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정현학, 최영임, 이상원, "4차 산업혁명과 보건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보건산업브리프, 제215권, pp.10-214, 2016.
- 고자경, 정명실, 최명애, 박영임, 방경숙, 김정아, 유미수, 장혜영,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간호역량 모델링에 대한 고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pp.87-96,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87
- 박현희, 김윤신, 오인옥, "임상간호사의 간호핵심 역량이 간호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7권, 제1권, pp.531-544, 2015.
- M. H. Waldner and J. Olson, "Taking the patient to the classroom: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to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4, No.1, pp.1-14, 2007.
- T. Casey and E. Wilson-Evered, "Predicting uptake of technology innovations in online family dispute resolution services: An application and extension of the UTAU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8, No.6, pp.2034-2045, 2012. https://doi.org/10.1016/j.chb.2012.05.022
- 백민자, 김월주, 류현숙,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임상실습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5권, 제6호, pp.3353-3365, 2013.
- J. W. Distler,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result of the implementation of student-centered teaching strategie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 curriculu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7, No.1, pp.53-59, 2007. https://doi.org/10.1016/j.nepr.2006.08.003
- 김미원, "핵심간호능력 중심 간호학실습교육목표 개발," 한국간호과학회지, 제36권, 제2호, pp.389-402, 2006.
- 김정선, 선정주, 김현숙,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체험," 질적연구학회지, 제10권, 제1호, pp.63-76, 2009.
- 김진일, 이정순, "임상실습이 간호학생의 스트레스, 불안 및 자율신경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 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02-108, 2011.
- 황성자,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05-213, 2006.
- B. Penprase, B. Oakley, R. Temes, and D. Driscoll, "Empathy as determining factor for nursing career selection," J. of Nursing Education, Vol.52, No.4, pp.192-197, 2013. https://doi.org/10.3928/01484834-20130314-02
- M. H. Davi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The Bulletin of the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Vol.59, No.4, pp.532-538, 2012.
- C. Ozcan, F. Oflaz, and B. Bakir, "The effect of a structured empathy course on the students of a medical and a nursing school,"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Vol.10, p.85, 1980.
- 박영숙, 권윤희,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문제해결과정 및 임상수행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41-350,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41
- J. Block and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 pp.349-361, 1996.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 이은경, 박진아,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7권, 제2호, pp.293-303, 2013. https://doi.org/10.5932/JKPHN.2013.27.2.293
- 홍선연, "의학전문대학원생의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5797-5804, 2011. https://doi.org/10.5762/KAIS.2011.12.12.5797
- 김경남,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영향요인," 스트레스연구, 제22권, 제2호, pp.55-65, 2014.
- 한상영, 이영미,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시 스트레스에 따른 불안, 분노 및 피로경험,"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554-561,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2.13.2.554
- 김은영, 양승희, "임상실습교육환경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21권, 제4호, pp.417-425, 2015.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4.417
- 윤은주, 박영미,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수행자신감 및 불안에 미치는 효과," 융합정보논문지, 제7권, 제5호, pp.39-45, 2017. https://doi.org/10.22156/CS4SMB.2017.7.5.039
- 양선이, "간호 대학생의 공감능력 및 자아탄력성과 임상수행능력의 관계,"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7권, 제3호(B), pp.1699-1710, 2015.
- 박정화, 정수경,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 pp.7698-7707,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11.7698
- 도은수, 서영숙,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본간호학회지, 제21권, 제3호, pp.283-291, 2015. https://doi.org/10.7739/jkafn.2014.21.3.283
- C. D. Spielberger, Current Trends in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Academic Press, pp.481-491, 1972.
- 김정택, 신동균, STAI의 한국 표준화에 관한 연구, 최신의학사, pp.69-75, 1978.
- 박성희, 공감과 친사회행동, 문음사, 1997.
- 유성경, 심혜원, "적응 유연한 청소년들의 심리적 보호요소 탐색," 교육심리연구, 제16권, 제4호, pp.189-206, 2002.
- 이원희, 김조자, 유지수, 허혜경, 김경숙, 임성민,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측정도구개발 연구," 간호학논집, 제13권, pp.17-27, 1990.
- 최미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교수 효율성과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해진, 이명선, "한국 간호대학생의 공감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1권, 제2호, pp.237-245, 201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237
- 김금이, 이보영,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885-896,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0.885
- 손경희, 김남희, "간호대학생의 완벽주의 성향, 불안 및 학업스트레스와의 관계,"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8권, 제2호, pp.577-587, 2018.
- 김정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및 공감능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