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결과 모형
표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표 2.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결과
표 3. 도시브랜드 자산과 도시평판과의 관계
표 4. 도시브랜드 자산과 관광의도와의 관계
표 5. 도시브랜드 자산, 도시평판, 관광의도와의 관계
참고문헌
- 문화체육관광부,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2017.
- 이우종, 김남정,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와 영향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제40권, 제6호, pp.177-192, 2005.
- 이충훈, 문화마케팅 정책에 기반을 둔 도시브랜드 유형별 특성화 분석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이승영, "기업브랜드와 중저가 화장품 개별브랜드의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 및 상호 연관성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1호, pp.307-321, 2016.
- 이민재, 이연주, 서원석, "지자체의 관광자원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지자체의 관광자원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499-509,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0.499
- 오주연, "도시브랜드 이미지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1호, pp.182-217, 2012.
-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January, pp.1-22, 1993.
- 김문준, 김노사, "기업평판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자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리뷰, 제9권, 제1호, pp.279-304, 2018.
- A. M. Weiss, E. Anderson, and D. J. Maclnnis, "Reputation Management as a Motivation for Sales Structure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3, Oct., pp.74-89, 1999. https://doi.org/10.1177/002224299906300407
- Reputation Institute, The World's Most Reputable Countries, 2018Country RepTrak(R), 2018.
- 이소영, 지역 브랜딩 활용 실태와 실행 전략 연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08.
-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NY:The Free Press, 1991.
-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 전략적 브랜드 관리 이론과 응용, 학현사, 1993.
- B. Yoo, N. Donthu, and S. Lee, "An Examination of selected marketing mix elements and brand equit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8, No.2, pp.195-211, 2000. https://doi.org/10.1177/0092070300282002
- 박철호, 안택균, 임윤정, "관광지의 관여도에 따른 여행업의 브랜드자산 구축모형 연구," 관광연구, 제21권, 제4호, pp.189-207, 2007.
- 류재숙, 임재필,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관광지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439-452,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2.439
- 김형길, 김윤정, "제주의 도시브랜드자산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0권, 제4호, pp.29-48, 2012.
- C. J. Fombrun, Reputation: Realizing Value from the Corporate Imag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 1996.
- V. P. Rindova and C. J. Fombrun, The Eye of the Beholder: The Role of Corporate Reputation in Defining Conversations, Thousand Oaks, CA:Sage Publ Inc, 1998.
- E. R. Gray and J. M. T. Balmer, "Managing Corporate Image and Corporate Reputation," Long Rang Planning, Vol.31, No.5, pp.695-702, 1998. https://doi.org/10.1016/S0024-6301(98)00074-0
- C. J. Fombrun, N. A. Gardberg, and J. M. Sever, "The Reputation Quotient: A multi-stakeholder measure of Corporate Reputation," The Journal of Brand Management, Vol.7, No.4, pp.241-255, 2000. https://doi.org/10.1057/bm.2000.10
- 문효진, "국가브랜드 평판 구성요인 도출을 위한 탐색적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29호, pp.103-128, 2017.
- J. Rayner, Managing Reputation Risk: Curbing Threats, leveraging Opportunities, The Institute Auditors UK and Ireland, 2003.
- G. R. Dowling, "Corporate Reputation: Should You complete on Your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6, No.3, pp.19-36, 2004. https://doi.org/10.2307/41166219
-
양문희, 문성철, "뉴스프로그램 품질평가의 채널 브랜드 자산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와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3호, pp.198-221, 2009. - 전기홍, 이종관, 김남기, "관광지의 선택속성이 도시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전주시를 대상으로," 문화산업연구, 제14권, 제4호, pp.169-175, 2014.
- 안태기, 조태영, "지역축제 서비스품질, 지역축제성과, 도시브랜드 자산 및 지역애호도 간의 구조적 관계: 순천만 갈대축제를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제27권, 제8호, pp.297-316, 2015.
- 권지혜, 박승훈, "도시브랜드 형성요인에 관한 개념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4호, pp.202-213,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4.202
- 이상미, "음식관광의 참여활동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8호, pp.417-425,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8.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