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정윤, 정미라, 박수경, 이방실 (2013). 만 2 세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한국영유아보육학, 77, 179-201.
- 김보영, 김현주 (2013). 교사-부모 관계에서 경험하는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6), 73-106. https://doi.org/10.14698/jkcce.2013.9.6.073
- 김영희, 박지현 (2014). 보육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또래놀이행동 간의 관계에서 부모-교사 협력의 조절효과. 유아교육연구, 34(3), 135-152. doi:10.18023/kjece.2014.34.3.007
- 김유환, 김경숙 (2012). 어머니-교사관계, 유아-교사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문제 간의 관련성. 어린이미디어연구, 11(1), 87-104.
- 김정미, 문승미, 김유경, 안선희 (2013).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과 어머니-교사 관계가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4(5), 79-98. doi:10.5723/KJCS.2013.34.5.79
- 김정미, 안선희 (2015). 교육 참여에 대한 어머니의 동기적 신념과 부모-교사 관계가 유아의 학습 관련기술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6(1), 1-17. doi:10.5723/KJCS.2015.36.1.1
- 김정주, 김용미 (2007). 아버지의 역할수행, 결혼만족도와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50, 113-137.
- 김한나, 서소정 (2012).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애착과 영아 발달간의 관계 연구: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매개효과 검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1), 307-329.
- 배지희 (2008).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부모참여 실제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교육인류학연구, 11(1), 147-176.
- 백은혜, 김명순 (2016. 5).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기관 참여와 어머니와 교사 간 관계의 질 및 어머니의 격리불안 간의 관계.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서울.
- 서소정 (2004). 양육효능감: 자녀양육행동 매개 모델. 대한가정학회지, 42(4), 11-27.
- 서혜정, 이현희, 배지희 (2017). 직장어린이집 영아반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 어려움 및 극복을 위한 노력. 유아교육학논집, 21(4), 79-107.
- 손수민 (2012). 영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 스트레스 비교와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1), 331-357.
- 손환희 (2009).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미혜, 송연숙, 김영주 (2007). 유아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가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165-183.
- 안지영 (2000). 2-3 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유연옥, 최윤지 (2018).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보육교사의 모바일 알림장 의미연결망 분석. 열린부모교육연구, 10(1), 339-358.
- 유주연, 이세라피나, 전가일 (2012). 대한민국 어린이집. 서울: 르네상스.
- 윤갑정, 손환희 (2014). 예비. 현직 유아교사가 생각하는 부모-교사 파트너십. 생태유아교육연구, 13(2), 215-240.
- 이경하 (2009).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이 영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화, 민정원, 엄지원, 윤지연 (2013). 영아보육의 실태 및 질 제고 방안.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송은, 박성연 (2012).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수행귀인 및 부모역할 인식과 그에 따른 양육행동. 인간발달연구, 19(2), 131-149.
- 이순응 (2010). 취업모의 취업관련 특성, 남편의 양육참여, 부모-교사 협력행동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원영, 배소연 (2000).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 아동학회지, 21(2), 17-31.
- 이지훈 (2013). 유아교사와 부모의 동반자적 협력관계와 의사소통.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경임 (2010). 부모의 비협조적인 가치태도가 보육교사의 직무효능감과 교사반응에 미치는 영향. 윤리교육연구, 21, 185-200.
- 임명희, 박윤조 (2011). 영아의 의사소통능력 및 정서발달과 영아특성변인, 어머니특성변인 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1(4), 57-82.
- 임우영, 안선희 (2011). 유아교사-부모 협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4), 323-350.
- 장재홍, 김태성 (2002). 아버지의 자녀양육행동과 어머니의 결혼만족도 및 자녀양육태도간의 관계. 청소년상담연구, 10(2), 123-139.
- 정윤귀 (2006).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취업모-교사 간 의사소통 내용과 방법의 현황, 만족도 및 요구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계숙, 강인설, 박지영 (2017). 유아교육기관 유형이 부모의 유아교육공동체 인식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유아교사자질 인식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1(2), 485-508.
- 정계숙, 윤갑정, 손환희 (2015). 부모-교사 파트너십에 대한 유아교사의 주관적 태도 분석: Q-방법론의 적용. 유아교육학논집, 19(2), 243-272.
- 최미숙, 박영미 (2004). 유사교사와 어머니 의사소통에 대한 상호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9(2), 137-160.
- 최미숙 (2016). 유아 부모-교사 파트너십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 열린부모교육연구, 8(2), 111-124.
- 최효식, 윤해옥 (2015). 교실환경,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인지능력, 창의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35(6), 339-356. doi:10.18023/kjece.2015.35.6.016
- 하지영, 서소정 (2010). 영아의 기질과 발달수준 및 어머니의 양육 특성 변인이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2), 151-168.
