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Teaching Method of Basic Mathematics Subject for Students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상계열 학생들을 위한 기초수학 교과목 지도방안

  • Received : 2018.05.03
  • Accepted : 2018.05.31
  • Published : 2018.06.30

Abstract

In order to propose effective learning methods to teach basic mathematics course for students of business administration, we conducted the survey on recognition and attitude on mathematics subjects, and analyzed academic achievements of the business mathematics as a basic mathematics course in relation to the results of the survey. First, we investigated learning contents and problems difficult for students to understand in the course, and presented the instructional method and significance of them with examples. These learning contents and problems were collected from the students using the mathematics cafe. Furthermore, we analyzed types of the incorrect answers on the midterm and final examinations in the business mathematics. Although it is difficult to generalize the finding to all of the business administration students due to differences in academic level and educational environment, much work has been put in to present learning method of the business mathematics for students of business administration.

본 논문에서는 P대학에서 경상계열 학생들을 위해 기초수학 교과목으로 개설하는 경영수학입문 수강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교과에 대한 인식과 태도 및 수학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학습지도 및 평가방법과 수학카페 이용 현황 등을 중심으로 교과목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수학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와 취득성적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의 질문을 학습내용별로 정리하고 일부 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지도 방법과 지도상의 유의점 등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지필고사에서 경상계열 학생들이 주로 범하는 대표적인 오답의 유형도 분석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경상계열 학생들의 수학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도 방안을 제안하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부경대학교

References

  1. 구인숙(2009), 이공계 신입생들의 수학적 배경이 대학 기초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민경, 김서영(2014), 서술형 평가 문항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분수 연산 능력과 오류 유형과의 관계,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7(3), 409-435.
  3. 김영국(2007), 대학수학의 운영 현황, 개선 방안 및 경상계열 교양수학 강좌 운영에 대하여, 수학교육총론, 제25집, 163-171, 대한수학회.
  4. 김태수, 김병수(2008), 대학수학의 수준별 수업에 따른 대학 교양 수학 성취도 분석, 수학교육 논문집, 22(3), 369-382.
  5. 김희진, 표용수(2011), 대학 입학예정자를 위한 기초수학 수준별 학습지도 방안,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339-354.
  6. 박영용, 이헌수(2017), 고등학교 인문계 수학과 대학 경상계열 전공학문과의 연계성,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20(4), 423-443.
  7. 박지향(2008), 경상계열 학생들을 위한 기초수학 교수-학습지도 방안,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신준국, 유상인, 김양희(2014), 수학 기초학력 미달자의 수준별 수업에서 효율적인 지도 방법, 수학교육 논문집, 28(1), 81-96.
  9. 이대준(2017), 고등학교 경제수학과 대학 기초 경제수학의 연계성,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이민영(2007), 경상계열 교양수학 강좌 운영에 대하여, 수학교육총론, 제25집, 109-118, 대한수학회.
  11. 임연휘, 표용수(2015), 수학 기초학력 평가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교양수학 교과목 학습지도 방안,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8(3), 335-352.
  12. 최상호, 하정미, 김동중(2016), 동료 멘토링 교수법에서 교사의 참여전략과 발문전략 분석,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9(2), 153-176.
  13. 표용수, 어윤양, 성덕현(2017), 쉽게 배우는 경영․경제수학(제3판), 경문사.
  14. Movshovitz-Hadar, N., Zaslavsky, O. & Shlomo, I.(1987), An empirical classification model for errors in high school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8(1), 3-14. https://doi.org/10.2307/749532
  15. Radatz, H.(1979), Error analysis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0(3), 163-172. https://doi.org/10.2307/748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