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태호, 김학선, "수정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푸드테크산업 소비자의 배달앱 기술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5호, pp.127-144, 2016.
- 조미영, 장창권, 한경석, "O2O 기반 음식 배달대행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30권, 제7호, pp.1257-1282, 2017.
- 유동규, "음식배달 업체 배달종사자의 서비스태도가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배달종사자의 유니폼 착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9권, 제6호, pp.369-391, 2016.
- 전현모, 김민정, 정현철, "스마트 폰 배달 앱의 서비스 품질이 감정반응과 앱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PAD 이론을 중심으로,"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제22권, 제2호, pp.206-221, 2016. https://doi.org/10.20878/cshr.2016.22.2.017017
- 고성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업체 배달 서비스의 품질 지각 및 만족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406-415,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8.406
- 고성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업체 배달 서비스의 품질 지각 및 만족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406-415,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8.406
- 유동규, "배달음식 서비스품질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프랜차이즈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이 고객감정반응 및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3권, 제4호, pp.195-206, 2017.
- 황윤성, 박재기, 왕연, 서용모, 이병채, "배달음식 앱의 서비스 품질 만족에 관한 연구-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제1권, 제1호, p.11, 2018.
- 김민정, 이수범, "외식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혜택 및 희생이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치기반수용모델 (VAM) 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2호, pp.217-233, 2018.
- 왕연, 박재기, 황윤성, "배달음식 앱의 서비스 품질 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대한경영학회 학술대회, pp.53-54, 2018.
- 류미현, "배달앱 불만족 및 불평 관련 변수에 따른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불평 성공가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pp.29-50, 2018.
- 정혜선, 최서은, 최동국, "배달음식에 대한 지각된 위험, 혜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8호, pp.71-86, 2017.
- 이상훈, 문준호, 이충훈, "Kano 모형을 이용한 모바일 음식배달 어플리케이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30권, 제6호, pp.185-202, 2018.
- 박수홍, 선일석, "외식 배달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및 인지된 감정,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pp.5-13, 2018. https://doi.org/10.17961/JDMR.21.4.201808.5
- 정혜선, 최서은, 최동국, "배달음식에 대한 지각된 위험, 혜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8호, pp.71-86, 2017.
- 신승만, 노화봉, 박선영, "외식업 자영업자의 배달앱 서비스 이용실태 및 수수료의 적정수준에 대한 정책탐색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제18권, 제4호, pp.41-50, 2015. https://doi.org/10.17961/JDMR.18.4.201508.41
- S. M. Shin, N. K. Chung, and M. H. Oh, "A Study on the System of Merchant Fees in the Credit Card Industry," Ordo Economics Journal, Vol.16, No.3, pp.1-19, 2013.
- 김태호, 김학선, "수정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푸드테크산업 소비자의 배달앱 기술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5호, pp.127-144, 2016.
- 한경비즈니스, "저스트잇, 英 증시 상장 첫날 시총 2조 6000억 대박," 2008.
- 최영훈, "중국: 연평균 78% 증가 음식배달앱 전성시대-음식, IT 접목... 푸드테크 대표분야 배달앱 서비스 발판으로 유통, 물류 인프라 구축 토종 로컬 4사 90% 점유. Chindiaplus," 110, 48 2015.
- 조미영, 장창권, 한경석, "O2O 기반 음식 배달대행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30권, 제7호, pp.1257-1282, 2017.
- 고성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업체 배달서비스의 품질 지각 및 만족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406-415,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8.406
- 김병목, 김병인, "음식배달을 위한 동적 라우팅 해법 개발,"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2303-2309, 2014.
- 김수연, 나종연, 윤지현, "소비자 관점에서 분석한 ICT 기반의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특허 등록 현황," 한국식품영양학회지, 제30권, 제6호, pp.1199-1209, 2017. https://doi.org/10.9799/KSFAN.2017.30.6.1199
- 서선, "UTAUT를 활용한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의도 영향요인 비교연구," 관광학연구, 제42권, 제3호, pp.97-119, 2018.
- 함주현, 정한석, 최서연, "배달업 사고 특성과 사회보험 및 상해보험 가입에 관한 연구-이륜자동차를 이용한 음식업 배달 종사자를 중심으로," 인문사회21, 제9권, 제4호, pp.1557-1572, 2018.
- 윤종찬, 하동희, 손영아, "스마트폰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관계 효익이 사용 후기 정보성과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환 비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7호, pp.221-238, 2017.
- 이영수, "브랜디드 콘텐츠의 서사 구조 연구: 모바일 음식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503-515,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4.503
- 박서진, 김승인, "O2O 기반 식품 배달 플랫폼 발전방안 연구,"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제9권, 제9호, pp.159-165, 2018. https://doi.org/10.15207/JKCS.2018.9.9.159
- 김성화, 정혜욱, "한, 중 O2O 기반 음식배달 대행 서비스의 기능성 비교연구:'배달의 민족'과 '메이퇀와 이마이'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38-43, 2018.
- 김호석, "대학생들의 전통시장 먹거리 인식에 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1호, pp.396-404, 2018.
- 김찬우, "외식업체 빅 블러(Big Blur)현상과 키오스크(Kiosk)도입에 따른 이용고객의 주관성 연구," 제19권, 제5호, pp.268-278, 2019. https://doi.org/10.5392/jkca.2019.19.05.268
- 조용현, 김호석,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성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pp.396-404,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2.396
- 이제영,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대한 음식 선호도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07-510, 2014.
- 김호석, "대학생들의 전통시장 먹거리 인식에 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1호, pp.396-404, 2018.
-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이해," 간호학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 pp.11-7, 1991.
- 이제영,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대한 음식 선호도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07-510,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