석 : 1997년부터 2019년까지 게재된 국내 수학교육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vol.59, pp.3, 2019, https://doi.org/10.7468/mathedu.2020.59.3.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