- 한국보육진흥원 (2018). 2018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 Bronfenbrenner, U. (1986). Ecology of the family as a context for human development: Research perspectives. Developmental Psychology, 22(6), 723-742. doi:10.1037/0012-1649.22.6.723
- Cahan, E. D., & Bromer, J. (2003). Trends in the history of childcare and family support:1940-2000. In R. P. Weissberg, H. J. Walberg, M. U. O'Brien, & C. B. Kuster (Eds.), Long-term trends in the well-being of children and youth: Issues in chidren's and families lives. (pp. 207-228). Washington, DC: CWLA Press.
- Coleman, P. K., & Karraker, K. H. (2000). Parenting self‐efficacy among mothers of school‐age children: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correlates. Family Relations, 49(1), 13-24. doi:/10.1111/j.1741-3729.2000.00013.x
- Coleman, P. K., & Karraker, K. H. (2003). Maternal self‐efficacy beliefs, competence in parenting, and toddlers' behavior and developmental status.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4(2), 126-148. doi:10.1002/imhj.10048
- Connors-Tadors, L., & Ramsburg, D. (2008). Home-based care plays an important role in meeting family needs. In M. M. Cornish (Ed.), Promising practices for partnering with families in the early years(pp.79-102).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 Corapci, F., & Wachs, T. D. (2002). Does parental mood or efficacy mediate the influence of environmental chaos upon parenting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8(2), 182-201. doi:10.1353/mpq.2002.0006
- De Montigny, F., Gervais, C., Meunier, S., & Dubeau, D. (2017). Professionals' positive perceptions of fathers are associated with more favourable attitudes towards including them in family interventions. Acta Paediatrica, 106(12), 1945-1951. doi:10.1111/apa.13970
- Elicker, J., Wen, X., Kwon, K. A., & Sprague, J. B. (2013). Early Head Start relationships: Association with program outcomes.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24(4), 491-516. doi:10.1080/10409289.2012.695519
- El Nokali, N. E., Bachman, H. J., & Votruba‐Drzal, E. (2010). Parent involvement and children's academic and social develop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81(3), 988-1005. doi:10.1111/j.1467-8624.2010.01447.x
- Fantuzzo, J., Perry, M. A., & Childs, S. (2006). Parent satisfaction with educational experiences scale: A multivariate examination of parent satisfaction with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2), 142-152. doi:10.1016/j.ecresq.2006.04.002
- Galindo, C., & Sheldon, S. B. (2012). School and home connections and children's kindergarten achievement gains: The mediating role of family involve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1), 90-103. doi:10.1016/j.ecresq.2011.05.004
- Gross, D., & Rocissano, L. (1998). Toddler care questionnaire: Instrument description, administration, and scoring guideline. In B. K. Redman (Ed.), Measurement Tools in Patient Education (pp. 308-312).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 Gross, D., Rocissano, L., & Roncoli, M. (1989). Maternal confidence during toddlerhood: Comparing preterm and fullterm group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12(1), 1-9. doi:10.1002/nur.4770120103
- Harris, A., & Goodall, J. (2008). Do parents know they matter? Engaging all parents in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 50(3), 277-289. doi:10.1080/00131880802309424
- McWayne, C., Hampton, V., Fantuzzo, J., Cohen, H. L., & Sekino, Y. (2004). A multivariate examination of parent involvement and the social and academic competencies of urban kindergarten children. Psychology in the Schools, 41(3), 363-377. doi:10.1002/pits.10163
- Jones, T. L., & Prinz, R. J. (2005). Potential roles of parental self-efficacy in parent and child adjustment: A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25(3), 341-363. doi:10.1016/j.cpr.2004.12.004
- Owen, M. T., Ware, A. M., & Barfoot, B. (2000). Caregiver-mother partnership behavior and the quality of caregiver-child and mot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3), 413-428. doi:10.1016/S0885-2006(00)00073-9
- Reyno, S. M., & McGrath, P. J. (2006). Predictors of parent training efficacy for child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1), 99-111. doi:10.1111/j.1469-7610.2005.01544.x
- Teti, D. M., & Gelfand, D. M. (1991). Behavioral competence among mothers of infants in the first year: the mediational role of maternal self‐efficacy. Child Development, 62(5), 918-929. doi:10.1111/j.1467-8624.1991.tb01580.x
- Tout, K., Starr, R., Soli, M., Moodie, S., Kirby, G., & Boller, K. (2010). Compendium of Quality Rating Systems and Evaluations: The Child Care Quality Rating System (QRS) Assessment. Washington, D.C.: Administration for Children & Famil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