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융합수업설계 절차 및 수업지도안 작성 활동
표 1. 연구 참여 명수
표 2. 창의역량, 학업도전 영역 및 문항
표 3. 창의역량 사전·사후 차이 분석결과
표 4. 창의역량 하위요소 사전·사후 분석결과
표 5. 학업도전 사전·사후 분석결과
표 6. 학업도전 영역의 사전·사후 분석결과
References
- 김태은, 우연경, 이재진,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3호, pp.499-528, 2017.
- 이경화, 신오순, 김대권, 태진미, "핵심역량 기반 융합교육을 위한 대학생의 핵심역량 및 창의적 성향 비교," 교육종합연구, 제13권, 제2호, pp.1-24, 2015.
- 백윤수, 김영민, 노석구, 박현주, 이주연, 정진수, 최우현, 한혜숙, 회종현,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 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구과학창의재단 2012-12, 2012.
- 최유현, 노아진, 이봉우, 문대영, 이명훈, 장용철, 박기문, 손다미, 임유진, 이은상, "창의적 융합인 재양성을 위한 STEAM 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기술교육과정학회지, 제12권, 제3호, pp.63-87, 2012.
- 안종배, "4차 산업혁명에서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미디어와 교육, 제7권, 제1호, pp.172-180, 2017.
- 신동희, 김정우, 김래영, 이종원, 이현주, 이정민, "융합형 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1호, pp.371-398, 2012.
- 조남민, 김소륜, 손달임, "과학문화콘텐츠 구성을 기반으로 한 융합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506-518,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1.506
- S. M. Drake, Creating integrated curriculum: Proven ways to increase student Learning, Corwin Press, Inc, 1998.
- 강정찬,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수업설계원리 개발," 교육방법연구, 제27권, 제3호, pp.275-305, 2015.
- 한국창의재단, 융합인재교육(STEAM) 파이오니어 연수 자료집, 2012.
-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교육과학기술부 2011년 업무보고, 2010.
- J. Banks,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5th ed). New York: Pearson. (모경환, 최충옥, 김명정, 임정수 역)(2016), 다문화교육입문,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13.
- 장경원, 고수일,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서울: 학지사, 2014.
- 최정임, 장경원, PBL로 수업하기, 서울: 학지사, 2010.
- 강정찬, "창의적 문제 해결 (Creative Problem Sliving)을 적용한 수업설계 및 실행에 대한 사례연구: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2호, pp.315-345, 2018.
- 김경은, "사회과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제고를 위한 수업비평," 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pp.711-735, 2011.
- 박기용, 배영직, 강이철, "교숙실습에서 예비교사의 수업설계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원교육원, 제26권, 제3호, pp.169-197, 2009.
- 김은진, "4차 산업혁명 시대 사업대학 예비교사의 교육패러다임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pp.248-259,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2.248
- 김진수,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11권, 제2호, pp.124-139, 2011.
- https://apps.dtic.mil/dtic/tr/fulltext/u2/a019488.pdf.
- 방기혁, 박행모, 김용익, 이성숙,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융합(STEAM)형 실과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실과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pp.1-23, 2015.
- 김민경, 박주연, 성유경, 한정진, 이봄희, 유지연, "3D프린팅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융합수업의 설계 및 적용," 초등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pp.21-46, 2018.
- 정제영, 신태섭, 임규연, 서경혜, 김경리, 정혜영, 옥현진, 권순희, 신상근, 김영래, 이종원, 이현주, 2016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 대학 운영 사업, 서울: 한국창의재단, 2016.
- 지은림, 이주언, "창의적 인재 역량 측정을 위한 구인 탐색 및 척도 개발," 교육평가연구, 제25권, 제1호, pp.69-94, 2012.
- 배상훈, 강민수, 홍지인, "한국대학생의 학습참여진단을 위한 NSSE 모델 도입 및 타당화,"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pp.77-104, 2015.
- S. M. Drake and R. C. Burns, Integrated curriculum.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004.
- 김세미, "초중등학생들을 위한 디자인사고 기반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6권, 제1호, pp.20-26, 2018.
- 조진숙, 전영미, "대학생의 학습참여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pp.524-534, 2019. https://doi.org/10.5392/JKCA.2019.19.01.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