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OECD(2016a). OECD Skills Studies: The Survey of Adult Skills, Reader's Companion, Second Edition
- OECD(2016b). PISA 2015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Science, reading, mathematic and financial literacy. Paris: OECD.
- OECD (2016c). PISA 2018 Draft Analytical Frameworks, May 2016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 보고서.
- OECD(2013b). OECD Skills Outlook 2013: First Results from the survey of adult skills
- OECD(2015). Students, Computers, and Learning: Making the Connection. Paris: OECD.
- 우호성, 김자미, 이원규(2017). 해외 고등정보 표준교육과정 기반의 국내 대학 교육과정 비교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 27-38.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2015). 미래 디지털 인재 정의에 관한 연구.
-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80호 별책 1(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의 부칙개정). 교육부.
- 김자미, 이원규(2016). 교육과정 총론의 문서체제에 나타난 고등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의 변천, 한국컴퓨터교육 학회. 19(5), 27-40.
- 한국교육개발원(2015). KEDI 학생 역량 조사 연구: 조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 김수환(2015). Computational Thinking 역량에 대한 학습자 평가를 위한 스크래치 코드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5), 25-33.
- 김경규, 이종연(2016). 컴퓨팅 사고력 기반 프로그래밍 학습의 효과성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1), 27-39.
- 최숙영(2016). 문제해결의 관점에서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1), 53-62.
- 임규연, 김희준, 박하나(2014). 웹기반 협력학습에서참여와 상호작용의 차이에 대한 고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4), 69-78.
- 박혜영, 임해미(2014). 협력적 문제해결력 교수 학습 및 평가를 위한 PISA아 ATC215의 특징 비교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9), 439-462.
- 교육부(200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1. 교육부.
- 한국교육과정정보센터. www.ncic.re.kr.
- The Joint Task Force on Computing Curricula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ACM) IEEE Computer Society (2013), Computer Science Curricula 2013.
- 우호성, 김자미, 이원규(2017). 해외 고등정보 표준교육과정 기반의 국내 대학 교육과정 비교분석. 한국컴퓨터 교육 학회. 20(1), 27-38.
- 김상연(2010). 중등 교과수업에 적용 가능한 정보문화교육 모델 탐색. 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 논문지, 14(1), 19-22.
- 양혜지, 김자미(2016). 교육대학원의 중등 정보교사 양성 과정에서 정보윤리교육 현황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 23-34.
- 배예선, 전우천(2016). 학력과 정보문화지수와의 상관관계 분석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17(4), 127-133.
- 안성훈 외(2017). 2016년도 SW교육 연구학교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 IITP(2014). 초.중등 TOPCIT 출제기준 개발연구.
- IITP(2014). 초.중등 TOPCIT 모델개발 기획연구
- https://www.topcit.or.kr/view/view.do
- http://media.collegeboard.com/digitalServices/pdf/ap/ap-computer-science-a-course-description.pdf
- NEAP(200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문부과학성(2016). 정보활용능력 조사(초.중학교) 조사 결과(개요판)
- 문부과학성(2016). 정보활용능력 조사(고등학교) 조사 결과(개요판)
- ACARA(autralian currculum, assesement and reporting authrit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Capability learning continuum.
- ACER (2010). National Assessment Program - ICT Literacy Year 6 & 10 Report. Australia: MCEECDYA.
-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2015). National Assessment Program-ICT Literacy Years 6 & 10. Report 2014. Sydney:ACER.
- EU Commision (2014). The 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 (ICILS): Main findings and implications for education policies in Euope, Education & Training
- ICILS 2013. Assessment Framework.
- ICILS 2018. Tht IEA's 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ICILS) 2018.
- https://www.isb.bayern.de/gymnasium/leistungserhebungen/abiturpruefung-gymnasium/informatik/
- 김상무(2016), 독일의 대학입시와 고교교육과의 연계에 관한 연구, 교육의 이론과 실천, 21(1), 1-22
- Bebras Computing Challenge 2016. (http://www.bebraschalleng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