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은지,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구본용, 김영미,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7호, pp.275-306, 2014.
- 김성기, 초.중등 교원의 명예퇴직 사유 분석을 통해 본 교단 안정화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2.
- H. J. Freudenberger, "The psychologist in a free clinic setting: An alternative model in health care,"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 Practice, Vol.10, No.1, pp.52-61, 1973. https://doi.org/10.1037/h0087545
- B. A. Faber, 교육의 위기: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탈진, 조연순, 정혜영, 김정휘 공역, 서울: 박학사, 2006.
- F. D. Betoret, "Self efficacy, school resortces, job stressors and burnout among Spanish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A structural equation approach," Educational Psychology, Vol.29, No.1, pp.45-68, 2009. https://doi.org/10.1080/01443410802459234
- 김혜경, 직무환경, 완벽주의, 사회적 지지가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 효능감의 매개효과, 안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김정휘, 김태욱,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탈진: 교육의 위기, 서울: 박학사, 2006.
- M. S. Corey and G. Corey, Becoming a helper. Belmont, CA: Thomson Brooks/Cole, 2011.
- J. Mearns and J. E. Cain,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occupational stress and their burnout and distress: Roles of coping and negative mood regulation expectancies," Anxiety, Stress and Coping, Vol.16, pp.71-82, 2003. https://doi.org/10.1080/1061580021000057040
- 박화자,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완벽주의와 대처의 매개효과,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유성경, 박성호, "상담환경의 위험요소,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4권, 제2호, pp.389-400, 2002.
- 이현아, 이기학,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직무만족도, 심리적 소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제6권, 제1호, pp.83-102, 2009.
- 최태옥,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소진, 직무환경의 위험요소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성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7.
- 임종철, "교사의 소진경험 연구에 관한 일고," 부산교육대학논문집, 제27권, 제1호, pp.153-171, 1991.
- P. Salovey and J. D. Mayer,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9, No.3, pp.185-211, 1990.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L. S. Greenberg, Emotion-focused therapy: Coaching clients to work through their feeling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2.
- 조현주, 박경애, "교사의 정서지능과 자기 효능감에 따른 심리적 소진의 차이,"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pp.691-702, 2007.
- H. J. Freudenberger, "Staff burn-out," Journal of Social Issues, Vol.3, No.1, pp.1540-4560, 1974.
- A. B. Bakker, K. I. Van Der Zee, K. A. Lewig, and M. F. Dollar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burnout: A strudy among volunteer counselor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146, No.1, pp.31-502, 2006. https://doi.org/10.3200/SOCP.146.1.31-50
- R. R. McCrae and O. P. Joh, "An introduction to the five-factor model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Vol.60, pp.175-215, 1992. https://doi.org/10.1111/j.1467-6494.1992.tb00970.x
- A. B. Buss, "Personality as traits," American Psychologist, Vol.44, pp.1378-1388, 1989. https://doi.org/10.1037/0003-066X.44.11.1378
- 유태용, "성격의 5요인과 학업수행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98연차대회 학술발표 논문집, pp.263-276, 1998.
- B. A. Farber, Crisis in education: Stress and burnout in the American teacher, San Francisco, CA, US: Jossey-Bass, 1991.
- 김영해, 초등학교 교사의 삶의 의미, 일의 의미와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교수몰입과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신혜영,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 정연홍, 교사의 소진 측정도구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김영중, 외식산업 종사원의 직무요구가 소진,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W. B. Schaufeli, C. Maslach, and T. Marek, Professional Burnout: Recent Development in Theory and Research, Washington: Taylor and Francis, 1993.
- 윤혜미, 노필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경력몰입, 소진과 이직의도 간 관계," 한국아동복지학, 제43권, pp.157-184, 2013.
- 박영란,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경험과의 관계, 아주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6.
- 김정은,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윤다혜,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회복 탄력성이 심리 소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정다원, 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성격특성이 영어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이영란, 상담자의 소진과 5요인 성격특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박현숙, 놀이치료자의 5요인 성격특성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문인숙, 5요인 성격특성과 정서노동이 항공기 승무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한선아, 상담자의 성격특성과 심리적소진간의 관계: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I. J. Deary, R. Watson, and R. Hogston, "A longitudial cohort study of burnout and attri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43, No.1, pp.71-81, 2003.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674.x
- R. L. Piedmont, "A longitudinal analysis of burnout in the health care setting: The role of personal disposi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61, pp.457-473, 1993.
- 전영남, 초등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심리적소진의 관계: 성격5요인의 매개효과,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박소영, 성격5요인과 소진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중등교사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P. Salovey and D. J. Sluyter,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New York: Basic Books, 1997
- 이진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아동교육, 제16권, 제4호, pp.199-210, 2007.
- 김정은,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곽성열, 초등학교 6학년 담임교사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조혜진, 김수연,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6호, pp.231-247, 2011.
- 조혜정,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C. Kyriacou and J. Sutcliffe, "Teacher stress: Prevalence, sources, and symptom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48, No.2, pp.159-167, 1978. https://doi.org/10.1111/j.2044-8279.1978.tb02381.x
- 김정휘, 스트레스평가 그리고 대처, 서울: 대광문화사, 1991.
- L. R. Goldberg, "A-broad-bandwidth, public-domain, personality inventory measuring the lower-level factors several five-factor models," Personality Psychology in Europe, Vol.7, pp.7-28, 1999.
- 유태용, 이기범, M. C. Ashton, "한국판 HEXACO 성격검사의 구성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18권, 제3호, pp.61-75, 2004.
- 정순우, 중등 교사의 성격 5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C. Wong and K. S. Law,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13, No.3, pp.243-274, 2002.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 임전옥, 상담자의 정서지능과 상담관계 및 성과에 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C. Maslach and S. Jackson,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r, Vol.2, pp.99-113, 1981. https://doi.org/10.1002/job.4030020205
- R. L. Schwab and E. F. Iwanicki, "Perceived role conflict, role ambiguity, and teacher burnout,"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Vol.8, pp.60-74, 1982.
- 김정휘,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정신, 신체적 증상 또는 탈진과의 관계: A형 성격과 사회적 기술의 완충효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1.
- 강학구, 특수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특징과 요인간의 관계성 분석,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6.
- 서석림, 내외통제성과 사회적 지지에 따른 특수교사의 소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1988. https://doi.org/10.1037/0033-2909.103.3.411
- 우종필,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아카데미, 2012.
- S. Hong, M. Malik, L. Mary, and M. K. Lee, "Testing configural, metric, scalar, and latent mean invariance across genders in sociotropy and autonomy using non-western sample," Educational and Psychology Measurement, Vol.63, pp.636-654, 2003. https://doi.org/10.1177/0013164403251332
- 배병렬, Amos21 구조방정식모델링-원리와 실제, 서울: 청람, 2014.
- J. H. Steiger, "Reward Structure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Extraversion and Sales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1, No.6, pp.619-627, 1996. https://doi.org/10.1037/0021-9010.81.6.619
- 이진화,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통제감 및 대처 방식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7.
- 문영주, 좌현숙,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있어 정서적 조절능력의 조절효과," 사회복지연구, 제38권, pp.353-379, 2008.
- 김정은,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F. J. Cano-Gracia, E. M. Padilla-Muioz, and M. N. Carrasco-Ortiz, "Personality and contextual variables in teacher burnou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38, No.4, pp.929-940, 2005. https://doi.org/10.1016/j.paid.2004.06.018
- 권안나, 요양보호사의 5요인 성격특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