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 모형
표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표 2.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표 3. 관광동기,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표 4. 관광동기와 만족도와의 영향 관계
표 5. 관광동기와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 관계
표 6.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 관계
참고문헌
- 네이버 지식백과
- 곽행구, 박흥식, 김지인, 전남 전통한옥마을의 문화관광 활성화 방안, 정책연구, 2009.
- 송광인, 정은하, "전통문화관광지 방문객 동기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14권, 제4호, pp.147-168, 2010.
- 최민석, 조시영, 전재균, "오토캠핑장 관광동기가 이용가치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 관광레저연구, 제30권, 제3호(통권 제127호), pp.319-336, 2018.
- 김영미, 남승민, 신홍철, "문화유산 관광동기가 체험 및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구조분석," 관광레저연구, 제30권, 제3호(통권 제127호), pp.265-280, 2018.
- 김현, 장호성, 황진수, "관광동기 및 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도 안산시를 대상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1호, pp.219-232, 2014.
- 김현, 장호성, "관광지 선택속성과 동기요인이 방문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방정부연구, 제16권, 제1호, pp.7-22, 2014.
- 김지선, 세계문화유산지의 관광체험 구조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조재문, 관광동기와 유인전략이 환경관광 수요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J. L. Crompton, "Motivations of pleasure vac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6, No.4, pp.408-424, 1979. https://doi.org/10.1016/0160-7383(79)90004-5
- G. M. Dann, "Tourist motivation : An appraisal," Analysis of Tourism Research, Vol.8, No.2, pp.189-219, 1981.
- 윤설민, 백주아, 김흥렬, "문화유산 방문객의 추진-유인 요인,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학술연구발표 논문집, pp.818-831, 2008.
- M. Kozak, "Measuring tourist satisfaction with multiple destination attributes," Tourism Analysis, Vol.7(3/4), pp.229-240, 2003. https://doi.org/10.3727/108354203108750076
- J. W. Lounsbury and J. R. Polik,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 Vol.14, pp.105-119, 1992. https://doi.org/10.1080/01490409209513161
- 이종주, "관광지 선택 속성이 전반적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현충사를 대상으로," 문화관광연구, 제14권, 제2호, pp.83-94, 2012.
- 최창희, 임병훈, "관광지 선택시 만족도와 재방문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경상논집, 제24권, 제2호, pp.45-66, 2010.
- 최병길, 슬로우 투어리즘의 만족과 재방문 의도결정에 관한 연구: 도보관광지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를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K. H.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Festival Service Quality on Festival Image, Perceived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s," Ph. D Dissertations at Graduate of Kyunggi University, 2009.
- 이익수, "관광지 서비스품질이 관광객 행동의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598-604,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2.598
- A. Parasuraman, V. A. A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mplic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49, pp.42-58, 1996.
- 김연선, 이상희, "프랜차이즈 햄버거전문점의 브랜드자산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국내외 브랜드의 조절효과 검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537-545,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2.537
- 곽은진, 김이태, "지역 음식 관광의 경험가치, 지역이미지 및 관광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9권, 제4호, pp.41-58, 2017.
- 양유경, 이민, 조성호, "사찰음식전문점의 식 공간 연출이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8권, 제6호, pp.396-414, 2016.
- 임화순, 남윤섭,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지 이미지가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산일출봉 방문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298-307,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2.298
- 이익수, "관광동기에 따른 관광지 선택속성의 차이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365-373,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2.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