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직업교육훈련 플립러닝 모델 개발 절차
그림 3. 직업훈련에서의 플립러닝 교육모델(최종)
표 1.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가 리스트
표 2. 교육모델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검토 결과(1차)
표 3. 운영전략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검토 결과(1차)
표 4. 플립러닝 교육모델 수정 내용
표 5. 교육모델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검토 결과(2차)
표 6. 플립러닝 운영전략 수정 내용
표 7. 운영전략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검토 결과(2차)
참고문헌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4차산업혁명이 바꿀 산업인력의 미래를 전망하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보도자료, 2017.2.2.
- 한국고용정보원,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4-2024," 한국고용정보원.
- H. J. Jung,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of Corporate e-learning Cont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Vol.9, No.2, pp.65-72, 2018. https://doi.org/10.13106/ijidb.2018.vol9.no2.65.
- 한형종, 임철일, 한송이, 박진우, "대학 역전학습온, 오프라인 연계 설계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p.46, 2015.
- J. L. Bishop and M. A. Verleger,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In ASEE 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s, Vol.30, No.9, pp.1-18, 2013.
- 최정빈, 김은경,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8, No.2, pp.77-88, 2015. https://doi.org/10.18108/jeer.2015.18.2.77
- 박상준, "거꾸로 교실 모형의 개발과 적용 사례의 연구-예비교사 교육에의 적용 결과를 중심으로," 사회과교육연구, Vol.22, No.2, pp.1-21, 2015.
- Educause, "7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flipped classrooms," 2012, available at: www.educause.edu/ir/library/pdf/ELI7081.pdf
- N. Hamdan, P. McKnight, K. McKnight, and K. Arfstrom,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2013, available at: www.flippedlearning.org/cms/lib07VA01923112/Centricity/Domain/41/LitReview_FlippedLearning.pdf
- B. Lee and J. Recker, "How to apply the flipped classroom model for buisiness learning," 2013, available at: www.elearningguild.com/olf/olfarchives/index.cfm?id1051&actionviewonly
- A. Sams and J. Bergmann, "Flip your students'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Vol.70, No.6, pp.16-20, 2013.
- 임정훈,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탐색: 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Vol.32, No.1, pp.165-199, 2016.
- 박에스더, 박지현, "플립러닝에 대한 메타 연구: 성공적 적용요건과 향후 연구방향,"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ol.27, No.1, pp.169-178, 2016.
- J. Go, K. Known, Y. Kim, and Y. Won, "Development of a futuristic class model for moral leadership training," Confucianism Culture Research, Vol.58, pp.177-204, 2014.
- 구본혁, 허서정, 이희숙, 김창석, "MOOC 를 활용한 플립러닝의 효과성 분석 및 수업 방안,"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Vol.24, No.2, pp.149-151, 2014.
- 김은경, "데이터베이스 교과목에서 플립러닝 적용 사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Vol.20, No.4, pp.847-856, 2016. https://doi.org/10.6109/JKIICE.2016.20.4.847
- 이병현, "스마트 러닝 체제 구축을 위한 flipped learning 모형 개발," 단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2016.
- 홍기칠, "거꾸로 교실 (Flipped Classroom) 의 실행에 대한 비평적 분석," 교육방법연구, Vol.28, pp.125-149, 2016. https://doi.org/10.17927/TKJEMS.2016.28.1.125
- M. Adler and E. Ziglio, Gazing into the oracle: The Delphi method and its application to social policy and public health, London and Philadelphia: Jessica Kingsley Publishers, 1996.
- C. H. Lawshe,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Vol.28, No.4, pp.563-575, 1975. https://doi.org/10.1111/j.1744-6570.1975.tb0139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