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그림 2. 구조방정식 모형
표 1. 측정도구의 구성 및 출처
표 2.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표 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표 4. 가설검증 결과
참고문헌
- 장채리, 중국 패션브랜드 SNS(WEIBO) 특성이 지각된 유용성, 만족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CNNIC, "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http://www.cnnic.cn/hlwfzyj/hlwxzbg/hlwtjbg/201808/t20180820_70488.htm, 2018
- Trend Monitor, http://www.trendmonitor.co.kr, 2010.
- 김영채, 전승렬, "모바일 앱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플로우 이론과 통합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한국 인터넷 정보학회, 제14권, 제4호, pp.73-84, 2013. https://doi.org/10.7472/jksii.2013.14.4.73
- 艾媒报告, "2017年-2018年中国短视频产业趋势与用户行为研究报告," http://iimedia.cn/60925.html, 2018.
- NAVER 뉴스, "中 동영상 앱 열풍... 더우인 '틱톡' 유투브 제쳤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hm&sidl=104&sid2=231&oid=015&aid=0003944072, 2018.
- D. Li and G. Browne, "The role of need for cognition and mood in online flow experience,"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46, No.3, pp.11-17, 2006.
- 이동후, 모바일 미디어 환경과 인간, 커뮤니케이션북스, 2018.
- 이유진, 짧은 동영상 이용동기와 충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WANG ZHONGXI, 이동식 쇼트 클립 어플리케이션의 이용동기와 충족에 관한 연구: 동영상 수용자의 이용행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http://itrustdata.com, 2018.
- F.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m,"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39, 1989. https://doi.org/10.2307/249008
- V. Venkatesh, M. G. Morris, G. G.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27, No.3, pp.425-478, 2003. https://doi.org/10.2307/30036540
- R. P. Bagozzi, "On the meaning of formative measurement and how it differs from reflective measurement: Comment on Howell, Breivik, and Wilcox(2007)," Psychol Methods, Vol.12, No.2, pp.229-237, 2007. https://doi.org/10.1037/1082-989X.12.2.229
- 유호선,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 : U-shop 관리자의 U-Service 수용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전새하, 박나래, 이중정, "공공부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0권, 제2호, pp.97-112, 2011.
- 박일순,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기반 모바일 신용카드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 모형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송명철, 김완민,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에 근거한 기술수용요인이 수용의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의 의료기기 제품을 중심으로," 동북아 문화연구(Journal of North-east Asian cultures), 제54권, 제3호, pp.49-62, 2018. https://doi.org/10.17949/jneac.1.54.201803.004
- E. Tan and J. Leby Lau, "Behavioural intention to adopt mobile banking among the millennial generation," Young Cdonsumers, Vol.17, No.1, pp.18-31, 2016. https://doi.org/10.1108/YC-07-2015-00537
- C. Wong, G. Tan, T. Hew, and K. Ooi, "Can mobile TV be a new revolution in the television industry?. Comput," Hum. Behav, Vol.55, pp.764-776, 2016. https://doi.org/10.1016/j.chb.2015.10.021
- S. Kang,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 of mobile application use," Int. J. Mobile Commun, Vol.12, No.4, pp.360, 2014. https://doi.org/10.1504/IJMC.2014.063653
- A. Musa, H. Khan, and K. AlShare, "Factors influence consumers' adoption of mobile payment devices in Qatar," Int. J. Mobile Commun, Vol.13, No.6, pp.670, 2015. https://doi.org/10.1504/IJMC.2015.072100
- C. Ho, Y. Chou, and P. O'Neill, "Technology adoption of mobile learning: a study of podcasting," Int. J. Mobile Commun, Vol.8, No.4, pp.468, 2010. https://doi.org/10.1504/IJMC.2010.033837
- M. F. Christina and Z. Ping, "Flow in Computer- Mediated Environments: Promises and Challenges,"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5, pp.82-83, 2005.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저, 최인수 역, 몰입 flow 미치도록 행복하나를 만난다, 한울림, 2004.
- C. L. Hsu and H. P. Lu, "Why do people play on-line games? An extended TAM with social influences and flow experience," Information & Management, Vol.41, No.7, pp.853-868, 2004. https://doi.org/10.1016/j.im.2003.08.014
- 김정이, "국내 게임 분야에서 플로우 연구의 동향,"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제26권, 제4호, pp.75-85, 2013.
- 유재경, 한류(寒流)관광객의 몰입(flow)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TV드라마 촬영지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이시훈, 인터넷 광고 효과 모델,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0.
- 김보민, 소셜 미디어 특성이 플로우(Flow)와 긍정적 감정,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외식소비자를 대상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양영순, 플로우(flow)경험에 따른 소셜 미디어의 상호 작용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목적지 선택 전, 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P. Oliver, G. Marwell, and R. Teixeira, "A Theory of the Critical Mass I:Interdependence, Group Heterogeneity, and the Production of Collective Action,"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91, No.3, pp.52-556, 1985.
- 이선형, "온라인 공간에서 결정적 다수의 특성-조두순 사건과 블로그,"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2권, 제4호, pp.43-80, 2015.
- M. Morris and C. Ogan, "The Internet as mass medium,"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6, No.1, pp.39-50, 1996. https://doi.org/10.1111/j.1460-2466.1996.tb01460.x
- J. T. Marchewka, C. Liu, and K. Kostiwa, "An Application of the UTAUT Model for Understanding Student Perceptions Using Course Management Software," Communications of the IIMA, Vol.7, No.2, pp.93-104, 2007.
- 홍진기, 스마트폰 금융 애플리케이션의 소비자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 항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J. T. Marchewka, C. Liu, and K. Kostiwa, "An Application of the UTAUT Model for Understanding Student Perceptions Using Course Management Software," Communications of the IIMA, Vol.7, No.2, pp.366-382, 2007.
- M. Cocosila and A. Igonor, "How important is the "social" in social networking? A perceived value empirical investigation," Inform. Technol. People, Vol.28, No.2, pp.366-382, 2015. https://doi.org/10.1108/ITP-03-2014-0055
- H. Zhang, Y. Lu, S. Gupta, and P. Gao, "Understanding group-buying websites continuance," Internet Res., Vol.25, No.5, pp.767-793, 2015. https://doi.org/10.1108/IntR-05-2014-0127
- R. Agarwal and E. Kar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Vol.24, No.4, pp.665-694, 2000. https://doi.org/10.2307/3250951
- T. P. Novak, D. L. Hoffman, and Y. F. Yung,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Vol.19, No.1, pp.22-42, 2000. https://doi.org/10.1287/mksc.19.1.22.15184
- K. De Wulf, N. Schillewaert, S. Muylle, and D. Rangarajan, "The role of pleasure in web site success," Information &Management, Vol.43, No.4, pp.434-446, 2006. https://doi.org/10.1016/j.im.2005.10.005
- 이수현, 호텔기업의 SNS 품질이 사용자 만족 및 장기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25, No.3, pp.351-337, 2001. https://doi.org/10.2307/3250921
- T. Zhou, "An empirical examination of continuance intention of mobile payment service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54, No.2, pp.1085-1091, 2013. https://doi.org/10.1016/j.dss.2012.10.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