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정희, 안진경(2015).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및 교수 효능감이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14), 259-279.
- 고홍화, 김정휘(199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연구. 서울:배영사.
- 권성민(2012). 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지지가 업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 유아교육연구, 16(5), 313-333.
- 권수현(2010).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수현(2015).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고찰: 개념 및 구성요인, 향상방안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10(2), 31-53.
- 권수현, 이승연(2010).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7(2), 137-157.
- 권영란, 문연경(2016).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직무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6(1), 99-119.
- 길현주, 김수영(2016). 유아 교사의 정서 지능, 심리적 안녕감, 사회적 지지, 회복탄력성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25(2), 201-220.
- 길효정, 이영주(2013), 보육교사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교수효능감에 대한 관련성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3(4), 169-190.
- 김경희, 이미나(2009). 교사의 보육신념 및 정서안정성이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보육연구, 5(1), 25-44.
- 김수진(2017).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정서조절이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실, 신애선, 김선미, 곽경화(2014). 영.유아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자연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1), 73-90.
- 김정희, 김동춘, 이용주(2014).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회복탄력성, 사회적 지지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3), 103-120.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3.103
- 김정희, 최미경, 최윤진(2013). 초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원장 및 동료교사의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17(5), 209-227.
- 김주환(2011), 회복탄력성.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경기: 위즈덤하우스.
- 박영심(2013). 유아의 탄력성과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어머니의 과보호적 양육태도와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윤조, 임명희, 안정숙(2015). 보육교사의 인성이 직무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3), 129-148.
- 박은혜(2009). 유치원 교사론. 서울: 창지사.
- 박은혜(2010).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 박은혜, 전샛별(2010).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7(1), 253-275.
- 박지원(1985). 사회적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빈윤희(2015). 유아교사의 원가족 경험과 회복탄력성이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연합뉴스(2018. 7). 국민 10명 중 9명 "저출산 심각"....... 육아휴직 눈치 '여전'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7/24/0200000000AKR20180724155600017.HTML?input=1195m에서 2018년 7월 25일 인출
- 이병선(2015).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교사 - 유아 간 상호 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병임(2014).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3), 129-152.
- 이분려(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소영(2014).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조사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진(2014).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순자, 김진화(2017).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이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2), 49-73.
- 이윤경(1999).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유형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교육학연구, 37(3), 365-383.
- 이재영, 조성자, 민하영(2012).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조직물입: 사회적지지를 매개변인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0(3), 59-67. https://doi.org/10.7466/JKHMA.2012.30.3.059
- 이진화, 유준호, 김은희(2010). 유치원교사의 어려움과 회복력(resilience)에 대한 탐색. 한국유아교육.보육 행정연구, 14(2), 137-164.
- 임진형(2000). 유치원 초임교사의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성예, 이주연(2018).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조절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8(1), 1-25.
- 최성애(2014). 나와 우리 아이를 살리는 회복 탄력성. 서울: 해냄 출판사.
- 최수빈(2016).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효정, 석은조(2013).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75, 93-115.
- 한석실, 임명희(2003).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 확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207-240.
-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c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 28-32.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 Benman, P., McLaughlin, M. W., Bass, Pauly, E., & Zellman, G. (1977). Federal programs supporting educational change. Vol. Ⅶ: Factors affecting implementation and continuation (Report No. R-1589/7-HEW). Santa Monica, Ca: Rand Corporation(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140 432).
- Cobb, S. (1976). Scial support as a mediator of life stress. Psychometic Medicine, 38, 300-314. https://doi.org/10.1097/00006842-197609000-00003
- Coladarci, T. (1992). Teachers' sence of efficacy and commitment to teaching.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60, 323-337. https://doi.org/10.1080/00220973.1992.9943869
- Czemiak, C., & Schriver-Waldon, M. (1991). A study of science teaching efficacy using qualitative and quanyitative research method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in Science Teaching, Lake Geneva, Wis.
