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민혜정. 2021년 SNS 사용자 30억명 넘는다.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1065124&g_menu=020310&rrf=nv 2017. 12. 23.
- Mander, J. social summary. http://insight.globalwebindex.net/social March 1. 2017.
- Lee, E., Lee, J. A., Moon, J. H. and Sung, Y. Pictures speak louder than words: Motivations for using Instagram.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8(9). pp. 552-556. 2015. https://doi.org/10.1089/cyber.2015.0157
- Moon, J. H., Lee, E., Lee, J. A., Choi, T. R. and Sung, Y. The role of narcissism in self-promotion on Instagra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01. pp. 22-25. 2016. https://doi.org/10.1016/j.paid.2016.05.042
- Ellison, N. B., Steinfield, C. and Lampe, C.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2(4). pp. 1143-1168. 2007.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7.00367.x
- 이은지. SNS를 떠나는 사람들: 사용자의 특성과 SNS 피로감 중심으로. 한국 HCI 학회 논문지. 13(1). pp. 11-19. 2018.
- Michaelidou, N., Siamagka, N. T. and Christodoulides, G. Usage, barriers and measurement of social media marketing: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of small and medium B2B brand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40(7). pp. 1153-1159. 2011. https://doi.org/10.1016/j.indmarman.2011.09.009
- 송효진, 고경민. SNS 정보서비스의 질, 정치 효능감, 그리고 정치참여의 촉진. 한국정당학회보. 12(1). pp. 175-216. 2013.
- 설진아.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양가성 태도에 관한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5(2). pp. 87-94. 2014. https://doi.org/10.7472/jksii.2014.15.2.87
- 김희연, 오주현. 국내외 SNS 의 현황과 사회적 의미. 정보통신정책연구. 24(12). pp. 19-42. 2012.
- 곽규태, 천영준, 오신호, 최수건, 이인성, 김진우. 모바일 SNS 이용의 기술 사회적 환경요인이 스트레스 인지와 SNS 이용의도 저하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41(6). pp. 1405-1434. 2012.
- 박현선, 김상현. SNS 피로감 요인이 SNS 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과서비스 몰입의 조절효과. 경영경제. 47(2). pp. 1-24. 2014.
- 이은지, 이형철, 김신우. Facebook 사용자들의 양면성에 대하여. 한국 HCI 학회 논문지. 9(1). pp. 1-9. 2014.
- Ravindran, T., Kuan, Y., Chua, A. and Hoe Lian, D.G. Antecedents and effects of social network fatigue.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5(11). pp. 2306-2320. 2014. https://doi.org/10.1002/asi.23122
- Yao, X., Phang, C. W. and Ling, H. Understanding the influences of trend and fatigue in individuals' SNS switching intention. In Proceedings of System Sciences(HICSS) 2015 48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IEEE. pp. 324-334. 2015.
- 김회권. '온라인인격'도 잘 챙겨야 산다. http://m.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5168 2017. 11. 25.
- Yamakami, T. Towards understanding SNS fatigue: exploration of social in the virtual world. In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on Computing and Convergence Technology. Seoul, Korea. pp. 203-207. 2012.
- Bright, L. F., Kleiser, S. B. and Grau, S. L. Too much Facebook? An exploratory examination of social media fatigu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4. pp. 148-155. 2015. https://doi.org/10.1016/j.chb.2014.11.048
- 김명수, 이동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의 디지털 피로감과 플로우의 역할. e-비즈니스연구. 13(1). pp. 67-87. 2012.
- 이호영, 김희연, 오주현, 배영.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사회관계형성 메커니즘 비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기본연구. 12(22). 2012.
- 호애진. SNS 피로 느끼는 이유 1위'사생활 노출될까 걱정'. http://dailysecu.com/news_view.php?article_id=5084 2016. 12. 11.
- 송인모. 대학생 10명중 약 8명(77%) SNS는 시간낭비.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2439 2016. 11. 20.
- 이현지, 정동훈.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이용중단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7(4). pp. 269-293. 2013.
- 박경자, 유일, 이윤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의 부정적 감정과 사용중단의도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15(2). pp. 89-106. 2014.
- 김경달, 김현주, 배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의 피로감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사회와 미디어. 26(1). pp. 102-129. 2013.
- 호남신문. SNS에서도 '행복경쟁'...상대적 박탈감에 시달린다. http://www.i-honam.com/article.asp?aid=144541479852598028 2017. 10. 20
- 강나림. 모르는 사이에 내사진이, SNS 신상도용피해심각. http://imnews.imbc.com/replay/2015/nwtoday/ article/3752019_17828.html 2017. 10. 10
- Homer, C. Selfies takeup five hours of a woman's week. MIRROR. http://www.mirror.co.uk/news/uk-news/selfies-take-up-five-hours-5700345 May 5. 2016.
- 이병혜. SNS 이용자들의 소셜미디어 피로감과 이용중단의도: 페이스북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4(2). pp. 251-272. 2016.
- Maier, C., Laumer, S., Eckhardt, A. and Weitzel, T. Giving too much social support: social overload on social networking sites.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4(5). pp. 447-464. 2015. https://doi.org/10.1057/ejis.2014.3
- 곽기영, 김효준. 소셜 네트워크 스트레스가 소셜 미디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영학회발표논문집. pp. 83-114. 2011.
- 이정권, 최영.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 연구. 한국언론학보. 59(1). pp. 115-148. 2016.
- Stankovic, M., Passant, A. and Laublet, P. Directing status messages to their audience in online communities. In Padget, J., Artikis, A., Vasconcelos, W., Stathis, K., Torres da Silva, V., Matson, E.T. and Polleres, A. (Ed.) Coordination, Organizations, Institutions and Norms in Agent Systems V. Springer, Berlin, Heidelberg. pp. 195-210. 2010.
- Zhang, S., Zhao, L., Lu, Y. and Yang, J. Do you get tired of socializing? An empirical explanation of discontinuous usage behaviour in social network services. Information & Management. 53(7). pp. 904-914. 2016. https://doi.org/10.1016/j.im.2016.03.006
-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25(3). pp. 351-370. 2001. https://doi.org/10.2307/3250921
- Spreng, R. A., MacKenzie, S. B. and Olshavsky, R. W. A Reexamination of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60(3). pp. 15-32. 1996. https://doi.org/10.2307/1251839
- 이은지. 이모티콘 사용자의 이용 동기에 대하여. 한국HCI 학회 논문지. 12(2). pp. 5-12. 2017.
- 임명서. 소셜 네트워크 스트레스가 소비자의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20(4). pp. 111-136. 2013.
- Forest, A. L. and Wood, J. V. When social networking is not working: Individuals with low self-esteem recognize but do not reap the benefits of self-disclosure on Facebook. Psychological science. 23(3). pp. 295-302. 2012. https://doi.org/10.1177/0956797611429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