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Visual Representation in 'Concept Movie Posters' Designed by Chinese Artist HuangHai

중국작가 황해(黃海)의 콘셉트 영화포스터에 나타난 시각적 표현방법

  • 동서원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 양종훈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 이상은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Received : 2019.01.24
  • Accepted : 2019.02.07
  • Published : 2019.02.28

Abstract

As the film industry develops in China, movie posters come in various types. Among them, 'concept poster' has been recognized as an important means to form the first impression of a movie at the early stage of promoting the movie. In China, however, there are not many movie posters that have been recognized for their creativity. Accordingly, it calls for research on creative methods of implicitly expressing the content of the movie. This study analyzed visual expressions in the concept posters of HuangHai, who has been recognized not only for commerciality but also for artistry. The results showed that he did not use images of famous scenes and actors in the movie. Instead, he created the implicit image that reflects the main theme of the movie by using Minimalism, color, typography, and pictorial images. This study has a significance in terms of providing fundamental resources for improving movie poster designs in China.

중국에서 영화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영화포스터의 종류가 다양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 '콘셉트 포스터'는 홍보 초기 단계에서 영화에 대한 첫인상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영화 홍보에 있어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아직까지 창의성을 인정받고 있는 영화 포스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콘셉트 포스터의 창작에 있어서 함축적 이미지 구상과 독창적 표현방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업성뿐만 아니라 예술성을 인정받고 있는 황해의 콘셉트 포스터에 나타난 시각적 표현방법을 분석함으로써 중국 콘셉트 포스터의 예술적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황해는 영화의 주요 장면이나 유명한 배우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을 지양하고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이미지를 구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니멀리즘, 색채, 타이포그래피, 회화적 이미지를 활용해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이미지를 구상해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중국 영화포스터 디자인을 제고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Keywords

CCTHCV_2019_v19n2_581_f0001.png 이미지

그림 1. <화목란>, 2009[16]

CCTHCV_2019_v19n2_581_f0002.png 이미지

그림 2. <양자탄비>, 2010[16]

CCTHCV_2019_v19n2_581_f0003.png 이미지

그림 3. 중국판 <레지던트 이블: 파멸의 날>, 2016[16]

CCTHCV_2019_v19n2_581_f0004.png 이미지

그림 4. <황금시대>, 2014[16]

CCTHCV_2019_v19n2_581_f0005.png 이미지

그림 5. <황금시대> 2014[16]

CCTHCV_2019_v19n2_581_f0006.png 이미지

그림 7. <그림자>, 2017[17]

CCTHCV_2019_v19n2_581_f0007.png 이미지

그림 6. <그림자>, 2017[17]

CCTHCV_2019_v19n2_581_f0008.png 이미지

그림 8.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2007[16]

CCTHCV_2019_v19n2_581_f0009.png 이미지

그림 10. <나의 붉은 고래>, 2016[16]

CCTHCV_2019_v19n2_581_f0010.png 이미지

그림 9. <카니발>, 2017[18]

CCTHCV_2019_v19n2_581_f0011.png 이미지

그림 11. <나의 붉은 고래>, 2016[16]

표 1. 미니멀리즘 색채 및 이미지

CCTHCV_2019_v19n2_581_t0001.png 이미지

표 2. 황해의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시각적 표현요소 및 특징

CCTHCV_2019_v19n2_581_t0002.png 이미지

References

  1. 웨이잉(魏颖), "영화포스터의 기능," 대중문예(大众文艺), p.127, 2010.
  2. 강민경, 김면, "스토리텔링 측면에서의 영화포스터 분석에 대한 탐색적 연구 -2004년 이후 한국영화 역대 박스오피스 순위 TOP 50을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3권, 제2호, pp.116-126, 2014.
  3. 김지원, "국내 영화포스터에 나타난 포스트모던 발상과 시각적 표현연구-1990년대 이후 영화포스터 디자인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3호, pp.179-192, 2015.
  4. 원조휘(袁朝辉), "모략, 전환, 돌파-국산영화 콘셉트 포스터 디자인," 장식(装饰), pp.124-125, 2016.
  5. http://kns.cnki.net/kns/Visualization/VisualCenter.aspx
  6. 프샤어용(付小龙), 진츄(金秋), "황해 영화포스터 의 문예성과 상업가치 분석," 포장공정(包装工厂), pp.254-258, 2018.
  7. 서치강(佘驰江), 동미기(董美圻), "'황해-영화 포스터의 동방미학에 대한 분석," 현대청년(现代青年), pp.20-24, 2017.
  8. 정소혜(郑小慧), "중서융합 창의디자인 영화포스터 활용 검토: 디자이너 황해의 작품을 사례로," 현대적 장식(이론), pp.84-85, 2015.
  9. 왕빈(王斌), "중국 전통문화 응용-근현대 영화포스터의 발전," 도쿄문학, pp.280-281, 2011.
  10. 이환(李欢), 영화포스터 기능분석, 길림예술대학, 석사학위논문, 2016.
  11. 송병욱(宋炳旭), "현대 영화포스터의 구성 요소," 과학.교연, pp.156-157, 2008.
  12. 최승훈, 영화포스터에서 미니멀리즘 표현이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영구-2010년 이후 해외 영화포스터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3. 류윈링(刘云玲), 소즉다-극간주의 영화포스터 설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2015.
  14. 서혜옥, 윤주경, "영화포스터에 표현된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흥행순위 100대 영화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32호, pp.156-165, 2010.
  15. 이경아, 영화포스터의 색채이미지가 관객의 영화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 석사학위논문, 2009.
  16. https://www.douban.com/group/topic/104280761/
  17. http://k.sina.com.cn/article_6448648342_1805e909600100dty0.html
  18. https://www.guancha.cn/Celebrity/2017_11_25_436389_1.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