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근무 시설 유형
표 2. 주요변수의 기술통계량
표 3. 조직문화의 신뢰도 및 타당도
표 4. 조직문화의 신뢰도 및 타당도
표 5. 일반적 특성 및 근무시설 유형에 따른 조직문화 차이
표 6. 일반적 특성 및 근무시설 유형에 따른 영유아권리존중 보육 차이
표 7. 변수 간 상관(Pearson)관계
표 8. 조직문화와 하루일과 존중의 분석 결과
표 9. 조직문화와 아동최선의 이익의 분석 결과
참고문헌
- 보건복지부, 보건통계, 2018.
- 서영숙, 서혜정, 김진숙, "유아권리와 권리교육에 대한 보육교사 인식 및 요구 분석," 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pp.213-236, 2009.
- 서지영, 서영숙,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학지사, 2002.
- 이혜정,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김은영, 영유아 권리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경험,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신복기, 박경일, 장중탁, 이명현,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2.
- 류근하,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교사 효능감 및 교직헌신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김종철, "학교운영의 실태와 개선안에 관한연구," 교육연구, 제2권, pp.9-127, 1990.
- 김태윤,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과 영유아권리존중 보육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박수연, 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조직문화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순득, 보육시설의 조직문화가 보유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서울한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W. G. Ouchi, Theory Z, Reading, MA: addison-Welsey, 1981.
- E. H. Schein, "The role of the founder in creating organiational culture," Organizational Dynamics, summer: pp15-16, 1983.
- T. E. Deal and A. A. Kennedy, Corporate Culture, the rites and rituals of corporate life, reading Mass: Addison Wesley ublishing Co., 1983.
- 조인숙, 보육서비스 질과 보육시설 조직문화의 관계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Schwarts, Howard, and Stanley M. Davis, "Matching corporate culture and business strategy," Organizational Dynamics(summer), pp.30-48, 1981.
- 변상우, 김학돈, 홍승만, 정현우, 조직행동론, 대진, 2012.
- Sathe, "Implication of corporate culture: A Managers Guide to Action," Organizational Dynamics, Vol.12, No.2, pp.5-23, 1983. https://doi.org/10.1016/0090-2616(83)90030-X
- 김원석, 기업문화와 기업전략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1.
- L. Smircich, "Concepts of culture and organizational analysi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28, No.3, pp.339-358, 1983. https://doi.org/10.2307/2392246
- S. P. Robbins, "Essentials of organization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 J. : Prentice- Hall, 1984.
- 장영숙,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유아교사의 임파원먼트 관계,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R. E. Quinn and J. R. Kimberly, "Paradox, Planning, and perseverance: Guidelines for managerial practice, Kimberly, J. R. & Quinn, R. E. (eds)," Managing Organizational Transitions, pp.295-313, 1984.
- 최은영, 조직문화가 성과평가체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과 평가 제도에 관한 조직 구성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R. E. Quinn and M. R. McGrath, "The Transforma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s," Beverly Hills C.A. : Sage publications, 1985.
- R. E. Quinn, "Beyond Rational Management: Mastering the Paradoxes and Competing Demands of High Performanc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1988.
- D. R. Denison and G. M. Spreitzer,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A competing values approach," Research in Organizational Change and Development, Vol.5, pp.1-21, 1991.
- 김진아,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 문화와 조직효과성, 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김영길, 학교조직의 조직문화와 리더십 유형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R. Parker and L. Bradley, "Organisational culture in the public sector: evidence from six organisations," International Journal Public Sector Management, Vol.13, No.2, pp.125-141, 2000. https://doi.org/10.1108/09513550010338773
- 김호정, "행정조직문화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행정대학교, 제36권, 제4호, pp.87-105, 2002.
- R. F. Zammuto and J. Y. Krakower,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Studies of Organizational Culture," Research in Organizational and development, Vol.5, pp.83-114, 1991.
- 김정래, "아동의 놀 권리: 그 교육적 필요성의 철학적 정당화 논의," 아동권리연구, 제6권, 제1호, pp.31-46, 2002.
- 김진숙,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김진숙, 서영숙,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실행 내용 항목 : 보육교사가 인식한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실행내용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8권, 제3호, pp.133-162, 2012.
- 이윤미, 직장보육시설의 조직문화 탐색,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