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유미, 신영준 (2011). 과학사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 활동이 초등학생의 가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30(3), 330-339.
- 교육부 (2015). 2015 개정교육과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 권재술, 이성왕 (1988). 물리문제 해결 실패자(초심자)와 성공자(전문가)의 문제 해결 사고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8(1), 43-56.
-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백윤수 (2012). STEAM 교육의 구성 요소와 수업설계를 위한 준거 틀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4), 533-557.
-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2011).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149-171.
-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최종연 (2012).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 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 2012-12.
- 우영진, 윤지현, 강성주 (2016). 초등 과학영재의 집단 창의성 발현을 돕는 전략으로써 디자인적 사고의 가능성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16(7), 433-460.
- 이도현, 윤지현, 강성주 (2014). 집단 창의성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서 과학교육에 디자인적 사고의 도입과 속성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2), 93-105.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093
- 이도현, 윤지현, 강성주 (2015). 과학 교육에서 초,중등학생의 집단 창의성 함양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의 제안 및 타당성 검토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3), 443-453.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3.0443
- 이도현, 윤지현, 강성주 (2016). 중등 과학 영재들의 집단 창의성을 돕기 위한 전략으로서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의 가능성 탐색. 현장과학교육, 10(2), 151-171.
- 임재근 (2009). 공학자의 연구과정에서 나타난 문제 유형과 문제 해결 과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혜진, 신영준 (2009). 과학 관련 도서 독후 활동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28(1), 46-54.
- Apedoe, X. S., Reynolds, B., Ellefson, M. R. & Schunn, C. D. (2008). Bringing engineering design into high school science classrooms: The heating/cooling uni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7(5), 454-465. https://doi.org/10.1007/s10956-008-9114-6
- Brown, T. (2009). Change by design: How design thinking transforms organizations and inspires innovation. New York: HarperCollins Books.
- Champagne, A. B., Gunstone, R. F. & Klopfer, L. E. (1982). A perspective on the differences between expert and novice performance in solving physics problem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2(1), 71-77. https://doi.org/10.1007/BF02357016
- Davis, G. A., Rimm, S. B. & Siegle, D. (2011).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6th). New York, NY: Pearson.
- Fortus, D., Krajcik, J., Dershimer, R. C., Marx, R. W. & Mamlok-Naaman, R. (2005). Design-based science and real-world problem-solv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7), 855-880. https://doi.org/10.1080/09500690500038165
- Glaser, R. & Chi, M. T. H. (1988). Overview. In Chi, Glaser & Farr, The nature of expertise (pp.15-2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Glesne, C. (2006). Becoming qualitative researchers: An introduction. Boston: PEARSON/Allyn & Bacon.
- IDEO (2011). Design thinking for educators. 서울: 연세대학교 인간중심통합 디자인 연구실 역.
- Martin, R. (2010). 디자인 씽킹. 이건식 역. 서울: 웅진윙스.
- Mehalik, M. M., Doppelt, Y. & Schuun, C. D. (2008). Middle-school science through design-based learning versus scripted inquiry: Better overall science concept learning and equity gap reduc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 Washinngton - , 97(1), 71-86. https://doi.org/10.1002/j.2168-9830.2008.tb00955.x
- Mumford, M. D., Mobley, M. I., Uhlman, C. E. & Reiter-Palmon, R. (1991). Process analytic models of creative capacitie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4(2), 91-122. https://doi.org/10.1080/10400419109534380
-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 mania.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68(4), 20-26.
- Sormunen, K. (2008). Fifth-graders’ problem solving abilities in open-ended inquiry. Problems of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 3, 4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