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ime Warp and Adventures based Edutainment- Focusing on『Time Warp Trio』-

시간여행과 모험물로서의 에듀테인먼트 - Time Warp Trio를 중심으로 -

  • Published : 20180000

Abstract

『Time Warp Trio』series are edutainment animation and historyknowledge contents.『Time Warp Trio』series show connectivitybetween excellence of education and visual storytelling.『Time WarpTrio』series are characterized by time travel typed time slip on error ornonfeasance. The emphasis of time travel are consistency withexperience of child, ambiguity of rule on time travel, taboo set-up forknowledge transmission.The character of『Time Warp Trio』’s adventure story , , etc. So, the character of『Time Warp Trio』’s adventure storyshow exellent visual storytelling, edutainment, adventure animation.『Time Warp Trio』series as edutainment seek educational exellenceand emphasis protection of historical fact, use of knowledge tipcategory, propriety of educater character. So,『Time Warp Trio』seriesconvey knowledge naturally and effectively.

이 연구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인 『Time Warp Trio』를 대상으로 지식전달의 수월성과 비주얼 스토리텔링에 초점을 둔 서사전략을 탐색하려는 목적에서 출발한다. 모험물, 미스터리, 에듀테인먼트의 교합성과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관점에서 본 서사전략 탐색은 교육적 수월성을 담보한 스테디 베스트셀러 아동용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 콘텐츠 창출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할 것이다. 『Time Warp Trio』 시리즈는 조, 프레드, 샘 세 소년이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대부분 실수나 부작위로 시간여행을 하게 된다는 점에서 타임슬립 형 시간여행이라 하겠다. 세 소년과 세 소녀의 시간여행은 항상 시간여행의 귀착지에서 생명의 위협이나 공포의 도래에 처하기 마련이어서, 시간여행이 유발되는 것에 대한 생래적 거부감을 갖게 되는데, 실제로 시간여행이 촉발되는 계기를 보면, 치명적 실수나 금기의 위반처럼 아동의 익숙한 경험치라는 점에서 공감도는 절정에 가깝고, 체벌에 대한 공포는 감각적 차원의 몰입까지 이끌어낸다. 아울러 시간여행과 관련하여 주목할 점은 시간여행 귀착지에서 다시 현실로 돌아오는 것과 관련된 규약과 방식의 문제이다. 현실로의 귀환을 유도하는 마법서는 언제나 적대자나 절대 권력자의 수중에 있어, 넘겨받기 위한 지략과 무력이 부딪히는 대결이 펼쳐지기 마련이라거나, 마법서의 규약의 존재와 세 소년과 세 소녀의 인지 여부는 모호함의 그늘에 갇혀 있어서 모험물로서의 스릴에 기여하게 된다. 시간여행과 관련하여 마지막으로 주목할 점은 시간여행 귀착지에서의 역사적 사실은 올바른 역사 지식을 전하기 위해서 그대로 보전되어야 하는 사실과 관련된 시간여행의 독특한 면모이다. 시간왜곡이 주는 공포와 불편함에서 오는 금기에 대한 강박이 시간여행에서 오는, 또는 그 역사적 사건의 한복판에 휘말리는 모험물 서사에서 역사적 사실의 왜곡 없이 역사적 지식을 온전하고 정확하게 전하는 에듀테인먼트로서의 기능을 다하게 하는 것이다. 『Time Warp Trio』 시리즈의 주요한 서사축의 하나는 모험물로서의 서사 구조이다. 공간적, 시간적 격차가 큰 이국성이 두드러지며, 인신공양이나 노예, 해적, 인종 학살, 맹목적 충성 등이 펼쳐진다는 점에서 문화적 충격이 큰 신비감과 공포감이 펼쳐진다. 즉 모험의 전 과정을 통해 세 소년은 도전적 기질이나 행동가적 성격, 그리고 낙관적 성향과 기지적 역량 그리고 역사적 지식으로 인해 모험물로서의 특장을 잘 살려 주고 있는 것이다. 『Time Warp Trio』 시리즈의 모험물적 구도에서, 좁혀 말해 중심인물들과 적대자나 장애물과의 대결에서 역시 가장 압권인 점은 대결의 장이 전장의 한복판을 관통하고, 세 소년이 희생제물이나 살해음모에 빠지는 데서 오는 역동적이고 스릴 넘치는 결투 신(scene)과 위기탈출 신(scene)에서 발생한다. 언제나 규모의 웅장성, 총탄과 화살, 그리고 칼과 포성이 난무하는 격정성, 그리고 찰라적으로 생과 사가 오가는 절체절명성으로 모험물로서의 긴박감을 한껏 고조시킨다. 이런 장면은 앙각 샷(low angle), 부감 샷(high angle), 타이트 샷의 앙각샷, 앙각샷과 부감샷의 동시적 구사를 통해 불안감, 긴박감, 박진감을 분출하는 서스펜스를 만들고 있다. 『Time Warp Trio』 시리즈는 역사 지식의 교육(education)과 모험물 애니메이션으로서의 재미(entertainment)가 결합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인데, 역사지식 전달의 수월성을 위해, ⅰ) 『Time Warp Trio』 시리즈의 서사에 대부분 권력 투쟁의 서사를 둠으로써 격정성과 긴장감, 그리고 공포에 따른 몰입감을 만들고, 악인의 권력욕이 대부분 기존의 역사적 사실을 뒤엎는 반란적 성격의 것이어서, 정의에 명분을 둔 투쟁은 곧바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애착을 이끌며, ⅱ) 『Time Warp Trio』 시리즈에서 지식전달이 이루어지는 부분을 세 번째 부분인 본 편과 네 번째 부분인 지식팁 부분으로 분산시킴으로써 당대의 역사적 사실을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차원의 핵심적 사실에 대한 이해와 완결성 있는 지식을 전수 받았다는 인상을 동시에 추구하며, ⅲ) 에듀테인먼트에서 흔히 등장하는 지식전수자 - 지식습득자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지식전수자로서의 샘의 지적 능력, 특히 역사에 대한 지식을 활용함과 동시에, 샘을 아동기의 치기어린 과시욕에 반하는 결함을 가진 수평적 인물로 그려 지식전수의 장을 화평하고 자연스럽게 만들며, 또 다른 지식전수자로서 시간여행 귀착지에서 당대의 삶을 누리는 당대인들을 설정하여, 당대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일상에 대해 풍부하고 익숙한 지식을 보유한 자로서, 아울러 모든 역사의 장을 그들의 일상사처럼 자연스럽고 흥미롭게 전하는 방식으로써 지식전달이 특별한 거부감 없이 절실하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만들고 있다. 바로 이 점이 에듀테인먼트로서의 『Time Warp Trio』 시리즈에서의 지식 전달의 교육적 수월성을 확보하는 길이 되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