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산업통상자원부, 2016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7.
- B. J. Zimmerman and M. Martinez-Pons, "Studeh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pp.51-59, 199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51
- 주영주, 정애경, 임유진, "사이버대학 강의에서 학생의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간에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의 조절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151-164, 2012.
- 류지헌, 임지현,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요인이 인지전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의 검증," 교과교육학연구, 제12권, 제1호, pp.219-238, 2008.
- 박영순, 김판희, "중학생의 사회정서적 유능성과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도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pp.129-149, 2015.
- 김규동, 고유정, 최고은, 박인우, "이러닝에서 교수 실재감, 학습참여도,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 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제18권, 제1호, pp.169-188, 2012.
- 최경애, "이러닝의 대인 상호작용 유형과 성인학습자의 교육효과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4권, 제4호, pp.167-191, 2008.
- A. Bandura and D. Schunk, "Cultivating competence, self-efficacy and intrinsic interest through proximal self-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1, pp.586-598, 1981. https://doi.org/10.1037/0022-3514.41.3.586
- 조은순, 남상조, "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의 자발성과 수업기능 활용, 학습 성공에 대한 이해도가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969-975,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969
- 정미선, 자기조절학습이 과학탐구능력, 학업성취도, 과학적 태도 및 탐구동기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강민석, 임걸, "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1014-1023,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1014
- P. R. Pintrinch, D. A. F. Smith, T. Gracia, and W. J. Mckerachie, "Reliability and predictive validity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MSLQ),"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53, No.3, pp.801-813, 1993. https://doi.org/10.1177/0013164493053003024
- 유평준, "원격대학원 온라인 수업의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9권, 제4호, pp.229-267, 2003.
- 이인숙, "e-learning 환경에서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자기효능감과 e-Learning 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관련성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3호, pp.41-68, 2003.
- 이영, 박인우, "사이버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 특성, 학습전략, 교수 실재감,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1호, pp.137-168, 2012.
- Y. Wang, H. Wang, and D. Shee, "Measuring e-learning systems success in an organizational context: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3, No.4, pp.1792-1808, 2007. https://doi.org/10.1016/j.chb.2005.10.006
- D. R. Garrison, T. Anderson, and W. Archer, "Critical thinking in text-based environment: Computer conferencing in higher education,"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2, No.2, pp.87-105, 2000. https://doi.org/10.1016/S1096-7516(00)00016-6
- 김영채, "학업수행과 결합되어 있는 동기 및 학습전략 변인," 계명대학교 계명행동과학연구소, 계명행동과학, 제3권, 제1호, pp.15-38, 1990.
- 이영, 원격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 특성, 학습전략, 교수 실재감,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권성연, 강명희, "자기조절학습의 단계와 구성 요인의 규명," 교육학연구, 제41권, 제3호, pp.239-273, 2003.
- 강명희, 김민정, "e-Learning 환경에서 인식되는 사회적 실재감과 성취도, 만족도, 학습지속도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2권, 제4호, pp.1-27, 2006.
- E. Stacey, "Quality online participation: establishing social presence," In T. Evans (Ed.), Research in Distance Education, Vol.5, pp.138-153, 2000.
- 양명희, 이경아, "자기조절전략과 학업성취도 간종단적 인과관계," 제4회 한국교육종단연구학술 대회 논문집, pp.239-266, 2012.
- 정애경, 자기조절학습을 지원하는 모바일 연동 학습관리시스템 개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 분석방법, 21세기사, 2015.
- D. Schunk, "Teaching elementary students to self-regulate practice of mathematical skills with modeling," In D. H. Schunk & B. J. Zimmerman (Eds.) Self-regulated Learning: from Teaching to Self-reflectice, pp.578-585, New York: The Guilford Press, 1998.
- A. G. Picciano, "Beyond student preception: Issues of interaction, presence, and performance in an online cours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6, No.1, pp.21-39, 2002.
- B. K. Hofer and P. R. Pintrich, "The development of epistemological theories: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and their relation to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67, pp.88-114, 1997. https://doi.org/10.3102/00346543067001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