- Enochs, L. G., & Riggs, L. M. (1990). Further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A pre-service elementary sca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8), 94-706.
- Garmezy, N. (1985). Stress-resistant children: The search for protective factors. In J. E. Stevenson (Ed.) Recent research i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Book Supplement, Number 4, pp. 213-233). Oxford: Pergamon Press.
- Garmezy, N. (1993). Children in poverty: Resilience despite risk. Psychiatry, 56, 127-136. https://doi.org/10.1080/00332747.1993.11024627
-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76(4), 569-582. https://doi.org/10.1037/0022-0663.76.4.569
- Gibson, S., & Dembo, M, H. (1985).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 important factor in school improvement.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6(2), 173-184. https://doi.org/10.1086/461441
- Goddard, R. D., Hoy, W. K., & Hoy, A. W. (2004). Collective efficacy beliefs: Theoretical developments, empirical eviencd, and future directions. Educational Researcher, 33(3), 3-13. https://doi.org/10.3102/0013189X033003003
- Gu, Q., & Day, C. (2007). Teachers resilience: A necessary condition for effectivenes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 1302-1316. https://doi.org/10.1016/j.tate.2006.06.006
- Guskey, T. R. (1998). Teacher efficacy measurement and chang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rch Association, San Diego, CA.
- Henderson, N., & Milstein, M. M. (1996). Resiliency in school: Making it happen for students and educators. Thousand Oaks, CA: Corwin.
- Kahn, R, L., & Antonucci, T. C. (1980). Convoys over the life course: Attachment, roles, and social support. In P. B. Baltes & O. G. Brim (Eds.), Life-span development and behavior (pp. 254-283). New York: Academic Press.
- McClland, D. C. (1978). Managinf motivation to expand human freedom. American Psychologist, 33, 201-210. https://doi.org/10.1037/0003-066X.33.3.201
- Nolton, P. W. (1994).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social support: The development of the student social support scale. Ph. D. Dissertation. Uniersity of Wisconsin-Madison.
- Pajares, F. (1996). Self-efficary beliefs in academic setting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6(4), 543-578. https://doi.org/10.3102/00346543066004543
- Patterson, J. H., Collins. L., & Abbott. G. (2004). A study of teacher resilience in urban schools.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31(1), 3-11.
- Polk, L. V. (1997). Toward a middle-range theory of resilience. Advances in Nursing Science, 19(3), 1-13. https://doi.org/10.1097/00012272-199703000-00002
- Reivich, K., & Shatte, A. (2003). The resilience factor. New York: Broadway Books.
- Rutter, M. (1985). Psychosocial resilience ane protective mechanism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7(3), 316-331. https://doi.org/10.1111/j.1939-0025.1987.tb03541.x
- Schwazer, R., & Nina, K. (2007). Functional roles of social support within the stress coping process: A theoretical and empirical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2(4), 243-252. https://doi.org/10.1080/00207590701396641
- Stein, M. K., & Wang, M. C. (1988). Teacher development and school improvement: The process of teacher chang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 171-187. https://doi.org/10.1016/0742-051X(88)90016-9
- Taub, J., & Pearrow, M. (2006). Resilience through violence prevention in schools. In S. Goldstein & R. B. Brooks (Eds.), Handbook of resilience in children (pp. 357-371). Spring Street, NY: Springer.
- Wener, E. E. (1990). Protective factories and individual resilience. In S. J. Meisels & J. Shonkoff (Eds.), Handbook of early intervention: Theory, Practice and analysis (pp. 97-116).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Woolfolk, A. E., Rosoff, B., & Hoy, W. K. (1990). Teachers' sence of efficacy and their beliefs about managing students. Teacher & Teacher Education, 61(2), 137-148.
Cited by
- 서울지역 방문요양보호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vol.19, pp.1, 2018, https://doi.org/10.14400/jdc.2021.19.1.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