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심화영의 구술 진행 내용
표 2.3) <서산 심씨 집안의 소리길> 중에서
표 3. <서산 심씨 집안의 소리길>중에서
표 4. 중고제 관련 행사
표 5. 심화영과 중고제를 다룬 방송 프로그
표 6. <소리길>의 기능적 요소와 구성 특성 및 영향
참고문헌
- 박주연, "디지털 시대 국내 지장파 라디오의 포맷 특성에 대한 제작자 인식 연구: 심층 인터뷰 분석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2권, 제3호, pp.32-34, 2011.
- 동아일보, "안방으로 파고드는 오락프로의 대종 (大宗) 연속(連續) 방송극(放送劇)," 1971.1.30.
- 주창윤, "1960년 전후 라디오 문화의 형성 과정,"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9권, 제2호, p.37, 2011.
- 최순희, "온라인 공동체 미디어 연구-대덕밸리라디오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6호, pp.39-59,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6.039
- 고지현, "발터 벤야민의 기술매체론-라디오 작업과 계몽구상," 人文科學, 제113집, p.250, 2018.
- 최미진, "한국 라디오서사의 갈래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40집, pp.172-173, 2008.
- 한국콘텐츠진흥원, "뉴미디어 콘텐츠와 서비스의 분석과 전망: 방송을 중심으로," kocca 연구보고서, 제11권, 제20호, pp.20-23, 2011.
- The New York Times, "Radio Listeners in Pannic, Taking War Drama as Fact," MONDAY, 1938.10.31.
- 최혜경, "텔레비전 드라마 내레이션의 개념과 범주," 인문콘텐츠, 제47호, p.163, 2017. 재인용
- 이상훈, 최일도, "라디오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연구: 제작형태에 대한 전문가 의견과 일반 수용자의 인식과 태도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6권, 제5호, p.94, 2005.
- 동아일보, "라듸오 大會盛況(대회성황) 開城支局 主催(개성지국주최)," 1927.2.9.
- 동아일보, "라디오 청취자통계(聽取者統計)," 1931.6.23.
- 우수진, "미디어극장의 시대, 유성기와 라디오," 한국학연구, 제34집, pp.157-158, 2014.
- 권정아, 이제혁, 진숭식, "시청각기록물의 이관 및 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제11권, 제2호, p.124, 2011.
- http://heritage.unesco.or.kr/mows/radio-broadcast-of-the-philippine-people-power-revolution/
- 윤택림, "구술사 연구방법론," 한국행정학회학술발표논문집, Vol.2009, No.6, p.64, 2009.
- 기미양, "구술생애사에서 본 송옥자의 <문경아리랑>재현," 구술사연구, 제2권, 제2호, p.14, 2011.
- 박지애, "유성기음반과 라디오방송을 통해 향유된 시조의 양상과 특징," 시조학논총, 제44권, pp.19-20, 2016.
- 이유진, "동아방송 판소리 녹음의 보존 현황 및 활용 방안," 판소리연구, 제38집, pp.109-100, 2014.
- http://dbs.donga.com/comm/view.php?r_id=04629&r_serial=02, 2018.9.20.
- 동아일보, "東亞放送(동아방송)의 새 民俗(민속) 프로 판소리連續劇(연속극) 人氣(인기)," 1976.2.14.
- http://heritage.unesco.or.kr/mows/historic-ethnographic-recordings-1898-1951-at-the-british-library/, 2018.9.30.
- 남수, 영상구조와 프레젠스 연구-다큐멘터리 <미완의 무위정사>와 영화 <순지>를 중심으로, 성균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20, 2009.
- 이희중, 나미수, "방송의 디지털화와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배경음악의 변화-생산자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9호, p.298, 2014.
- 정숙,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2 구성.예능.다큐와 라디오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p.187, 2014.
- 미하엘 할러, 인터뷰 저널리스트를 위한 핸드북, 커뮤니케이션북스, pp.35-373, 2008.
- 고혜림, 김미라, 방송구성작가 되기, 커뮤니케이션북스, p.117, 2007.
- 최혜진, "충청지역 중고제 판소리의 역사성과 지역성," 판소리연구, 제32집, pp.323-336, 2011.
- 배연형, "판소리 中古制 再論," 2018년 어문연구학회.중고제판소리문화진흥회 공동 학술대회, pp.49-71, 2018.
- 배연형, "판소리 중고제론," 판소리연구, 제5집, p.186, 1994.
- 정출헌, "판소리 담당층의 변화에 따른 19세기 판소리사의 중고제의 소멸," 민족문화연구, 제31권, p.301, 1998.
- 이보형, "유파 개념의 중고제와 악조 개념의 중고제," 판소리연구, 제23집, p.356, 2007.
- 송혜진, "현대 국악, 그 원형성과 변화.생성," 한국음악문화연구, 제6권, p.29, 2015.
- 신은주, "심상건과 심화영의 가야금병창 <백구타령> 비교연구," 한국음반학, 제22권, pp.109-113, 2012.
- 송혜진, "숨겨진 음악인의 발길을 따라-가야금 병창 명인 심정순," 음악동아, 제5월호, pp.182-188, 1988.
- 성기숙, "심정순가(家) 전통예인들의 무용활동연구," 대한무용학회, 제71권, 제5호, p.80, 2013.
- 성기련, "이보형의 판소리 현지조사와 연구 성과의 분석적 고찰," 2018 토대연구 학술회의 이보형 民俗學 Odyssey, pp.44-45, 2018.
- 성기련, "이보형 채록 판소리 자료의 연구사적 가치 및 특징-1969년에서 1990년까지의 채록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음악연구, 제59집, p.85, 2016.
- 서종문, 김석배, "중고제 판소리의 역사적 이해," 국어교육연구, 제24집, 1992.
- 김혜정, "중고제 판소리 음악적 특징과 위상," 2017년 중고제 학술세미나, p.45, 2017.
- 신은주, "심정순 일가의 소리와 내포제 문화," 한국학연구, 제35호, pp.78-113, 2010.
- 권도희, "심정순의 가야금 산조," 국악원논문집, 제35집, p.8, 2017.
- 최혜진, "심정순 창본 <흥보가>의 판소리적 특징과 의미," 비교민속학, 제52호, 제2호, p.177, 2013.
- 송혜진, "96년도 국악관련 논저 및 학술활동 분석," 國樂年監 1996년, 서울: 국립국악원, p.275, 1997.
- 김예진, "대중적인 판소리 콘텐츠의 개발 필요성에 관한 인식 조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제17권, 제7호, pp.600-609,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